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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펜스를 활용한 다수 인명의 구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ss Rescue Operation Utilizing an Oil Boom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686 - 693  

정봉훈 (해양경찰청) ,  최현규 (서귀포해양경찰서) ,  박갑준 (남해지방해양경찰청) ,  하승영 (울산해양경찰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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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해상에서의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져 왔다. 해상에서 인명구조에 필요한 초기 대응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구조기관의 골든타임뿐만 아니라 조난자도 구조대원이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유류오염방제정(이하 방제정)에 비치된 오일펜스를 활용하여 다수의 인명들을 구조할 때 조난자의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인명을 구조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 해역 실험을 통해 오일펜스의 측면에 구명줄 설치 시 1 m 당 70 kg 성인 2명의 부력을 유지할 수 있고 양측면에는 4명을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오일펜스 상부에 탑승 시 8 m 당 성인 3명에 대한 부력이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조 방법으로는 방제정에서 설치한 오일펜스 후단을 잡고 고속단정이 조난자에게 접근시키는 것이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구조하는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로 오일펜스를 활용하여 구조기관이 구조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고 아울러 조난자가 구조 시까지 심리적 안정을 가질 수 있어 다수의 인명들을 구조할 때 구조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Sewol ferry-sinking incident in 2014, the public interest in safety at sea increased. In order to save and secure the initial response time required for sea rescues, not only the rescue organization, but also the victim needs to save and maintain golden time to secure the necessary time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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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조 실험은 정확성과 빠른 시간에 조난자를 구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것이다. 실험은 울산항 자동차 부두 인근에서 울산해양경찰서 방제16호정과 해양경찰 함정, 구조대 4명과 해상에 투신인원(성인) 12명이 3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방제정이 사고 현장에 인접해 사고 위치에서 구조세력이 도착할 때까지 조난자의 유실을 방지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가지고 구조를 기다릴 수 있도록 실험을 실시한 것이다. 현재 운용중인 방제정에 탑재된 자동팽창식 대양용 오일펜스를 활용하여 다수의 인명구조를 위한 부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가에 대한 가능성과 오일펜스를 조난자에게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접근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해상에서 조난상황 시 다수의 인명이 동시에 해상에 탈출한 경우를 고려한 사항으로 유류오염 방제작업에 활용되는 오일펜스를 활용하여 조난자가 골든타임을 연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 세 번째로 성인이 오일펜스 상부에 탑승 시 안정적인 부력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는 해상 조난상황 시 노약자 또는 어린이 및 저체온 증상이 있는 조난자를 오일펜스 상부에 탑승시킬 경우 부력 유지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오일펜스의 종류는 Fig. 1과 같이 (a) 고형식, (b) 강제팽창식,(c) 자동팽창식 그리고 (d) 펜스형 오일펜스로 구분된다.
  • 6과 같이 조난자가 오일펜스 양쪽 측면의 구명줄을 붙잡고 지탱할 경우 부력 유지가능 인원을 확인하였다. 다수의 인명이 해상으로 탈출하는 경우 오일펜스 주변으로 모일 가능성이 높아 오일펜스 양쪽 측면에서 구명줄을 잡고 유지하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조난자가 구명조끼를 입고 해상에 부유 시 해수로부터 부력을 받고 있어 오일펜스 부력유지에 영향을 주지 않아 오일펜스 양측면에 각각 2명의 인원이 안정적으로 부력을 유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첫 번째 부력실험은 Fig. 5와 같이 조난자가 오일펜스 한 쪽 측면에 설치된 구명줄을 지탱하고 있는 경우로 조난자는 선박에서 사용하는 성인용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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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경찰이 지정한 해상에서 골든타임(golden time)은 얼마인가? 사고 이후 해양경찰은 해상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경비함정, 헬기 등의 구조세력이 사고현장에도착하기까지의 초기대응시간인 골든타임(golden time)을 1시간으로 정하고 구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KCG, 2016).
해상에서의 구조활동은 어떤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가? 해상에서의 구조활동은 육상의 구조활동과 달라 해상의 기상상황, 육상 구조세력과의 거리, 해상 설치 어망, 수심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원거리 바다에서 발생된사고는 골든타임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 다수 발생하게 된다.
고형식 오일펜스는 어디에 사용하는가? 고형식은 발포성 부력체가 내장되어 있고 부피가 커서 보관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하고 파손이 잘 되지 않는 장점이 있어 주로 연안이나 항만에서 사고선박 주위나 사고 위험 해역에 장기간 설치 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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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i, J. W., H. S. Kim and J. B. Choi(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Search and Rescue system to secure Golden Time Focus on unification safety management based on raspberry pi and LTE router,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2016, pp. 478-482. 

  2. Hwang, H. G., B. S. Kim, Y. T. Woo, I. S. Shin and J. S. Lee(2017), A Development of Maritime Search and Rescue Supporting System using Smartphone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4, pp. 804-810. 

  3. Hwang, K. I.(2014), Change of safety consciousness of passengers onboard ship after the Sewol ferry in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9, pp. 1156-1162. 

  4. KCG(2016), Korea Coast Guard 25 o'clock, Korea Coast Guard report, p. 29. 

  5. KCG(2017), Guidebook of marine pollution response in Jeju sea area, Jeju Regional Coast Guard Headquarters, pp. 185-189. 

  6. Kim, D. H., J. H. Shin and J. D. Kim(2017),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i-Fi based Drone to Save People in Maritim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4, pp. 804-810. 

  7. Kim, S. R. and J. S. Jeong(2017), A Study on Search and Rescue Method in Manoverboard Using Dron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7, No. 3, pp. 236-240. 

  8. Kwon, Y. T. and W. C. Bing(2015), Study on Leisure Marine Activity Safety Management and Safety Measures Proposed,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4, No. 6, pp. 173-185. 

  9. Seo, J. M., H. J. Kim, J. S. Park, C. H. Seok and S. B. Han(2017), Tube-type Marine Rescue Dron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Autumn Conference 2017, p. 250. 

  10. Statistics KST(2018), Statistics of transfer by domestic vessel in Korea, e-National Statistics, www.index.go.kr. 

  11. Statistics KCG(2018), Statistics of marine disaster incident in Korea,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se, www.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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