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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탈화이버 버너에서 매트 두께와 연료 종류에 따른 복사 효율 및 연소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Radiation Efficienc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Respective to the Mat Thickness and the Fuel Kinds in Metal-Fiber Burner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5, 2018년, pp.512 - 522  

김재현 (순천대학교 대학원 우주항공공학전공) ,  이기만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 with the effects of mat thickness and fuel kinds in a metal-fiber burner. The mode transition point is confirmed by the K value, which was defined as the rate of flow velocity and laminar burning velocity. The ($T^4_{sur}-...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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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igs. 14-16을 통하여 역시 동일한 매트 두께인 2 T 단일 매트에서 연료에 따른 배가스 성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안정화 영역이 좁고 매트 복사 효율이 가장 낮은 프로판의 경우는 제외하고 천연가스 연료군에 해당되는 메탄과 SNG-C3 연료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 본 절에서는 동일한 버너 매트 두께 2 T에서 연료 종류에 따른 연소 특성을 파악하고자한다. Fig.
  • 그런데 이러한 다양한 대체 연료들 중에서 최근 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인공의 천연가스라고 불리는 합성 천연가스인 synthetic natural gas(SNG) 연료의 표면 연소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보고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표면 연소기인 메탈화이버 버너에 기존 산업용 버너의 주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 그리고 석탄 가스화를 통하여 인공적으로 얻을 수 있는 합성 천연가스(SNG)를 대상으로 기존의 LNG와 동일한 발열량을 갖도록 하여 이들 연료에 대한 표면 연소 특성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앞서 언급하였듯이 #은 원형의 버너 매트로 유입된 연료의 열유속량은 300 kW/m2로 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복사 열전달 성능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대기온도를 20℃로 가정한다면 식 (2)의 복사 열유속값은 매트의 표면 온도를 제외하고는 물성치 혹은 상수값이 되어 전적으로 표면 온도에 의존하게 된다. 복사 효율은 식 (4)와 같이 정의되며 동일한 열용량에서 복사 효율은 Tsur4-T∞4 값을 통하여 파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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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공성 매체 버너의 장점은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매년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고효율 저공해 연소 시스템들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중 다공성 매체 버너(porous media burner)는 이와 같은 요구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높은 효율과 가연한계 확장, 낮은 오염물질 배출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종이와 섬유 건조, 산업용 보일러, 폴리머(polymer) 열처리, 베이킹(bak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1-4).
미연혼합기(unburned mixture) 예열 효과로 인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이 때 매체를 가열하여 나오는 복사와 대류에너지로 다공성 매체를 가열하거나, 매체가 가열되면서 표면에서 버너 내부로 연소열이 재순환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미연혼합기(unburned mixture) 예열 효과(preheating effect)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효과로 단열화염온도(adiabatic flame temperature)보다 높은 초과엔탈피 연소가 가능하며 그로 인한 효율 상승과 가연한계의 확장, CO, unburned hydrocarbon (UHC) 등의 미연소물질들의 효과적인 저감 등을 기대할 수 있다5,6). 또한 다공체인 버너 매트 자체의 가열로 화염의 온도가 비예혼합 화염에 비하여 비교적 낮기 때문에 화염 온도에 지수적으로 비례하는 열적 NOx (thermal NOx)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제트 버너의 특징은 무엇인가? 산업용 보일러에는 대부분이 비예혼합화염(nonpremixed flame) 방식의 제트 버너(jet burner)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버너들은 일반적으로 화염의 길이가 길고 양론 당량비(stoichiometric ratio) 근처에서 운전이 되어 고온의 화염 형성으로 인하여 다량의 질소산화물(NOx)과 같은 공해물질의 배출량이 많으며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에, 다공성 매체 버너의 경우 비예혼합 제트 버너와는 달리 연료와 산화제를 미리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예혼합(premixed) 방식을 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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