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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형 핑거 조인트를 가지는 신축이음장치의 구조 성능 실험
An Experiment of Structural Performance of Expansion Joint with Rotation Finger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6, 2018년, pp.170 - 175  

유성원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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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 성능 학보를 위해서는 신축이음장치가 지진력에 대하여 적절한 변형이 발생하여 신축이음장치의 파괴를 방지하여야 하는데 최근에 국내에서 신축이음장치의 핑거부에 힌지를 설치하여 교축방향의 지진력에 대한 변위 저항성을 확보한 신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변형 핑거 조인트를 가지는 신축이음장치에 대하여 실물규모의 교축직각방향 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최대 수평변위는 기존 신축이음 실험체의 경우 약 21.1mm, 내진 신축이음 실험체의 경우 51.00mm로 나타났으며, 기존제품은 추가적으로 16.5mm의 솟음이 발생되었다. 기존 신축이음 실험체는 어느 정도의 교축직각 방향의 하중에 대하여 저항한 후, 핑거의 휨 및 전단 변형이 과도하게 발생되며 파단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에 내진 신축이음 실험체의 경우, 교축 직각방향의 하중에 대하여 하중에 대한 변형을 핑거의 힌지가 흡수하여 신축이음장치 및 상부구조응력을 발생시키지 않고 다만 하중 작용방향으로의 수평 변형만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seismic performance, it is necessary to prevent the destruction of the expansion joint device due to the appropriate deformation of the expansion joint device due to the seismic force. Recently, the hinge is installed on the fingering of the expansion joint device in Korea, New products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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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변형 핑거 조인트를 가지는 신축이음장치에 대하여 실물규모의 교축직각방향 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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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에 사용되는 신축이음장치의 목적은? 교량에 사용되는 신축이음장치는 온도변화,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크리이프 등에 의한 상부구조물의 이동, 활하중 및 지진하중 등에 의해서 교량 상부구조물에 발생하는 이동을 원활하게 수용할 목적으로 교량 단부에 설치된다. 신축이음장치는 차폐성 및 우수 등이 교량하부구조로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성도 갖추어야 한다.
신축이음장치에 요구되는 성능은? 교량에 사용되는 신축이음장치는 온도변화,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크리이프 등에 의한 상부구조물의 이동, 활하중 및 지진하중 등에 의해서 교량 상부구조물에 발생하는 이동을 원활하게 수용할 목적으로 교량 단부에 설치된다. 신축이음장치는 차폐성 및 우수 등이 교량하부구조로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성도 갖추어야 한다. 또한, 교량의 공용기간 중에 필요한 내구성과 안전성도 충분히 확보해야 하며 점검, 보수 및 교체 등의 유지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Dexter et.
본 연구에서 가변형 핑거 조인트를 가지는 신축이음장치에 대한 실험결과는?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변형 핑거 조인트를 가지는 신축이음장치에 대하여 실물규모의 교축직각방향 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최대 수평변위는 기존 신축이음 실험체의 경우 약 21.1mm, 내진 신축이음 실험체의 경우 51.00mm로 나타났으며, 기존제품은 추가적으로 16.5mm의 솟음이 발생되었다. 기존 신축이음 실험체는 어느 정도의 교축직각 방향의 하중에 대하여 저항한 후, 핑거의 휨 및 전단 변형이 과도하게 발생되며 파단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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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120-125. 

  2. Dexter ,R.L, Conner ,RJ. ,and Kaczinski ,M.R. (1997), Fatigue Design of Modular Bridge Expansion Joints, National Research Board, NCHRP Report 402. 

  3. Jung C. M. et. al (1993), A Study on Bridge Expansion Joints, Korea Highway Company, 22-24. 

  4. J. S. Na, T. Lee, E. S. Han, W. K. Sung, J. S. Lee (2017), Fatigue Durability Evaluation of Refraction Expansion Joi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21(6), 10-15. 

  5. S. S. Park, Kwon S. J., M. B. Yoon (2012), Engineering Properties of Sewage Polymer Concrete Culver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16(6), 9-17. 

  6. S. W. Yoo, I. H. Yang (2016), Structural Capacity of Water Channel Fabricated of Blast Furnace Slag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4(4), 446-453. 

  7. Y. H. Choi, H. C. Lee, J. K. Kim (2018),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a Composite Modular System Considering Stiffness of Connection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22(2) 105-114. 

  8. Y. G. Choi, I. Y. Jang (2018), A Study of Structural Behavior Analysis of Inegral and Semi-Integral Hybrid Slab Brid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22(1), 12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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