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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활용 시 정보 활용 능력 수준이 학생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level of ICT Ability on Social Competency of Student in Digital Textbook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5, 2018년, pp.565 - 574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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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분석 연구를 종합해 본 결과에 따르면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주요 효과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보 활용 능력은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있어 정보 활용능력이 학생의 사회적 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먼저 이를 위해서 상, 중, 하로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 수준을 구분하고 각 수준별로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은 문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 활용 능력 수준이 전체 점수에서는 '하'의 그룹이 사회적 역량에 가장 큰 상관관계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향상도 점수에서는 '상'의 그룹이 가장 큰 상관관계와 영향력(의사소통 능력 제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의 정보 활용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textbooks for the last three years, it was turned out that student's ICT ability is the most effective factor, Also, that is the basic ability required to use digital textbooks. Therefore, in this paper, the effects of ICT ability on various f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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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해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정보 활용 능력이 실제적으로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정보 활용 능력과 학생의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간에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향후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분석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효과성 분석을 선행연구로 제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이 사회적 측면(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와 정보 활용 능력 수준에 따라 사회적 측면(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과 같은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 수준에 따른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정보 활용 능력과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간의 상관성 및 영향력을 분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정보 활용 능력이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정보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도록 한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 수준에 따른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정보 활용 능력과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간의 상관성 및 영향력을 분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정보 활용 능력이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정보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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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해 학생의 사회적 역량을 향상시킬 방안은? 따라서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해 학생의 사회적 역량(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들 요인에 대한 상관성과 영향력이 높은 정보 활용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디지털교과서 활용 전에 정보 활용 교육을 통해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사전사후 검사 점수 간의 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에서 정보활용 능력이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과 상관관계가 강한요소는? 첫째, 학생의 정보 활용 능력은 사회적 역량인 의사소통 능력 및 협업 능력과 모두 상관관계가 강한 것으 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보 활용 능력의 상, 중, 하 수준별로는 하의 그룹에서 상관관계가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분석결과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분석을 종합해 분석한 결과, 3년간 사전검사 대비 사후검사의 점수가 p < 0.5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난 학습자 역량은 정보 활용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인 것으로 나타났다[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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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ary of Education(2014). A Plan to Develop and Activation Digital Textbooks in 2014 

  2. KERIS(2012). A Action Plan for Implementation of Digital Textbooks in 2012 

  3. Boyeong Kye, Gugab Choi, Bumduck Gwack, Kwanghun Jeong(2015).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Textbooks. KERIS CR 2015-4 

  4. Minsuck Seo, Slegi Gang(2016). Post-Test and Analysis for the Effect of Digital Textbooks in 2016. KERIS 

  5. Minsuck Seo, Sung Hun Ahn, Slegi Gang, Changwoo Nam, Hyunjeong Lim, Heenam Shin, Jeongwhan Lee(2017). Post-Test and Analysis for the Effect of Digital Textbooks in 2017. KERIS 

  6. Ministary of Education(2007). A Plan for Commercialization and Development of Digital Textbooks 

  7.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2018. 10). www.law.go.kr 

  8. Hosung Byeon, Jeachul Kim, Yeonhee Song, Wonhee Lee, Yeonok Song, Minseong Kim, Kyeongju Seong, Aram Park(201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Textbooks. KERIS CR 2010-5 

  9. Heosu Kim, Byongno Lim, Jeonghun Lim, Seery Kim, Inwoo Park, Heebea Kim, Seona Park, Kwanghun Jeong, Seonguk Kim, Minje Kim(2012).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Textbooks. KERIS CR 2012-2. 

  10. Kwanghun Jeong, Bokyong Kye(2014).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Digital Textbook Research School: At the center of research shool form 2008 to 2013 . KERIS CR 2014-3 

  11. Bokyong, Seong Hun Ahn, Bumduck Gwack, Jeongjea Ryu(2014). A Manual for Digital Textbook Effectiveness Measurement Tools. KERIS RM 2014-13. 

  12. Bokyong Kye, Heasuk Kim, Anna Han(2016) Effect of Research School Performance on the Effect of Digital Textbooks. KERIS RR 2016-2 

  13. Sung Hun Ahn, Heawon Kim, Seongsik Kim, Chanhee Son, Hyongme Joo, Meongwha Kim, Minyoung Shin, Jeaho Lee, Bokyong Kye, Kwanghun Jeong, Jinsook Kim(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Framework for Effectiveness Measurement of Digital Textbooks and Smart Education. KERIS KR 2014-5. 

  14. Sung Hun Ahn(2015).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by Using Digital Textbook in Teenag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pp. 253-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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