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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 유지보수를 위한 환경부하 산정모델 개발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Load Estimating Model for Maintaining NATM Tunnel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6, 2018년, pp.86 - 93  

김다애 (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김상태 ,  김경수 (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이주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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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회기반시설은 설치 및 유지관리 시 큰 환경부하를 발생한다. 특히, 유지관리는 장기간에 걸쳐 수행되며 보수방법 및 주기에 따라 환경부하가 달라지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추정 값을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을 유지관리 할 때 발생하는 환경부하를 기획 또는 설계초기단계에서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환경부하 추정모델을 개발하였다. 간략한 설계 자료만으로도 환경부하를 추정할 수 있는 모델개발을 위하여, 유지관리 단계에서의 환경부하 산정 방법론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유지관리의 특성을 고려한 보수주기와 보수율을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 모든 사용자들이 유지관리단계의 환경부하량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추정할 수 있는 평가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며, 이를 통해서 도로 및 터널사업의 친환경적인 유지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rastructure which mandatory in human life causes large environmental loads when they are being installed and maintained. Especially, maintenance is performed over a long period of time. Also, there is a limit to suggest a reliable estimated value because environmental loads are changed according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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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구조물의 생애주기 중에서 기획단계와 설계 단계의 환경부하 평가는 선행연구로 수행된 사례가 있지만,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밝혔듯이 유지관리 단계의 환경부하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도 8대 영향범주를 고려하여 환경부하를 산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터널 유지보수 시 시행하는 대표공종들을 선정하여 공종별 자원을 추출하고, 그에 따른 표준물량을 추정하며, LCI DB와 연계하여 보수율과 보수주기를 적용함으로써 최종 환경부하량을 추정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유지관리단계 추정모델이 도로 및 터널사업의 친환경적인 관리를 하도록 도움을 줄수 있다고 판단되며, 향후 국도 건설공사 터널의 유지관리 보수 시 환경부하량 예측 모델 구축을 위한 기초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터널의 유지관리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량을 터널 계획단계에서 간략한 설계 정보만으로도 추정 값을 제시할 수 있고, 모든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환경부하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환경부하량 추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결과의 정확성과 우수성을 고려하여 각 공종별로 분석이 가능한 개별적산법을 기초로 하였다. 기존 터널들의 사례들에 대해서 적용하고자 하는 LCI DB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요자원별 LCI DB의 연결기 준이 명확해야 한다.
  • 또한, 선행연구로 시설물을 시공하기 전에 계획단계와 시공단계에서 간략한 설계 자료를 통해 투입된 자재와 에너지양을 이용하여 비교적 용이하게 환경부하를 추정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을 유지 관리할 때 발생하는 환경부하를 시공하기 전 간략한 설계정보만으로도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환경부하 추정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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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LCI DB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전과정 목록(LCI)은 제품1단위의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의 채취 및 소재/부품가공, 수송, 제품사용, 폐기까지의 제품 시스템으로 투입되는 자원의 양과 제품 시스템에서 환경으로 버려지는 배출물과 폐기물의 발생량을 목록화한 데이터이다 (Lee, 2017). LCA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전 과정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자료 수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LCI DB를 활용한다. 국외에서는 이미 국가 인프라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미 구축된 DB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MCT, 2008).
건설분야에서 LCA활용을 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또한, 건설 산업에서 발생하는 환경물질들 중 지구온난화, 자원고갈, 오존층파괴 등 전 지구적인 규모의 문제로 환경영향을 평가하도록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에 고려하지 못했던 환경오염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환경부하물질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용이한 의사결정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전 과정 평가란 무엇인가? 전 과정 평가(LCA)는 정의된 시스템의 전 과정에서 원료의 채취, 생산품의 가공 및 사용 그리고 처분과 관련된 투입물과 산출물의 목록을 취합하여 처리하고, 이러한 투입물 및 산출물과 관련된 잠재적 환경부하를 평가하여 얻은 결과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해석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공정과 관련된 환경적 영향과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는 기술이다 (ISO 14040,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ammervold, J., Reenaas, M., and Brattebo, H. (2011). "Environmental life cycle assessment of bridg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8(2), pp. 153-161. 

  2. ISO 14040 (2006). Environmental management - Life cycle assessment- Principles and framework,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3. Jin, N. H., Park. J. H., and Park, M. Y. (2008). "A Study on the Necessity of Maintenance of Railway Structures based on the Integration of LCC and LCA." Korean Society for Railway, Nov. 13. pp. 37-44. 

  4. Junnila, S., and Horvath, A. (2003). "Life-cycle environmental effects of an office building." Journal of Infrastructure Systems, 9(4), pp. 157-166. 

  5.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Technology Institute, Information network of LCI DB in Korea, (Feburary 13, 2018). 

  6. Korea Highway Corporation Engineering & Construction Office (2008). Final Report on Life Cycle Cost Analysis of Pavement, Tunnel, and Slope. 

  7. Kwon, S. H. (2008). Development of Assessment Model for Environmental Economics of Construction Project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ung-ang. 

  8. Lee, J. H. (2017). Simplified environmental load estimating model based on detail level of design information(focused on the NATM tunnel),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ungang. 

  9. Lee, K. H., and Lee, K. H. (1996). "Estimation of energy consumption and CO2 emission from building activiti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12(7), pp. 197-204. 

  10.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4). The environmental load unit composition and program development for LCA of building. 

  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National D/B for environmental information of building products. 

  12. Min, S. G. (2013).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n environmental-load reduction plan for airport pavement,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13.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2003).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Environmental Management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Industry. 

  14. The bank of Korea (2007). The explanation of inter industry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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