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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용 모터 조립체의 전자기 간섭 감쇠 방안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Suppression Method of Motor Assembly for Aircraft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5 = no.92, 2018년, pp.351 - 358  

김지흥 (국방과학연구소) ,  유홍균 (국방과학연구소) ,  박범준 (국방과학연구소) ,  박영주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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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모터 조립체의 누설 잡음신호 감쇠 방안을 시험을 통해 제안한다. 개발된 장치는 항공기 외부에 장착되어 안테나를 회전시키기 위한 장치로서 전자기 간섭 측면에서 MIL-STD-461F의 RE102 요구규격을 충족해야한다. RE102 시험결과를 통해 장치의 누설 잡음신호가 전원 및 제어 케이블을 통한 외부 유입과 모터 회전에 의해 발생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회전을 위해 내 외부의 물리적 차폐가 어려운 부분에서 잡음신호가 누설됨을 확인하였다. 누설 잡음신호에 대한 감쇠를 위해 장치 동작을 고려한 전기적 접지 보강, 전기적 차폐 구조를 적용하여 시험을 수행했고 규격 충족 여부를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잡음누설 경로에 맞물리는 형태를 갖는 원형 주름 초크 구조와 전도성 그리스를 함께 적용하여 요구규격을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a method of suppressing the leakage noise signal of motor assembly through the test. The motor assembly is mounted on outside of the aircraft to rotate an antenna and must satisfy RE102 requirement on MIL-STD-461F in terms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It is confirmed by...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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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군용 항공기에 장착하여 안테나를 회전시키기 위해 개발한 장치에 대한 누설 잡음신호 감쇠방안을 시험을 통해 제안하였다. 시험을 통해 누설 잡음신호원이 외부 입력 케이블을 통한 유입과 모터 회전에 의해 발생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외부에 장착되어 안테나를 회전시키기 위해 개발한 모터 조립체(이하 ‘장치’)의 누설 잡음신호 감쇠방안을 시험을 통해 제안한다.
  • 이상으로 장치의 잡음신호 감쇠를 위한 방안들과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장치의 운용을 위해 고려해야할 성능과 함께 RE102 요구규격을 충족하는 방안은 원형 주름 초크와 전도성 그리스를 적용한 방안임을 시험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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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잡음 관련 요구규격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과 그 단점은 무엇인가? 모터의 경우, 외부로 돌출되어 회전하는 샤프트(shaft)부분은 내·외의 물리적 차폐가 불가능하여 내부 잡음신호의 누설로 인해 방사잡음(RE; radiation emission) 관련 요구규격을 충족시키기 어렵다. 이는 해당 부분에 금속 베어링(bearing) 또는 부싱 (bushing)을 적용하여 접지 확보를 통해 누설 잡음신호 레벨을 감쇠시킬 수 있지만 마찰로 인해 부품과 모터에 마모 및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모터에 적용하는 전자파 간섭 제거 방안으로는 모터의 동작시 내부에서 발생하는 잡음 신호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금속 재질의 하우징(housing)과 엔드 캡(end-cap) 적용, 하우징 표면의 전류 흐름을 고려한 벤트 홀(vent hole) 형상변경 및 배치, 인덕턴스(inductance) 및잡음 발생 제거를 위한 전원선 배치 및 전원을 통한 잡음 인입 방지용 필터 적용 등이 있다.
군사표준서 MIL-STD-461F의 전자파 규정 항목은 무엇인가? 군용으로 개발된 전자장비들은 장비의 신뢰성 확보와 타 장비들과의 전자파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국 최신 군사표준서 MIL-STD-461F의 관련 요구규격들을 충족시켜야 한다[1]. 규격서는 전자파의 전달 경로인 방사(radiation)와 전도(conductive)조건에서 방출(emission)과 감응성(susceptibility)에 대한 규격을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모터에 적용하는 전자파 간섭 제거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이는 해당 부분에 금속 베어링(bearing) 또는 부싱 (bushing)을 적용하여 접지 확보를 통해 누설 잡음신호 레벨을 감쇠시킬 수 있지만 마찰로 인해 부품과 모터에 마모 및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모터에 적용하는 전자파 간섭 제거 방안으로는 모터의 동작시 내부에서 발생하는 잡음 신호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금속 재질의 하우징(housing)과 엔드 캡(end-cap) 적용, 하우징 표면의 전류 흐름을 고려한 벤트 홀(vent hole) 형상변경 및 배치, 인덕턴스(inductance) 및잡음 발생 제거를 위한 전원선 배치 및 전원을 통한 잡음 인입 방지용 필터 적용 등이 있다. 그리고 PWM (pulse width modulation) 제어방식의 DC (direct current)모터의 경우 스위칭 회로에 대한 튜닝을 통한 잡음신호 감쇠 방안이 적용된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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