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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차량 이선 현상 검측을 위한 TEO 및 STFT 신호처리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EO and STFT Signal Processing Techniques for Detection of Electric Railway Contact Los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11, 2018년, pp.1530 - 1535  

정노건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철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재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신승권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technique for detecting contact loss at the input power of a railway vehicle has been studied when the contact loss occurs in the feed system. The impedance of the actual railway line was applied to the modeling of the feed system, and modeling was performed based on the perform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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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강체전차선로의 임피던스를 적용한 급전시스템에서 이선에 따른 철도차량의 전력변환장치의 특성을 모델링하였다. 이를 TEO와 STFT를 이용하여 신호처리를 하였으며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급전시스템에서 이선이 발생할 때 철도차량의 입력전원에서 이를 검측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급전시스템 모델링에는 실제 선로의 임피던스를 적용하였으며 철도차량은 동력집중식 철도차량의 성능을 기준으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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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국내에서 제작하는 장비라도 주요 기능을 수행하는 칩셋 및 프로그램을 외국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전기철도는 전력품질(Power Quality)에 매우 취약한 구조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고속으로 운행하는 전기철도차량과 고전압/전류를 사용하는 전기설비, 그리고 외부 환경적 영향에 취약한 지역적 특성 등이 바로 그 원인이다.
급전설비에 악영향을 미치고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고속으로 운행하는 전기철도차량과 고전압/전류를 사용하는 전기설비, 그리고 외부 환경적 영향에 취약한 지역적 특성 등이 바로 그 원인이다. 또한 전기철도차량이 운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이선으로 발생하는 아크와 고조파로 인해 변전소, 급전선로 등 급전설비에 악영향을 미치고 이는 설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1].
국내 전기철도분야에서 전차선 전압과 전류 이상신호에 대한 감지기법개발이 활발히 연구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전기철도분야에서는 전차선 전압과 전류 이상신호에 대한 감지기법개발이 아직 활발히 연구되지 않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 연구에 활용 중인 대부분의 전력품질 분석 장비를 해외 제품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에서 제작하는 장비라도 주요 기능을 수행하는 칩셋 및 프로그램을 외국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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