본 연구는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2017년 6월1일부터 2주 동안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치과의원에 방문한 환자 328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치아미백 지식수준에 따른 치아미백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치아미백지식수준이 상(8-10)인 경우 만족도가 3.86으로 가장 높았으며 하(0-3)인 경우 만족도가 3.00으로 가장 낮았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는 성별과 연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5) 나타났으며, 여자의 만족도가 3.74로 남자의 만족도 3.11 보다 높았다. 미백경험방법과 미백동기에 따른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p<0.05), 전문가 미백(4.41)이 OCT미백(2.64)보다 높았다. 또한 병원의 권유로 미백을 한 경우 4.13점으로 매체광고를 통해 미백을 경험한 경우(3.00) 보다 높았다. 따라서 치아미백의 만족도는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뿐만 아니라 치아미백에 관한 지식수준, 치아미백 방법과 치아미백 동기에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요인을 활용하여 치아미백의 경험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2017년 6월1일부터 2주 동안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치과의원에 방문한 환자 328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치아미백 지식수준에 따른 치아미백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치아미백지식수준이 상(8-10)인 경우 만족도가 3.86으로 가장 높았으며 하(0-3)인 경우 만족도가 3.00으로 가장 낮았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는 성별과 연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5) 나타났으며, 여자의 만족도가 3.74로 남자의 만족도 3.11 보다 높았다. 미백경험방법과 미백동기에 따른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p<0.05), 전문가 미백(4.41)이 OCT미백(2.64)보다 높았다. 또한 병원의 권유로 미백을 한 경우 4.13점으로 매체광고를 통해 미백을 경험한 경우(3.00) 보다 높았다. 따라서 치아미백의 만족도는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뿐만 아니라 치아미백에 관한 지식수준, 치아미백 방법과 치아미백 동기에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요인을 활용하여 치아미백의 경험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and satisfaction of tooth bleaching. From June 1st, 2017, 328 patients who visited a dental clinic in Ulsan Metropolitan City for two weeks were asked to do a self - filling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tooth bleaching satis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and satisfaction of tooth bleaching. From June 1st, 2017, 328 patients who visited a dental clinic in Ulsan Metropolitan City for two weeks were asked to do a self - filling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tooth bleach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tooth bleaching knowledg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0.05), and the highest(8-10) degree of satisfaction was 3.86 when the knowledge of tooth bleaching was high, and the lowest(0-3) was 3.00. The tooth bleach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was significantly different in age and gender. The score of women were 3.74 and higher than men's 3.11 The tooth bleaching experience and tooth bleaching satisfac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p <0.05) and professional tooth bleaching (4.41) was higher than OCT bleaching (2.64). Also, when the tooth bleaching was done by the invitation of the hospital, it was higher than the case of experiencing tooth bleaching through media advertising. Therefore, the satisfaction of tooth bleaching is required not only for general characteristics but also for tooth tooth bleaching, and it is influenced by tooth bleaching method and tooth bleaching motivation. These factors may be useful to establish a treatment plan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ooth bleach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and satisfaction of tooth bleaching. From June 1st, 2017, 328 patients who visited a dental clinic in Ulsan Metropolitan City for two weeks were asked to do a self - filling questionnaire.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tooth bleach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tooth bleaching knowledg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0.05), and the highest(8-10) degree of satisfaction was 3.86 when the knowledge of tooth bleaching was high, and the lowest(0-3) was 3.00. The tooth bleach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was significantly different in age and gender. The score of women were 3.74 and higher than men's 3.11 The tooth bleaching experience and tooth bleaching satisfac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p <0.05) and professional tooth bleaching (4.41) was higher than OCT bleaching (2.64). Also, when the tooth bleaching was done by the invitation of the hospital, it was higher than the case of experiencing tooth bleaching through media advertising. Therefore, the satisfaction of tooth bleaching is required not only for general characteristics but also for tooth tooth bleaching, and it is influenced by tooth bleaching method and tooth bleaching motivation. These factors may be useful to establish a treatment plan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ooth bl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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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요구도에 부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치아미백을 위하여 치아미백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치과의원을 방문한 환자를 대상으로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과 치아미백 경험자의 경험방법과 경험 동기 그리고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치아미백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치아미백을 요구하는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진단 및 치료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2017년 6월 1일 부터 6월 15일까지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10곳의 치과 방문자 328명을 대상으로 일반적인사항,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 치아 미백 경험 및 만족도 등을 설문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치아의 심미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존재하지만 그 중 치아미백은 다른 치료에 비해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 보존적이고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 관심과 요구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요구도에 부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치아미백을 위하여 치아미백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표 8]과 같다. 만족도는 5점 리커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5점 매우 만족, 4점 만족, 3점 보통, 2점 불만족, 1점 매우 불만족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는 성별, 연령, 결혼유무, 구강건강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
연구도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안[10]의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활용 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22문항으로 일반적인 사항 7문항(성별, 연령, 결혼유무, 직업, 흡연여부, 치과방문원인, 구강건강상태)과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 10 문항, 치아미백에 대한 경험 5 문항(치아미백 경험, 치마미백에 사용된 내용, 선택기준, 치마미백만족, 치아미백 동기)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치아미백 지식에 관한 문항은 총점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0-3점은 하, 4-7점은 중, 8-10점은 상으로 지식수준을 분류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다.
설문조사를 하기 전에 남서울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NSUIRB-201705-09)을 받았다. 아울러 설문조사 전에 응답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 참여에 대한 익명성 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 동의와 거부 발생 가능한 이익과 불이익을 포함하는 내용을 구두와 서면으로 설명하고 설문조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만 자기기입식으로 진행하였다.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328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안[10]의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활용 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22문항으로 일반적인 사항 7문항(성별, 연령, 결혼유무, 직업, 흡연여부, 치과방문원인, 구강건강상태)과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 10 문항, 치아미백에 대한 경험 5 문항(치아미백 경험, 치마미백에 사용된 내용, 선택기준, 치마미백만족, 치아미백 동기)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요구도에 부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치아미백을 위하여 치아미백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치과의원을 방문한 환자를 대상으로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과 치아미백 경험자의 경험방법과 경험 동기 그리고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작성된 설문 문항은 치위생과 교수 2인에게 자문을 얻어 수정·보완하였다.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여 10점 만점 점수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직업, 흡연유무, 구강건강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치아미백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치아미백을 요구하는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진단 및 치료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2017년 6월 1일 부터 6월 15일까지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10곳의 치과 방문자 328명을 대상으로 일반적인사항,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 치아 미백 경험 및 만족도 등을 설문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대상은 2017년 6월1일부터 6월14일까지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치과의원을 방문한 환자 328명이었다. 설문조사를 하기 전에 남서울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NSUIRB-201705-09)을 받았다.
아울러 설문조사 전에 응답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 참여에 대한 익명성 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 동의와 거부 발생 가능한 이익과 불이익을 포함하는 내용을 구두와 서면으로 설명하고 설문조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만 자기기입식으로 진행하였다.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328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유무, 치아미백 경험 방법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시행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치아미백 지식수준과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파악하는 t-test와 둘 이상의 집단을 비교하여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파악하는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치아미백 경험은 성별, 연령,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보였으며, 성별은 남자(20.9%)보다 여자(31.7%)에서 높은 경험률을 보였고, 연령은 20대(23.4%)와 30대(53.2%)에서 경험률을 보였고, 직업은 관리자(33.3%)가 높은 경험률을 보였다.
2. 치아미백 경험방법은 연령, 결혼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보였으며, 연령은 20대 OCT미백(44.0%), 30대와 40대는 전문가미백(78.8%, 85.7%)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굘혼 유무는 미혼 OCT미백(40.0%) 기혼 전문가미백(80.0%)의 방법으로 치아미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직업, 흡연 유무, 구강건강 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보였으며, 직업은 관리자(7.06)가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흡연 유무에서는 비흡연자가 6.65로 지식수준이 높았고, 구강건강 상태에 따른 지식수준은 구강상태가 우수(6.80)한 연구대상자가 높은 지식수준이 나타났다.
4. 치아미백 지식수준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p>0.05)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치아미백 지식수준이 상(8-10)인 경우 만족도가 3.86로 가장 높았으며 하(0-3)인 경우 만족도가 3.00으로 가장 낮았다.
5. 치아미백 만족도는 성별, 연령, 결혼 유무, 구강건강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6. 치아미백 경험 방법 및 치아미백 동기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p<0.05), 미백방법에서 전문가 미백(4.41)이 OCT 미백(2.64)보다 높았다.
[표 5]는 치아미백지식수준 측정 문항의 정답률과 오답률을 나타낸 것이다. 8번 문항이 정답률 87.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오답률은 4번 문항이 85.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설문지를 배포하였던 치과 중 치아미백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 포함되어있어 상반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생각된다. 결혼 유무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방법은 미혼은 OCT미백 40.0%, 기혼은 전문가미백 80.0%으로 전문가미백을 많이 선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로 30대와 동일하게 전문가미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방법은 미혼은 전문가미백 21명(38.2%), 자가미백 12명(21.8%), OCT미백 22명(40.0%)로 OCT미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은 전문가미백 28명(80.0%), 자가미백 1명(2.9%), OCT미백 6명(17.1%)로 전문가미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정리하면 20대는 OCT미백 22명(44.
65)가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 건강상태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우수 92명(6.80), 보통 162명(6.48), 미흡74명(5.91)로 보통 162명(6.48)의 구강건강상태를 가지고 있는 연구대상자가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5]는 치아미백지식수준 측정 문항의 정답률과 오답률을 나타낸 것이다.
91)이 치아미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건강 상태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는 우수 28명(3.93), 보통 46명(3.50), 미흡 16명(3.06)으로 우수의 구강건강상태를 가지고 있는 연구대상자가 치아미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1)로 높았다. 구강건강상태는 치아미백 지식수준과 동일하게 구강상태가 우수(3.93)한 연구대상자가 만족도가 높았다.
65로 높은 지식수준을 보였다. 그리고 구강건강 상태에서는 구강상태가 우수한 연구대상자가 치아미백 지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점 만점인 치아미백 지식수준을 상(8-10점), 중(4-7점), 하(0-3점)으로 분류하여 치아미백 지식수준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치아미백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그리고 구강건강 상태에서는 구강상태가 우수한 연구대상자가 치아미백 지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점 만점인 치아미백 지식수준을 상(8-10점), 중(4-7점), 하(0-3점)으로 분류하여 치아미백 지식수준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치아미백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이는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관리 방법을 잘 수행하며, 시린 치아 등의 치아미백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23]을 미리 인지하고 있어 나타나는 결과로 예상된다.
위의 결과들을 통하여, 치아미백의 만족도는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대상자에게 치아미백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만족도가 높다. 또한 치아미백을 치과의 권유로 전문가 미백을 받은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쇼핑몰 등에서 판매하는 OCT(over the counter) 미백제품이 생산되면서 치아미백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21].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자의 치아미백 경험방법을 조사한 결과, 연령, 결혼유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연령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 방법은 20대는 OCT미백이 44.0%로 가장 높았고, 30대와 40대는 전문가미백이 78%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OCT미백 경험의 비율이 전문가 미백에 비해 월등히 높았던 이[9]의 연구 결과와는 유사하지 않았다.
05)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성별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치아미백 지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함[22]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정도를 조사한 결과, 직업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관리자가 7.06 으로 높은 지식수준을 보였고, 흡연유무에서는 비흡연자가 6.65로 높은 지식수준을 보였다. 그리고 구강건강 상태에서는 구강상태가 우수한 연구대상자가 치아미백 지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흡연유무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률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여 10점 만점 점수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직업, 흡연유무, 구강건강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성별, 연령, 결혼 유무, 구강건강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연구대상자의 치아미백 경험방법은 연령, 결혼 유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05). 연령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방법은 20대는 전문가미백 17명(34.0%), 자가미백 11명(22.0%), OCT미백 22명(44.0%)로 OCT미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0대는 전문가미백 26명(78.8%), 자가미백 2명(6.1%), OCT미백 5명(15.2%)로 전문가미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40대 이상은 전문가미백 6명(85.7%), 자가미백 0명(0.0%), OCT미백 1명(14.3%)로 30대와 동일하게 전문가미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방법은 미혼은 전문가미백 21명(38.
위의 결과들을 통하여, 치아미백의 만족도는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대상자에게 치아미백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만족도가 높다. 또한 치아미백을 치과의 권유로 전문가 미백을 받은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1%)로 전문가미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정리하면 20대는 OCT미백 22명(44.0%), 30대는 전문가미백 26명(78.8%), 40대는 전문가미백 6명 (85.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 유무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은 미혼은 OCT미백 22명(40.0%), 기혼은 전문가미백 28명(80.0%)이 가장 높게 나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정리하면 치아미백경험은 남성 27명(20.9%)보다 여성 63명(31.7%)이 많았고, 연령에 따른 치아미백은 전 연령 중 20대가 50명(23.4%)로 가장 많은 경험을 하고 있지만 반대로 치아 미백 경험이 없는 20대가 164명(76.6%)으로 미경험에서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업에 따른 경험은 관리자가 26명(3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직업, 흡연유무, 구강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아백미 경험유무는 성별, 연령, 직업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경험 동기는 연령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는 성별, 연령, 결혼유무, 구강건강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연구대상자의 치아미백 지식수준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표 6]와 같다. 총10점인 치아미백 지식수준을 상(8-10), 중(4-7), 하(0-3)로 분류하여 치아미백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P>0.
치아미백 경험 방법 및 치아미백 동기에 따른 치아미백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미백방법과 미백동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치아미백 경험 방법 및 치아미백동기에 따른 치아 미백 만족도는 치아미백 경험 방법, 치아미백동기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05). 치아미백 경험 방법에 따른 만족도는 전문가 미백 49명(4.41), 자가 미백 13명(3.46), OCT 미백 28명(2.64)로 전문가 미백 49명(4.41)이 치아미백 경험 방법 중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치아미백 동기에 따른 만족도는 병원의 권유 8명(4.
41)이 치아미백 경험 방법 중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치아미백 동기에 따른 만족도는 병원의 권유 8명(4.13), 보철물교체8명(4.00), 매체광고 16명(3.00), 하얀치아에 대한 욕구 58명(3.57)로 병원의 권유 8명(4.13)이 치아미백동기 중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으로 전문가의 안전성을 선택 기준으로 최우선시 한다고 나타났다. 치아미백 방법의 선택 기준에서 전문가의 안전성 다음으로 방법의 편리함이 선택 기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2)가 치아 미백에 대한 지식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유무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흡연자 78명(5.87), 비흡연자 204명(6.65), 과거흡연자 46명(6.46)으로 비흡연자 204명(6.65)가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 건강상태에 따른 치아미백 지식수준은 우수 92명(6.
후속연구
따라서 치과에서는 치아미백을 받는 환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여 환자의 특성에 따른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환자에게 알맞은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하여 치아미백 후 환자에게 부작용 없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환자 스스로는 치아미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치아미백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치과의원에 방문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우리나라 전체의 의견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지만 치아미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며, 후속 연구에서는 실제로 치아미백제의 종류와 방법에 따라 치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분석한다면 치아미백의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치과 병의원에서 치아미백 관련 치료계획을 세울 때 환자의 치아미백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충분히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아미백관련 OCT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이나 홈쇼핑, 마트 등에서 치아미백 제품인 OCT(over the counter)을 손쉽게 구매하여 가정에서 치아미백을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9]. OCT 제품의 경우 전문가 의약외품이 아닌 일반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OCT 제품이 최근 많이 개발되어 치아미백의 경험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미백치약, 가정 치아 미백제의 경험이 높고, 치과에서 하는 치아미백술은 낮은 경험률을 보이고 있다[10].
생활치 미백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보고된 치아 미백의 부작용으로는 실활치 미백의 경우 미백제의 농도에 따른 치경부 외흡수가 발생 할 수 있다[11]. 또한 생활치 미백 후에는 지각과민증과 치수손상, 미백제의 화학반응으로 인한 법랑질 표면의 마모 저항성 감소[12], 잔존 수복물의 접착강도 감소와 변연미세누출 증가[13], 법랑질의 다공성 변화로 인한 변색 재발과 외인성 변색 촉진, 미백제의 과잉 사용으로 인한 구강점막의 화상[14] 등이 알려져 있다.
치아 변색의 선천적, 후천적 원인은 무엇인가?
치아 미백은 치아변색 시 사용하는 방법이며, 치아 변색의 원인은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뉜다. 선천적인 원인은 산모의 테트라싸이클린과 같은 항생제[4]나 불소의 과다섭취로 인한 불소증[5]에 의해서 발생된다.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치수출혈과 외상 그리고 음식물과 담배, 커피, 콜라 등 기호성 식품에 의한 착색[6]과 같이 일상생활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변색이 될 수도 있다. 치아미백은 이러한 변색이 발생한 치아를 삭제 하지 않고 변색요인과 치아미백제의 산화 환원 반응으로 변색을 제거하여 치아색을 회복시켜주는 술식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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