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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폐 FRP 선박 처리시설 입지선정문제
Location Problem on the Treatment Facility of Waste FRP Ships 원문보기

産業技術硏究 : 江原大學校 産業技術硏究所 =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38 no.1, 2018년, pp.9 - 13  

박현지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신재훈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김기동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P(Fiber Reinforced Plastic) ships are easy to manufacture and repair. Also they are more durable and cheaper than steel wires and neck lines. Therefore FRP ships are widely used in small ships. In Korea, the amount of waste FRP ships is increasing. It is expected that a large amount of waste FRP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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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 상황에서는 고정비를 정확하게 추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고정비용을 변화시키며 그에 따른 결과값을 확인 할 것이다. 수송에 필요한 단위 무게 당 단위 당 수송비는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발표한 ‘2015 국가물류비 조사 및 산정’자료를 활용하여 625원/ton-km로 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용융안정화 처리 시스템을 어느 지역에 설치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효율적인가라는 문제를 경영과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폐 FRP 선박 처리시설 입지선정문제를 고정비를 가지고 있는 설비입지선정문제로 간주하고 폐 FRP 선박 처리시설의 입지선정 방식을 고정비와 수송비의 합을 최소로 하는 수리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폐 FRP 선박 처리시설 입지선정문제를 고정비를 가진 설비입지선정문제로 다룬다. 고정비를 가지는 설비입지선정문제는 비용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각 입지마다 설비를 세우는 데 필요한 일정한 고정비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최소 비용으로 모든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위치를 찾는 문제이다.
  • 본 실험은 전라남도 9개의 지역인 목포시, 여수시, 고흥군, 장흥군, 해남군, 무안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을 대상으로 제3장에서 제시한 수리모형을 이용하여 고정비와 수송비의 합을 최소화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2016 Excel의 해찾기 기능을 이용하였고 고정비용을 변화해가며 해를 도출하였다.
  • . 본 연구에서는 폐 FRP 선박 처리시설 최적 입지 선정을 위한 수리모형을 제시할 것이며, 제시된 수리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임의로 처리시설 후보지로 선정한 전라남도 9개의 지역에 적용하고 결과를 검토할 것이다.

가설 설정

  • . 지정된 9개의 FRP 발생지 i 와 처리시설 후보지 j 는 같다고 가정한다. 다음 Table 1은 폐 FRP 선박 발생지와 처리시설 후보지의 지역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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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 선박의 특징은? 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선박은 제작과 수리가 용이하며 강선과 목선에 비해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소형 선박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1]. FRP 선박은 국내에서 1970년대 후반부터 저렴한 건조비용으로 제작이 가능한 소형 선박을 중심으로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노후된 FRP 선박은 어떻게 처리 되고 있는가? 따라서 폐 FRP 선박 처리는 점차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2]. 현재 노후된 FRP 선박은 조선소 등에서 수집, 파쇄 후에 민간의 폐기물처리업체에서 맡아 소각, 매립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FRP 내에 포함된 유리섬유는 인간에게 매우 해로운 물질로 알려져 있다.
폐 FRP 선박 처리가 점차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는? 노후된 FRP 선박이 하천이나 어항 내에 방치되면 운항안전과 해양환경보전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폐 FRP 선박 처리는 점차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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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DI, 2008, Treatment System of Waste FRP Ship Construc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esearch Report. 

  2. Oh, S. W., Jeon, T. B., 2010, Location Analysis on the Melting System of Waste FRP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13:2 75-82. 

  3. Lee, E. J., Jung, R. T., 2007, A Study of Waste FRP Vessel Treatment in View of Legal System,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academic journal, 2711-2719. 

  4. No, S. A., Jung, N. T., 2007, Self Sustained Direct Melting of Waste FRP Ships,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academic journal, 139-139. 

  5. Lee, E. J., Jung, R. T., 2008, A Cost Analysis on the Treatment Methods of a Waste FRP Vessel,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academic journal, 2905-2914. 

  6. Yoon, K. Y., 2007, New Practical and Eco-friendly Recycling method of FRP Boa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10:3 592-597. 

  7. Lee, S. H., Baek, D. H., 2006, The Maximal Profiting Location Problem with Multi-Product,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31:4 139-155. 

  8. Kim, C. Y., Choi, G. H., 2011, Adaptive Mean Value Cross Decomposition Algorithms for Capacitated Facility Location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7;2 124-131. 

  9. Choi, S. S., Lee, Y. H., 2007, The multi-period Demand Changing Location Probl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3:4 439-446. 

  10. Hong, S. H., Lee, Y. H., 2004, The Maximal Covering Location Problem with Cost Restriction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30;2 93-106. 

  11. Jeollanam-do, 2008, Registration Status of FRP Ships by Municip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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