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인구의 10.9%가 65세 이상으로 고령화 사회에 속해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는 자연스럽게 노년부양비 급증으로 연결된다. 격화되고 있는 병원경쟁 환경 속에서 각 의료기관은 체계적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요양병원은 장기 입원 및 요양을 하는 병원 특성 상 디자인과 경영 전략은 타병원군에 비하여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늘어나는 요양병원의 수요에 알맞은 디자인 전략 수립을 위한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색채 및 형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국내 요양병원 1등급을 받은 병원 131개 병원이고, 각 심벌마크를 수집하여 형태와 색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심벌의 형태의 분석결과로는 인공물을 모티브로 한 마크가 가장 많았으며 그중에서도 십자가, 하트, 사람 형태를 가진 심벌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색채 분석에서는 약 50% 이상이 2가지 색채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주된 색상은 파란색 계열 및 초록색 계열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자료가 요양병원 심벌마크 디자인 시 참고자료로 사용되어 나날이 증가하는 요양병원의 수요와 치열화되는 병원 경쟁에 소비자의 선택과 병원경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대한민국은 인구의 10.9%가 65세 이상으로 고령화 사회에 속해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는 자연스럽게 노년부양비 급증으로 연결된다. 격화되고 있는 병원경쟁 환경 속에서 각 의료기관은 체계적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요양병원은 장기 입원 및 요양을 하는 병원 특성 상 디자인과 경영 전략은 타병원군에 비하여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늘어나는 요양병원의 수요에 알맞은 디자인 전략 수립을 위한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색채 및 형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국내 요양병원 1등급을 받은 병원 131개 병원이고, 각 심벌마크를 수집하여 형태와 색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심벌의 형태의 분석결과로는 인공물을 모티브로 한 마크가 가장 많았으며 그중에서도 십자가, 하트, 사람 형태를 가진 심벌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색채 분석에서는 약 50% 이상이 2가지 색채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주된 색상은 파란색 계열 및 초록색 계열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자료가 요양병원 심벌마크 디자인 시 참고자료로 사용되어 나날이 증가하는 요양병원의 수요와 치열화되는 병원 경쟁에 소비자의 선택과 병원경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South Korea is an aging society with 10.9 percent of its population over 65 years of age, and the aging population naturally leads to a surge in elderly care costs. Compared to general hospitals and other hospitals that have systematic management strategies in an environment of intensifying hospital...
South Korea is an aging society with 10.9 percent of its population over 65 years of age, and the aging population naturally leads to a surge in elderly care costs. Compared to general hospitals and other hospitals that have systematic management strategies in an environment of intensifying hospital competition, the design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nursing hospitals are insufficient due to the hospital's characteristics of long-term hospital admission and treatment.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ymbol mark color and form analysis of nursing hospitals to establish a design strategy to meet the increasing demand on nursing hospital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31 hospitals that received the first grade of nursing hospitals in Korea, and each symbol mark was collected to analyze its form and color. Analysis of the form of symbol revealed that the most anthropogenic symbols were made with artificial objects, and among them, the number of symbols with crosses, hearts and human forms were higher. The color analysis showed that more than 50% of symbols consisted of two colors and the main colors were blue and green. It is expected that this research data will be used as a reference in the design of the symbolism of nursing hospitals, which will help consumers choose and develop strategies for hospital management in order to compete with the ever-increasing demand of nursing hospitals and hospital competition.
South Korea is an aging society with 10.9 percent of its population over 65 years of age, and the aging population naturally leads to a surge in elderly care costs. Compared to general hospitals and other hospitals that have systematic management strategies in an environment of intensifying hospital competition, the design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nursing hospitals are insufficient due to the hospital's characteristics of long-term hospital admission and treatment.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ymbol mark color and form analysis of nursing hospitals to establish a design strategy to meet the increasing demand on nursing hospital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31 hospitals that received the first grade of nursing hospitals in Korea, and each symbol mark was collected to analyze its form and color. Analysis of the form of symbol revealed that the most anthropogenic symbols were made with artificial objects, and among them, the number of symbols with crosses, hearts and human forms were higher. The color analysis showed that more than 50% of symbols consisted of two colors and the main colors were blue and green. It is expected that this research data will be used as a reference in the design of the symbolism of nursing hospitals, which will help consumers choose and develop strategies for hospital management in order to compete with the ever-increasing demand of nursing hospitals and hospital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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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이러한 기관의 아이덴티티 전략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전국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형태 요소를 분석하고, 나아가 발전하는 의료서비스 시대에 부합하는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이러한 기관의 아이덴티티 전략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전국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형태 요소를 분석하고, 나아가 발전하는 의료서비스 시대에 부합하는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병원의 특성에 따라 심벌마크의 색채 특성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4가지 병원의 심벌마크의 색채 분석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각 병원군의 심벌마크 사용색채수와 가장 많이 사용된 색채,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색채를 비교하였다.
위 분류를 바탕으로 2차 분류인 형태적 분류를 실시하였다. 먼저 픽쳐마크는 자연모티브, 인공모티브, 자연+인공모티브, 글자의 형상화 등 네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병원의 특성에 따라 심벌마크의 색채 특성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4가지 병원의 심벌마크의 색채 분석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각 병원군의 심벌마크 사용색채수와 가장 많이 사용된 색채,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색채를 비교하였다.
또한, 현실적 형태는 사람이 실제 현실에서 지각할 수 있는 형태를 의미하는데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형성된 자연형태와,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 인공물과 같은 인공형태로 나뉜다[3]. 본 논문에서는 이 기준(자연적 모티브, 인공적 모티브)을 일부 인용하여 심벌마크 형태적 분류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요양병원의 심벌마크를 수집 및 분류하여 조형적 특성, 색채특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서 수집한 분석 대상의 심벌마크들을 조형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다. 조형적 분류는 1차적으로 픽쳐마크, 혼합형 마크 두 가지로 분류 한 다음 픽쳐마크를 한 번 더 형태에 따라 분류 하였다.
분석한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조형적 특성과 타 병원군의 조형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타 병원군의 분석결과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인용하였다.
요양병원 심벌마크에 있어 색채는 병원을 직접 이용하는 노인 뿐 만 아니라 병원을 선택하게 될 보호자에게 병원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강력한 디자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색채 분석은 먼저 심벌마크에 사용된 색채의 수를 파악한 후 색채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색채분석의 1차 단계로 심벌마크에 사용된 색채의 수를 파악하였다.
셋째. 수집한 심벌마크를 선행연구의 결과를 참고하여 타 병원군의 심벌마크와 형태, 색채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수집한 심벌마크를 유사한 색채 계열끼리 분류하였다. 분류 결과 빨간색 계열, 파란색 계열, 노란색 계열, 초록색 계열, 보라색, 무채색, 마지막으로 두 가지 이상의 컬러가 혼합된 혼합계열까지 포함하여 7가지로 색채를 그룹화 할 수 있었다.
위 분류를 바탕으로 2차 분류인 형태적 분류를 실시하였다. 먼저 픽쳐마크는 자연모티브, 인공모티브, 자연+인공모티브, 글자의 형상화 등 네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서 수집한 분석 대상의 심벌마크들을 조형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다. 조형적 분류는 1차적으로 픽쳐마크, 혼합형 마크 두 가지로 분류 한 다음 픽쳐마크를 한 번 더 형태에 따라 분류 하였다. 형태의 분류 기준은 자연모티브, 인공모티브, 글자의 형상화 세가지로 하였다.
넷째. 최종적으로 국내 요양병원 심벌마크 디자인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조형적 분류는 1차적으로 픽쳐마크, 혼합형 마크 두 가지로 분류 한 다음 픽쳐마크를 한 번 더 형태에 따라 분류 하였다. 형태의 분류 기준은 자연모티브, 인공모티브, 글자의 형상화 세가지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건강 보험 심사평가원에서 병원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2년에 한번 병원 평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심사에서 1등급을 받은 전국의 요양병원 180개 중 131개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연구의 방법에서 언급한대로 총 180개의 요양병원 중 분석 대상에 해당하는 요양병원은 총 131개이다.
성능/효과
이외에도 노랑, 빨강 등의 색채와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초록 계열의 심벌 역시 초록 단일 색상의 심벌이 가장 많았으며 빨강, 파랑, 노랑 및 초록을 포함하여 네 가지 이상의 색상을 사용한 혼합형도 볼 수 있었다. 초록색 계열은 비교적 다양한 색상과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주조색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색채는 파란색 계열으로 대부분 공통되게 나타났지만 성형외과는 검정색 계열이 주조색으로 독자적인 병원의 정체성과 차별성을 나타내기보다는 일차원적인 형태와 색채가 사용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색채는 초록색, 남색, 흰색계열로 나타났다. 타 병원 군과 비교하였을 때 파란색 계열을 많이 사용한 것이 타 병원 군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초록색 계열이나 노란색, 빨간색 등의 난색 컬러 또한 많이 사용된 것은 자연의 이미지, 따뜻하고 인간적인 분위기를 강조하려는 요양병원만의 색채 특성임을 알 수 있었다.
보라색과 무채색계열은 각 한 개가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혼합계열은 사용된 숫자 별로 분류를 하였고 3가지 색이 조합된 로고가 가장 많았다.
분류 결과 가장 많이 사용된 색채계열은 파란색 계열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초록, 노랑으로 나타났다. 먼저 가장 많은 심벌에서 사용된 파란색 계열의 컬러는 단일색상으로 표현된 심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초록색 계열과 조합된 로고가 많았다.
먼저 사용색채 수를 보면 두 가지 혹은 한 가지로 많은 색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조색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색채는 파란색 계열으로 대부분 공통되게 나타났지만 성형외과는 검정색 계열이 주조색으로 독자적인 병원의 정체성과 차별성을 나타내기보다는 일차원적인 형태와 색채가 사용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분류 결과 가장 많이 사용된 색채계열은 파란색 계열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초록, 노랑으로 나타났다. 먼저 가장 많은 심벌에서 사용된 파란색 계열의 컬러는 단일색상으로 표현된 심벌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초록색 계열과 조합된 로고가 많았다.
수집한 심벌마크를 유사한 색채 계열끼리 분류하였다. 분류 결과 빨간색 계열, 파란색 계열, 노란색 계열, 초록색 계열, 보라색, 무채색, 마지막으로 두 가지 이상의 컬러가 혼합된 혼합계열까지 포함하여 7가지로 색채를 그룹화 할 수 있었다. 각 그룹 내에서 어떠한 컬러와 조화를 이루는 지 파악하기 위하여 2가지 이상 컬러가 사용된 심벌은 색상 계열을 한 번 더 분류하였다.
분류 결과를 보면 픽쳐마크 중 인공모티브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혼합마크의 인공모티브+글자가 두 번째로 많이 이용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아래 표는 심벌마크 조형적, 형태적 분류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분석 결과 두 가지 색채를 사용한 심벌마크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한 가지 또는 세 가지가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다.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대부분이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기 보다는 강조색과 1~2개의 보조색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색채 특성으로는 약 50%의 병원 심벌이 두 가지의 색채로 이루어져 있음을 볼 수 있었고 주된 색상은 파란색계열, 초록색 계열임을 알 수 있었다. 타 병원의 심벌마크 색채와 비교하여 특이점을 살펴보면 요양병원 심벌에서는 타 병원 군에서 많이 나타나지 않았던 노란색, 빨간색 계열의 심벌이 비교적 많이 나타나고 있었는데 이는 따뜻하고 보호의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하는 요양병원의 특성에 알맞다고 볼 수 있다.
연구 결과 조형적 특성으로는 인공적 모티브를 바탕으로 제작된 심벌마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타 병원 군과 유사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타병원 군 에서는 인공모티브 중에서도 사물을 주로사용한 반면 요양병원 심벌마크에는 사람과 하트 형태 등의 픽쳐마크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입원 혹은 요양하는 환자를 케어 하는 요양병원의 특성에 알맞게 타 병원 군 보다 인간적이고 따뜻한 이미지를 강조하고자 하는 요양병원의 특성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사용색채 수를 보면 두 가지 혹은 한 가지로 많은 색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조색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색채는 파란색 계열으로 대부분 공통되게 나타났지만 성형외과는 검정색 계열이 주조색으로 독자적인 병원의 정체성과 차별성을 나타내기보다는 일차원적인 형태와 색채가 사용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색채는 초록색, 남색, 흰색계열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색채는 초록색, 남색, 흰색계열로 나타났다. 타 병원 군과 비교하였을 때 파란색 계열을 많이 사용한 것이 타 병원 군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초록색 계열이나 노란색, 빨간색 등의 난색 컬러 또한 많이 사용된 것은 자연의 이미지, 따뜻하고 인간적인 분위기를 강조하려는 요양병원만의 색채 특성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요양병원의 수요는 나날이 늘어가고 있고, 요양병원 자체의 경영 경쟁도 치열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가 소비자의 선택과 병원 경영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요양병원과 노인 의료시설에 대한 디자인 특성과 전략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더욱더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1등급 요양병원으로 한정적이었다는 것과 홈페이지 등의 관리 미흡으로 해상도가 낮은 심벌마크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심도 있는 컬러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양병원의 수요는 나날이 늘어가고 있고, 요양병원 자체의 경영 경쟁도 치열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가 소비자의 선택과 병원 경영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요양병원 심벌마크 디자인에서 타 병원 군과 차별화된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인공모티브 중 하트, 십자가, 사람 등의 형태를 이용하여야 하며, 색채 전략에 있어서는 노란색, 빨간색계열의 따뜻한 색채를 사용한다면 해당 병원의 요양 환자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히 병의 치료와 수술을 목적으로 한 병원과 달리 장기입원, 요양이 필요한 환자의 보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요양병원의 특성에 알맞은 디자인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1등급 요양병원으로 한정적이었다는 것과 홈페이지 등의 관리 미흡으로 해상도가 낮은 심벌마크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심도 있는 컬러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양병원의 수요는 나날이 늘어가고 있고, 요양병원 자체의 경영 경쟁도 치열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가 소비자의 선택과 병원 경영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요양병원과 노인 의료시설에 대한 디자인 특성과 전략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더욱더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전문 병원과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차이점?
요양병원은 노인전문 병원과 이용대상에 차이가 있다. 일반 노인병원의 심벌마크 디자인 시 노인의 지각적 측면을 고려하여 식별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형 및 색채 계획이 필요하다[2]. 반면 요양병원의 경우에는 이용객이 요양병원에 직접 입원할 환자를 포함하여, 환자의 보호자가 될 수 있는 40~60대 성인을 주 이용대상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노인병원의 심벌마크가 식별력과 전달 기능성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면 요양병원은 이와 더불어 신뢰성과 요양 서비스의 전문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심벌마크의 정의는?
’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심벌마크는 아이덴티티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개인 뿐 아니라 기업이나 단체, 학교, 또는 상품 등을 대상으로 구상 또는 추상의 다양한 형식과 원리로 상징화하여 디자인하게 된다(이윤소, 2014). 심벌은 아이디어나 구체적인 전체를 표현하는 하나의 ‘상징’이다.
심벌마크(Symbol Mark)의 어원
심벌마크(Symbol Mark)란 그리스어 symbolon이 어원으로 ‘던지다.’, ‘비교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심벌마크는 아이덴티티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개인 뿐 아니라 기업이나 단체, 학교, 또는 상품 등을 대상으로 구상 또는 추상의 다양한 형식과 원리로 상징화하여 디자인하게 된다(이윤소, 2014).
Jianyuan Soh, EunHye Hong, Yeonglun Ku, MinJi Kim, JinKyung Paik, and EuiTay Jung, "Analysis on the Hospital Brand Identity in Asia,"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3호, pp.107-11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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