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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환경하 콘크리트 교량의 염해환경 성능평가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Environmental Performance of Salt Damage in Concrete Bridges under Marin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5, 2018년, pp.60 - 69  

채원규 (신구대학교 토목과) ,  이명구 (을지대학교 보건환경안전학과) ,  손영현 (에스알기술(주)) ,  홍성욱 (한림성심대학교 토목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in the assessment of salt damage conditions in concrete structures under marine environment conditions. It aims also to improve the durability of new concrete bridge through applying the life prediction method of salt damaged bridges. As measuring chloride content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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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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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David Darwin 등의 기존연구11) 에서 제설제가 콘크리트에서 상당한 변화를 일으켜 재료 손실과 강성 및 강도 감소를 초래 한다고 고찰한 것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염해의 영향을 받고 있는 해양 환경하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에 대한 염해수명 산정에 대해 고찰하여 차별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해양 환경하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주요 부재에 대한 설계수명 100년을 확보하기 위한 배합설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 대상 신설 교량 건설공사가 실시될 지역의 주변 구조물에 대해 해안에서부터 거리에 따른 콘크리트 중의 염분함유량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대상 신설교량은 해상교량임을 고려하여 기존 구조물의 조사 대상 구조물을 해안가에서부터 최대한 가까운 구조물로 선정하였다.
  • 검토 결과 Fick의 확산방정식을 이용하여 직접적 으로 염소이온 침투해석을 수행한 경우 내수한계 기간에 기초한 내구성설계(안)에 의해 요구되는 피복두께보다 다소 크게 나타나고 이 경우 염소이온 확산계수 등에 따라 사용수명을 확보하기 위해 요구되는 철근의 피복두께가 많은 차이를 보인다고 고찰하였다3) . 본 연구 에서는 김동백 등의 기존연구 3) 에서 고찰하고 있는 사용수명을 확보하기 위해 피복두께의 변화를 가져야한 다는 고찰에서 더 나아가, 해양 환경하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주요 부재에 대한 설계수명 100년을 확보하기 위한 피복두께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염해수명 10년, 30년, 50년, 70년, 100년에 대한 피복두 께와 염화물함유량과의 상관관계에 도출하여 한계염화물 혼입량을 만족하는 피복두께를 산정하였다.
  • . 본 연구는 한국 건설기술연구원의 기존연구8) 에서 중점적으로 연구한 비래염분에 대한 영향을 설계단계에서 적용하기 위하여 해양 환경하의 콘크리트 교량에 대한 염해 성능평 가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구조부재별 염해에 따른 수명 예측 적용사례를 통해 해양 환경하에 있는 신설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의 설계 시 내구성 증진 방안을 고찰하였다.
  • Lindquist 등은 균열이 콘크리트 바닥판 염화물 함유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현장 조사 결과 교량 바닥판 형식이 염화물 함유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연구 대상샘플의 경우 균열에서 벗어난 상부의 염화물 평균 농도는 기존 철근 부식 임계값의 가장 보수적인 추정치를 거의 초과하지 않았지만 균열 지점에서 채취한 염화물 농도는 보통 1년 이내에 기존 철근 부식 임계값을 초과한다고 하였다10) . 본 연구에서는 Will D. Lindquist 등의 기존연구10) 가 고찰하고 있는 균열이 있는 지점에서 콘크리트 바닥판 염화물 함유량은 철근부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해양 환경하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주요 부재에 대한 설계수명 100년을 확보하기 위한 피복 두께를 산정하였다.
  • . 본 연구에서는 권기준 등의 기존연구 4) 에서 기술하고 있는 염해환경 콘크리트 구조물의 철근덮개는 각 위치 별로 내구성과 안전도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 다는데 기초하여, 해양 환경하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주요 부재별로 적합한 배합설계를 하고 이에 대한 설계수명 100년을 확보하기 위한 피복두께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배합설계 시 혼합시멘 트의 사용하는 경우, 방청제와 표면처리제를 사용한 경우 등에 대한 설계수명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권기준 등의 기존연구 4) 에서 기술하고 있는 염해환경 콘크리트 구조물의 철근덮개는 각 위치 별로 내구성과 안전도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 다는데 기초하여, 해양 환경하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주요 부재별로 적합한 배합설계를 하고 이에 대한 설계수명 100년을 확보하기 위한 피복두께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배합설계 시 혼합시멘 트의 사용하는 경우, 방청제와 표면처리제를 사용한 경우 등에 대한 설계수명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 환경하에 신설되는 대상 콘크리트 교량 건설공사 현장에 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염해수명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장기 내구성능 향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대상 구조물의 주변에 인접해 있는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현장조사를 먼저 실시하여 신설 구조물에 미치게될 환경하중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 환경하에 신설되는 콘크리트 교량에 대해서 염해를 중심으로 한 환경하중의 영향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보다 현장 친화적인 내구수명 분석 뿐만 아니라 고로슬래그, 플라이애쉬 등의 사용에 따른 염해수명 증진효과를 판단할 수 있었다. 서남해안 지역의 기존 콘크리트에서 표면염화물량 측정 결과, 해안에 근접한 구조물의 11개소의 평균 표면염화물량은 10.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양 환경하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염해 환경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신설 콘크 리트 교량 구조물에 대해 구조부재별 염해에 따른 수명 예측 적용사례를 통해 해양 환경하에 있는 신설 콘크리트 교량 구조물의 설계시 내구성 증진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여기서, W / B 는 물-결합재비이다. 한편, ACI 365에서는 플라이애쉬, 고로슬래그 등 혼화재 사용에 따른 효과를 고려하고 있는데, ACI 365에서는 플라이애쉬나 고로슬래그 모두 콘크리트 초기재 령에서의 염분확산계수 혹은 임계염화물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고, 단지 재령계수(염분확산성의 감소율) ? 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하고 있으며, 이때 ? 의 값은 혼화재료의 사용에 따라식 (5)와 같이 수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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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표준시방서 제17장에서는 무엇을 규정하고 있는가? 콘크리트표준시방서 제17장(해양콘크리트)에서는 해양 환경하의 콘크리트 교량은 해양 콘크리트로 취급하 여야 하며, 해양 콘크리트는 해안선으로부터 250m 이내의 육상 지역에 위치한 콘크리트 구조물은 염해를 받기 쉬우므로 해안으로부터 거리에 따라 구분하여 내구성 향상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하고 해양 콘크 리트 구조물은 염해를 받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콘크리트 열화 및 강재 부식에 의해 그 기능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장기 내구성을 요하는 중요한 구조물의 경우 콘크리트의 성능저하 방지와 강재 부식을 방지할 수 있는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히 열악한 환경하에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은 내구수명이 크게 단축되는데, 이는 해안지역의 가혹한 환경조건으로 인한 염화물 이온 침투 및 탄산화 등에 의한 철근부식 등이 내구성 저하에큰 요인으로 작용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1) .
해안지역에 위치한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들이 부식되는 메카니즘은 어떻게 되는가? 해양 환경에서는 해수, 해수만 또는 대기 중에 포함된 염화물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콘크리트에 침투되며, 콘크리트 내부에 매립된 철근은 침투된 염화물이온으로 인해서 조기에 부식이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철근의 부식이 진행되면 철근의 체적이 팽창하게 되고이 팽창압으로 인해서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되며, 이 균열을 통하여 염화물이 콘크리트 내부로 쉽게 침투하게 되며, 또한 이 균열을 통해서 수분이나 산소가 지속적으로 침투되기 때문에 철근은 더욱 빠른 속도로 부식이 진행되는 메카니즘을 형성하게 된다.2) 이러한 철근부식 이외에 동결융해작용, 건습의 반복, 화학적 침식, 탄산화 등의 영향을 동시에 받게 되면 상승효과가 발생하게 되어 콘크리트의 성능저하는 더욱 빠르게 나타나게 된다.
열악한 환경하에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이 내구수명이 크게 단축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콘크리트표준시방서 제17장(해양콘크리트)에서는 해양 환경하의 콘크리트 교량은 해양 콘크리트로 취급하 여야 하며, 해양 콘크리트는 해안선으로부터 250m 이내의 육상 지역에 위치한 콘크리트 구조물은 염해를 받기 쉬우므로 해안으로부터 거리에 따라 구분하여 내구성 향상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하고 해양 콘크 리트 구조물은 염해를 받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콘크리트 열화 및 강재 부식에 의해 그 기능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장기 내구성을 요하는 중요한 구조물의 경우 콘크리트의 성능저하 방지와 강재 부식을 방지할 수 있는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히 열악한 환경하에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은 내구수명이 크게 단축되는데, 이는 해안지역의 가혹한 환경조건으로 인한 염화물 이온 침투 및 탄산화 등에 의한 철근부식 등이 내구성 저하에큰 요인으로 작용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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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Concrete Standard Specification", pp. 170-173, 2009. 

  2. Korea Concrete Institute, "The Latest Concrete Engineering", pp. 509-510, 2007. 

  3. D. B. Kim, K. J. Kwon and B. W. Park, "A Study on the Service Life Prediction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with Chloride Penetration", J. Korean Soc. Saf., Vol. 20, No. 2, pp. 113-118, 2005. 

  4. K. J. Kwon, D. B. Kim, S. H. Jung and S. T. Chae, "A Probability-Based Durability Analysis of Concrete Structures in Chloride Containing Environments", J. Korean Soc. Saf., Vol. 22, No. 3, pp. 51-56, 2007. 

  5. W. K. Chai, S. H. Kim, Y. H. Son, J. W. Park and C. B. Lee, "Analysis on Durability Performance Enhancement and Economical Efficiency through Chloride Protection for Concrete Structures", J. Korean Soc. Saf., Vol. 25, No. 6, pp. 157-162, 2010. 

  6. J. S. Chung, B. H. Kim and I. S. Kim, "A Case Study on Chloride Corrosion for the End Zone of Concrete Deck Subjected to De-icing Salts Added Calcium Chloride", J. Korean Soc. Saf., Vol. 29, No. 6, pp. 87-93, 2014. 

  7. W. K. Chai, M. G. Lee and Y. H. Son, "Field Research for the Durability Assessment Factor for deriving the Carbonation of Concrete Bridges in the Marine Environment", J. Korean Soc. Saf., Vol. 30, No. 6, pp. 101-109. 2015. 

  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Development of Durability Assessment Technology for Concrete Bridge Damage", pp. 105-106, 2001. 

  9. The Korea Road Corporation, Road Traffic Research Institute, "Assessment of Durability of Salt Damage on Offshore Bridges and Improvement of Internal Salt Performance", 2013 Report of Practical Use Cases, p. 54, 2013. 

  10. W. D. Lindquist, D. Darwin, J. Browning, and G. G. Miller, "Effect of Cracking on Chloride Content in Concrete Bridge Decks", ACI Materials Journal, Nov.-Dec. 2006, pp. 467-473, 2006. 

  11. D. Darwin, J. Browning, L. Gong, and S. R. Hughes, "Effects of Deicers on Concrete Deterioration", ACI Materials Journal, Nov.-Dec. 2008, pp. 622-627, 2008. 

  12.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Concrete Structural Standards", pp. 76-79, 2012. 

  13.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Concrete Structural Standards", p. 88, 2012. 

  14.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Highway Bridges Standard Specification", p. 228, 2013. 

  15. W. K. Chai, M. G. Lee, Y. H. Son and S. W. Hong, "Field Survey Study on Durability Assesment Factors for a Concrete Bridge under Marine Environment",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p.175, 2015. 

  16. W. K. Chai, M. G. Lee, Y. H. Son, S. W. Hong, "Field Survey Study on Durability Assesment Factors for a Concrete Bridge under Marine Environment(2)",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p.47, 2015. 

  17. ACI Committee 226, "Ground Granulated Blast Furnace Slag as a Cementious Constituent in Concrete", ACI Materials Journal, Jul.-Aug., pp. 327-342,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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