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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834 - 840
이경열 (선박안전기술공단) ,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원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ships' engines have been investigated by conducting E2 and E3 cycle mode tests. A engine 360Ps (Doosan L126TIH engine) and 400kW dynamometer Horiba-Schenck were utilized for engine tests. The FTIR analyzer and SPC were used to meas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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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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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무엇이 있는가? | 디젤기관에서 발생되는 PM, NOx 및 SOx을 별도의 후처리 과정을 통하여 제거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데, Balachandran et al.(2015) 등은 마이크로웨이브 플라즈마(Microwave plasma)를 활용한 후처리장치를 통하여 디젤기관에서 나오는 PM을 90 %, NOx을 100 % 제거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
선박의 추진용 디젤기관의 단점은 무엇인가? | 선박의 추진용 디젤기관은 특히 저부하에서 연소상태가 좋지 않아 열효율이 낮고,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발생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높은데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Choi et al.(2016)은 650 kW의 선박용 디젤 엔진을 활용하여 저부하 조건에서 다양한 연료첨가제가 엔진의 성능 및 배기가스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로 첨가제 활용에 따른 입자상 물질의 저감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 |
E2, E3 사이클 시험 결과로부터 연료내 황 함유량 변화에 따른 연료 물성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패턴을 분석하면 어떠한가? | E2 와 E3 사이클 모두에 대해 황이 더 많이 포함된 연료를 사용하면 THC와 CO의 단위 출력 당 배출량은 감소하는 반면 PM과 SOx 배출량은 크게 증가한다. 고유황 연료에 포함된 황 성분은 연료의 점성을 증가시키고 황산염(Sulfate)을 발생시킨다. 특히 고유황 연료 사용 시증가된 황 성분이 가스상 물질인 황산화물(SOx) 뿐만 아니라 황산염(Sulfate) 성분이 함유된 입자상 물질로도 많이 배출된다. 따라서 실제 황산화물(SOx) 측정량은 연료 내 증가된 황의 양만큼 증가하지는 않는 모습을 보였다. NOx의 경우 연료의 황 함유량 변화에도 배출량의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
Balachandran, W., F. Inst, N. Manivannan, R. Beleca and M. Abbod(2015) Reduction of NOx and PM in marine diesel engine exhaust gas using microwave plasma, Brunel University,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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