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탄소섬유강화 직조복합재의 탄성 거동의 이론적 예측 및 검증
Analytical Prediction and Validation of Elastic Behavior of Carbon-Fiber-Reinforced Woven Composite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5, 2018년, pp.276 - 281  

황연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임재영 (Vehicle Safety CAE team 1, Hyundai Motor Company) ,  남병군 (Vehicle Safety CAE team 1, Hyundai Motor Company) ,  김학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인 계산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섬유 다발 구조를 갖는 직조섬유강화 복합재의 탄성 거동을 예측하였다. 직조 복합재의 기계적 물성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체적요소 (RVE)을 설정하였으며, 직조 다발의 굴곡을 다양한 정현파 함수로 정의하였다. 고전적층이론 (CLPT)를 이용하여 영률, 전단 탄성계수, 포아송비와 같은 직조복합재의 유효물성을 예측하였다. 섬유 다발의 구조와 형태 (평직, 능직)에 따라 섬유 부피 분율을 계산하였으며 각각의 탄성 거동을 이론적인 계산 모델을 통해 예측하였다. 또한, 이론적 예측 결과의 검증을 위해 진공수지주입(VARTM) 공정을 사용하여 평직 및 능직 형태의 복합재 시편을 제작 후 물성 시험을 진행하여 실험 결과를 이론적 예측 결과와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직조 복합재의 탄성 거동에 대한 이론적 결과와 실험 결과 간에 매우 높은 정확도를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elastic behavior of woven fabric composites with various fiber yarn structure were predicted through a theoretical calculation model. A representative volume elements (RVE) that can represent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woven composites were selected and crimp angle of the weave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섬유 다발의 수평 영역 비가 변화함에 따라 섬유 부피 분율을 계산 해 주었으며 이에 따른 대표 체적탄성 거동을 예측하였다. 또한, 굴곡 각도가 바뀌는 대표체적 모델의 탄성 거동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물성 예측 모델에서 계산이 가능한 가장 작은 반복 구조의 대표체적을 평직 및 능직 직조 섬유에서 지정해 주었다. 또한, 지정된 대표체적 모델은 완전히 규칙적이며 반복적인 섬유 구조로 가정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이론 모델에 사용된 섬유 다발 및 기지재의 물성은 Table 1과 같으며, 섬유 다발에서 차지하는 섬유의 부피분율이 0.7이라고 가정하였다.
  • 여기서 V는 각각 섬유가 복합재에서 차지하는 부피 분율, 섬유가 섬유 다발에서 차지하는 부피 분율 그리고 섬유 다발이 복합재에서 차지하는 부피 분율이다. 섬유가 다발에서 차지하는 부피 분율을 0.7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 수평인 영역을 제외한 섬유 다발의 굴곡을 사인, 코사인 함수 등의 정현파 형태로 정의하였으며 날실(fill)과 씨실(warp)의 영역을 구분하였다. 평직 모델의 경우 날실과 씨실이 완전히 붙어있다는 가정 하에 굴곡 함수를 정의 하였으며 능직 모델의 경우에는 섬유 다발이 수평인 영역에서만 서로 붙어 있다고 가정 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조 복합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러한 직조 복합재료는 매우 복잡한 기하학적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직조 형태와 섬유 다발 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섬유 부피 분율 및 기계적 거동이 크게 변화하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직조 복합재료의 부품 적용 및 부품단위의 구조해석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갖고 있는 특징은? 세계적으로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에 따른 고 하중 자동차 부품을 섬유강화 복합재료와 같은 경량화 소재로 대체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높은 비강성, 비강도 등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로 인해 기계, 항공우주,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일 방향 섬유복합재료의 경우 우수한 면내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면 외 두께방향 물성으로 인해 층간 분리 등의 문제가 있다.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성형성 측면에서 장점을 갖는 이유는? 이에 따른 해결 방안으로 사용되는 직조 형태의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경우 일 방향 복합재료에 비하여 우수한 면 외 방향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충격에 따른 파괴 저항 특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또한, 면내직각 방향으로 보다 균형된 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형성 측면에서도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복잡한 형상 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분야에서 비필러(B-pliar), 배터리 트레이, 트렁크 바닥재 등에 직조 섬유강화 복합재를 적용하고자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