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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형태 및 색채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Shape and Color Analysis of the Symbols of Nursing Hospital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113 - 120  

손정은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  정의태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  이하나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  백진경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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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인구의 10.9%가 65세 이상으로 고령화 사회에 속해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는 자연스럽게 노년부양비 급증으로 연결된다. 격화되고 있는 병원경쟁 환경 속에서 각 의료기관은 체계적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요양병원은 장기 입원 및 요양을 하는 병원 특성 상 디자인과 경영 전략은 타병원군에 비하여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늘어나는 요양병원의 수요에 알맞은 디자인 전략 수립을 위한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색채 및 형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국내 요양병원 1등급을 받은 병원 131개 병원이고, 각 심벌마크를 수집하여 형태와 색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심벌의 형태의 분석결과로는 인공물을 모티브로 한 마크가 가장 많았으며 그중에서도 십자가, 하트, 사람 형태를 가진 심벌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색채 분석에서는 약 50% 이상이 2가지 색채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주된 색상은 파란색 계열 및 초록색 계열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자료가 요양병원 심벌마크 디자인 시 참고자료로 사용되어 나날이 증가하는 요양병원의 수요와 치열화되는 병원 경쟁에 소비자의 선택과 병원경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is an aging society with 10.9 percent of its population over 65 years of age, and the aging population naturally leads to a surge in elderly care costs. Compared to general hospitals and other hospitals that have systematic management strategies in an environment of intensifying hospital...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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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이러한 기관의 아이덴티티 전략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전국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형태 요소를 분석하고, 나아가 발전하는 의료서비스 시대에 부합하는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이러한 기관의 아이덴티티 전략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전국 요양병원 심벌마크의 디자인 형태 요소를 분석하고, 나아가 발전하는 의료서비스 시대에 부합하는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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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전문 병원과 요양병원의 심벌마크 차이점? 요양병원은 노인전문 병원과 이용대상에 차이가 있다. 일반 노인병원의 심벌마크 디자인 시 노인의 지각적 측면을 고려하여 식별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형 및 색채 계획이 필요하다[2]. 반면 요양병원의 경우에는 이용객이 요양병원에 직접 입원할 환자를 포함하여, 환자의 보호자가 될 수 있는 40~60대 성인을 주 이용대상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노인병원의 심벌마크가 식별력과 전달 기능성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면 요양병원은 이와 더불어 신뢰성과 요양 서비스의 전문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심벌마크의 정의는? ’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심벌마크는 아이덴티티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개인 뿐 아니라 기업이나 단체, 학교, 또는 상품 등을 대상으로 구상 또는 추상의 다양한 형식과 원리로 상징화하여 디자인하게 된다(이윤소, 2014). 심벌은 아이디어나 구체적인 전체를 표현하는 하나의 ‘상징’이다.
심벌마크(Symbol Mark)의 어원 심벌마크(Symbol Mark)란 그리스어 symbolon이 어원으로 ‘던지다.’, ‘비교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심벌마크는 아이덴티티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개인 뿐 아니라 기업이나 단체, 학교, 또는 상품 등을 대상으로 구상 또는 추상의 다양한 형식과 원리로 상징화하여 디자인하게 된다(이윤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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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권윤경, "대학 UI에서 심벌마크와 슬로건 디자인과의 상관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101-108, 2013. 

  2. 김효정, 최경실, "노인전문병원 심벌마크에 대한 색채계획 연구," 한국색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2호, 2009. 

  3. 이민영, "서울시 자치구 심벌마크 아이덴티티의 형태론적 상징 유형 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pp.619-628, 2017. 

  4. 임오연, 김정신, "국내 대학병원 HI의 색채 특성 분석,"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4호, pp.147-156, 2015. 

  5. 김수빈, 주혜영, 이현주, 박가미, "병원 아이덴티티(Hospital Identity) 심벌마크 연구-성형외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55권, pp.97-106, 2017. 

  6. Jianyuan Soh, EunHye Hong, Yeonglun Ku, MinJi Kim, JinKyung Paik, and EuiTay Jung, "Analysis on the Hospital Brand Identity in Asia,"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3호, pp.107-116, 2015. 

  7. 현동희, 임승옥, "병원 심벌마크의 표현 경향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2권, 제1호, pp.75-8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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