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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5, 2018년, pp.260 - 266
최소담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Kookmin University) , 서형일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Kookmin University) , 임병주 (Dae Yang Co.) , 신인철 (Dae Yang Co.) , 이정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종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기성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This study investigates thermal and mechanical characterization of Hafnium carbide coating o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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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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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 접촉은 어떤 방법이 많이 활용되는가? | 마모시험은 경도와 탄성계수가 높은 연마재와 피삭재와의 표면 접촉 및 발생하는 마찰에 의해 질량의 감소를 수반한다. 표면 접촉은 일정한 하중 하에서 접촉된 연마재가 일정한 속도로 일정한 궤도를 회전시켜 평가하는 ball-on-disk법이 많이 활용된다[15]. | |
탄소 자체의 장점은? | 탄소 섬유로 강화된 탄소-탄소 복합재료는 내열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섬유의 강화에 의해 기계적 특성도 우수하여 고온에서 우주항공용, 원자력용 등의 군수 뿐만 아니 라 고온용 히터 등 민수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탄소 자체는 융점이 3000℃ 이상으로 매우 높아 내열성이 우수하고, 특히 탄소 자체의 고유한 원자배열에 의해 단열성이 높아 고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4]. 탄소 기지(carbon matrix)로 고밀도화된 탄소-탄소 복합재료는 동종 재료간의 결합으로 열팽창계수 차이가 없어 응력차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 |
탄소 섬유로 강화된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가장 큰 단점은? | 그러나 이러한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가장 큰 단점은 공기 중에서 탄소가 산소와 반응하여 기체가 됨으로써 심각한 무게감소를 가져와 내산화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 이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단순한 무게감소가 아닌, 탄소의 기화 시 부피팽창에 의해 복합재 내에 균열을 야기시키고 마모나 충격에 파손되기 쉬운 단점이 있어 내산화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제한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소-탄소 복합재료는 낮은 마찰계수로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높은 내열성과 단열성에 의해 그 사용 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9-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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