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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5, 2018년, pp.276 - 281
황연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임재영 (Vehicle Safety CAE team 1, Hyundai Motor Company) , 남병군 (Vehicle Safety CAE team 1, Hyundai Motor Company) , 김학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In this paper, elastic behavior of woven fabric composites with various fiber yarn structure were predicted through a theoretical calculation model. A representative volume elements (RVE) that can represent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woven composites were selected and crimp angle of the wea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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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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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조 복합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하지만, 이러한 직조 복합재료는 매우 복잡한 기하학적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직조 형태와 섬유 다발 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섬유 부피 분율 및 기계적 거동이 크게 변화하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직조 복합재료의 부품 적용 및 부품단위의 구조해석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 |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갖고 있는 특징은? | 세계적으로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에 따른 고 하중 자동차 부품을 섬유강화 복합재료와 같은 경량화 소재로 대체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높은 비강성, 비강도 등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로 인해 기계, 항공우주,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일 방향 섬유복합재료의 경우 우수한 면내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면 외 두께방향 물성으로 인해 층간 분리 등의 문제가 있다. | |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성형성 측면에서 장점을 갖는 이유는? | 이에 따른 해결 방안으로 사용되는 직조 형태의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경우 일 방향 복합재료에 비하여 우수한 면 외 방향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충격에 따른 파괴 저항 특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또한, 면내직각 방향으로 보다 균형된 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형성 측면에서도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복잡한 형상 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분야에서 비필러(B-pliar), 배터리 트레이, 트렁크 바닥재 등에 직조 섬유강화 복합재를 적용하고자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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