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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5, 2018년, pp.625 - 633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eatures of Korean eighth graders' achievement and its trend in Chemistry in TIMSS 2011 and TIMSS 2015, and to explore its implications for Korean science curriculum and in teaching science. With three science educators and six science teachers, we anal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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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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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 2015 기본 분석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는 어떤 연구를 추진하는가? | 그리고 국제본부에서는 2016년 말의 공식적인 평가 결과 발표와 함께 TIMSS 2015 국제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TIMSS 참가국들은 독자적인 심층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6년 말에 TIMSS 2015 기본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평가 결과를 다른 국가들과 비교⋅분석한 국가보고서를 발간하였으며, 공개된 TIMSS 2015 국제 데이터베이스를 다각도로 재분석하여 우리나라 과학 교육을 이해하고 개선하려는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Sang et al., 2017). | |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주기율표의 학습시기가 논의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둘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주기율표를 언제 어느 수준으로 다룰것인지에 대한 심층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TIMSS 2007에서 TIMSS 2015까지 과학 내용영역들 중에서 지속적으로 화학 영역의 정답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Sang et al., 2016). TIMSS 2011에서는 “화학 영역에서 TIMSS 문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의 일치도가 가장 낮은 데서 정답률이 낮은 원인”을 찾고 있다(Kim et al., 2012: 155). TIMSS 2007과 TIMSS 2011에 참가한 우리나라 중2 학생들은 제7차 교육과정으로 학습하였으며, TIMSS 2015의 중2 학생들은 2009개정 교육과정으로 학습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제7차는 물론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중2에서 주기율표를 다루지 않았다. | |
TIMSS의 실행 목적은 무엇인가? | TIMSS(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는 국제교육성취도 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수행하는 연구로, 참가국들의 4학년(이하 초등학교 4학년)과 8학년(이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및 과학 성취도를 평가하고 있다. TIMSS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와 함께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관련 배경 변인을 파악하여 참가국의 수학⋅과학 교육의 질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Sang et al.,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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