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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6, 2018년, pp.86 - 93
김다애 (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김상태 , 김경수 (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이주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nfrastructure which mandatory in human life causes large environmental loads when they are being installed and maintained. Especially, maintenance is performed over a long period of time. Also, there is a limit to suggest a reliable estimated value because environmental loads are changed accord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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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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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LCI DB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 전과정 목록(LCI)은 제품1단위의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의 채취 및 소재/부품가공, 수송, 제품사용, 폐기까지의 제품 시스템으로 투입되는 자원의 양과 제품 시스템에서 환경으로 버려지는 배출물과 폐기물의 발생량을 목록화한 데이터이다 (Lee, 2017). LCA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전 과정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자료 수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LCI DB를 활용한다. 국외에서는 이미 국가 인프라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미 구축된 DB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MCT, 2008). | |
건설분야에서 LCA활용을 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 또한, 건설 산업에서 발생하는 환경물질들 중 지구온난화, 자원고갈, 오존층파괴 등 전 지구적인 규모의 문제로 환경영향을 평가하도록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에 고려하지 못했던 환경오염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환경부하물질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용이한 의사결정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
전 과정 평가란 무엇인가? | 전 과정 평가(LCA)는 정의된 시스템의 전 과정에서 원료의 채취, 생산품의 가공 및 사용 그리고 처분과 관련된 투입물과 산출물의 목록을 취합하여 처리하고, 이러한 투입물 및 산출물과 관련된 잠재적 환경부하를 평가하여 얻은 결과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해석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공정과 관련된 환경적 영향과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는 기술이다 (ISO 14040,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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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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