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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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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스(Path) 제어방법을 적용하여 소형전술차량에 적용된 NSD의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것이다. 소형전술차량은 고기동성 확보를 위해 후차축에 차동제한장치 중 하나인 NSD를 적용하였다. NSD는 높은 제한율을 가져 기동성을 향상 시켜주지만 기계적 구조에 의해 특정 조건에서 소음이 발생되는 단점이 있다. 이 소음은 NSD가 차동장치로써 원활한 역할 수행을 위해 기어간 유격에 의해 치간 접촉에 따라 발생되는 소음이다. 이러한 소음이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됨에 따라 운용자가 지속적인 문제 제기 및 개선 요구를 하고 있다. 물론, NSD의 소음으로 인해 제품의 성능 또는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은 없으며, 국방규격에서 규정하는 소음 조건 역시 만족한다. 하지만, 사용자의 지속적인 개선요구에 따라 소음저감을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음원의 제거가 현실적으로 제한되는 전술차량의 NSD 소음을 감소하기 위해 NSD의 소음이 전달되는 경로를 제어하는 패스제어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구조 전달계를 개선 보완하고 이에 대한 개선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means of reducing noise in NSD using path control methods for Light Tactical Vehicles (LTV). NSD is applied to the rear axle of LTVs for enhancing mobility. NSD can improve mobility of vehicles with a high locking ratio but causes noise under certain conditions due to its mechani...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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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NSD의 소음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NSD의 구조 및 작동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개선방안을 수립하였다. 또한, 수립된 개선방안은 소음측정을 통한 검증을 통해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흡·차음재를 통한 개선보다는 구조전달 경로의 강성 보강을 통한 소음의 저감이 더 유효할 것으로 판단되어 패스제어방법을 적용하여 NSD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술차량의 고기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후차축에 적용된 NSD의 기계적인 작동원리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을 개선함으로써 감성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 물론 수차례의 시험 평가간 내구주행시험을 통해 NSD의 파손과 같은 내구적인 문제는 발생되지 않았으며, 소음역시 규격에서 요구하는 100 dB를 넘지않아 규격을 만족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지속적인 개선 요구에 따라 NSD에서 발생되는 소음이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크기를 감소시킴으로써 차량의 감성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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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동기어는 무엇인가? 전술차량 후차축에 적용된 NSD는 차동기어 (Differential gear)중 하나이다. 차동기어는 차량이 선회 시 선회반경에 의해 발생되는 양쪽 바퀴의 회전차를 보상하기 위한 장치이다. 차동장치는 Table 1과 같이 LSD(Limited Slip Differential), LD(Locking Differential) 및 NSD 등이 있다.
LTV는 무엇을 적용하여 개발되었나? 최근 국내에서 개발된 소형전술차량(Light Tactical Vehicle 이하 LTV)은 그동안 국내에서 운용된 ¼톤 (K131)과 1¼톤(K311A1) 계열차량을 대체하는 차량이다. LTV는 미국의 험비(HMMWV), 독일의 AMPV 그 리고 이탈리아의 LMV 등 해외 전술차량의 개발 개념인 고기동성(High mobility), 생존성(Survivality) 그리고 다목적성(Multi purpose)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1].
NSD(No Spin Differential)의 장점은 무엇인가? LSD 및 LD는 주로 승용차량에 적용되며, NSD는 높은 기동성을 요구하는 군용차량 및 농기계와 같이 특수 목적으로 사용되는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3]. NSD는 LSD 및 LD에 비해 제한율(Locking ratio)이 높아 진흙이나 웅덩이와 같은 험지에서 슬립없이 쉽게 탈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NSD는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어 정숙성 및 감성품질이 중요한 승용차량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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