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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소형 엔진에서 연료유 내 황 함유량이 운전 조건에 따라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ulfur Content in Fuel Oil on the Emission of Air Pollutants According to Operating Conditions of Small Ship Engin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834 - 840  

이경열 (선박안전기술공단) ,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원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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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엔진을 활용하여 E2, E3 사이클 시험 결과로부터 연료 내 황 함유량 변화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을 조사하였다. 테스트를 위해 사용된 엔진은 360 PS의 엔진(Doosan L126TIH engine)을 활용하였고, 동력계로는 Horiba-Schenck사의 400급 동력계인 W400을 사용하였다. 엔진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계측을 위해서는 오스트리아 AVL사의 FTIR과 SPC 장비를 배기라인 후단에 장착해서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로는 E2, E3 사이클 모두에서 연료 내 황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THC와 CO의 단위 출력 당 배출량은 감소하고 입자상물질은 증가하였다. 연료의 황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동점도가 증가되어 엔진의 연료소모율이 좋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본 연구에 사용된 엔진의 경우 연료 분사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동점도 증가에 따른 분무입자의 평균입경이 커짐에 따른 연소상태가 개선되었기 때문이라 생각되어진다. 질소산화물의 경우 이번 연구에서는 황함유량의 변화에도 배출량에서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ships' engines have been investigated by conducting E2 and E3 cycle mode tests. A engine 360Ps (Doosan L126TIH engine) and 400kW dynamometer Horiba-Schenck were utilized for engine tests. The FTIR analyzer and SPC were used to mea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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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엔진에서 발생한 대기오염물질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360 PS 두산 L126TIH 엔진을 이용한 E2, E3 사이클 시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연료 내 황 함유량 변화에 따른 대기오염물질의 배출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선박용 고속디젤기관의 배기가스 내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하는 시험을 실시하기에 앞서 시험에 사용될 연료유 샘플을 확보하고 시험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료유 샘플 확보에 앞서 자동차용 경유와 선박용 경유의 가장 큰 차이점이 황 함유량이고, 이는 2차 미세먼지 유발물질로 알려진 황산화물(SOx)의 발생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다양한 종류의 고유황유를 엔진시험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선박용 고속디젤기관의 배기가스 내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하는 시험을 실시하기에 앞서 시험에 사용될 연료유 샘플을 확보하고 시험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료유 샘플 확보에 앞서 자동차용 경유와 선박용 경유의 가장 큰 차이점이 황 함유량이고, 이는 2차 미세먼지 유발물질로 알려진 황산화물(SOx)의 발생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다양한 종류의 고유황유를 엔진시험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 선박용 엔진과 같은 압축착화엔진에서는 연료의 착화 특성을 나타내는 세탄가(Cetane index)의 값이 커질수록 압축 착화가 용이하게 일어나 연소 특성이 좋아지며 소음 및 연비, 배출가스 특성 에도 영향을 주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대상 연료 모두 세탄가 50 전후로 비슷한 값을 가지므로 3종의 연료 모두 엔진 상에서 착화 및 연소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료의 물성치는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에 의뢰하여 분석하였다.
  • 이러한 국내 사정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연안선박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500 이하 고속디젤기관을 선정하고 엔진시험 및 배기가스 측정이 가능한 테스트베드를 활용하여 연료유 내 황 함유량 변화 및 엔진 부하 변화가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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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무엇이 있는가? 디젤기관에서 발생되는 PM, NOx 및 SOx을 별도의 후처리 과정을 통하여 제거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데, Balachandran et al.(2015) 등은 마이크로웨이브 플라즈마(Microwave plasma)를 활용한 후처리장치를 통하여 디젤기관에서 나오는 PM을 90 %, NOx을 100 % 제거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박의 추진용 디젤기관의 단점은 무엇인가? 선박의 추진용 디젤기관은 특히 저부하에서 연소상태가 좋지 않아 열효율이 낮고,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발생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높은데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Choi et al.(2016)은 650 kW의 선박용 디젤 엔진을 활용하여 저부하 조건에서 다양한 연료첨가제가 엔진의 성능 및 배기가스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로 첨가제 활용에 따른 입자상 물질의 저감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E2, E3 사이클 시험 결과로부터 연료내 황 함유량 변화에 따른 연료 물성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패턴을 분석하면 어떠한가? E2 와 E3 사이클 모두에 대해 황이 더 많이 포함된 연료를 사용하면 THC와 CO의 단위 출력 당 배출량은 감소하는 반면 PM과 SOx 배출량은 크게 증가한다. 고유황 연료에 포함된 황 성분은 연료의 점성을 증가시키고 황산염(Sulfate)을 발생시킨다. 특히 고유황 연료 사용 시증가된 황 성분이 가스상 물질인 황산화물(SOx) 뿐만 아니라 황산염(Sulfate) 성분이 함유된 입자상 물질로도 많이 배출된다. 따라서 실제 황산화물(SOx) 측정량은 연료 내 증가된 황의 양만큼 증가하지는 않는 모습을 보였다. NOx의 경우 연료의 황 함유량 변화에도 배출량의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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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lachandran, W., F. Inst, N. Manivannan, R. Beleca and M. Abbod(2015) Reduction of NOx and PM in marine diesel engine exhaust gas using microwave plasma, Brunel University, UK. 

  2. Choi J. H., S. H. Jang, K. W. Lee, J. R. Kim and J. H. Kim (2016),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Residual Fuel oil Blended with Fuel Addit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5, pp. 554-563. 

  3. Defra(2010), UK Ship Emission Inventory. 

  4. EEA(2016), EEA of EU, EMEP/EEA air pollutant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2016. 

  5. Kim, H. S., H. Jang and Y. B. Park(2004), A Study on the Diesel Performance at Heating Light Oi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6(2), pp. 79-84. 

  6. Lee, I. S.(2017), A study ofsulfurcontentsin fuel on gaseous and particulate emissions emitted from 4-stroke marine diesel engines, Jeonbuk University, Korea 

  7. Nishida, O.(2014), Simultaneous removal of NOx and fine diesel particulate matter (DPM) by electrostatic water spraying scrubber, Journal of Marine Engineering & Technology, Vol 8, Issue 9, pp. 45-53. 

  8. Rakke, S. G.(2016), Ship emissions calculation from AI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orway. 

  9. Son, K.(2017), A study on optimal design of wet scrubbers in small and medium sized vessel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Korea. 

  10. Takasugi, Y., J. Zhang, M. Kuwabara, M. Kikuchi, S. Nishio, E. Ishimura, Y. Nakajima and S. Kan(2000),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Marine Diesel Engine with an Electronically Controlled Fuel Injection System, Journal of the Marine Engineering Society in Japan, Vol. 35, Issue 12, pp. 841-847. 

  11. Trozzi, C.(2010), Emission estimate methodology for maritime navigation, Techne-consulting srl, It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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