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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6, 2019년, pp.825 - 835
김겸연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 , 정찬묵 (우송대학교 철도토목시스템공학과) , 이용준 (단우기술단 지반공학부)
When the tunnel is designed, the ground is classified into several grades and the corresponding support system is applied according to the support pattern table. However, a simple pattern application based on rock grade does not take into account the longitudinal stress transitions occurring at r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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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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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공법의 터널 설계 시 지보 시스템 선정 방식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NATM 공법의 터널 설계에서는 과업 구간에 대한 시추조사, 물리탐사, 현장시험, 실내시험 등의 지반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암반 특성을 반영하여 Q-system 혹은 RMR 분류에 따라 여러 개의 암반 등급으로 분류한 후, 터널의 용도와 특성, 주변 현황을 고려하여 지보패턴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지보 시스템을 선정한다. 이러한 설계 과정에서 터널 종방향으로 양호한 암반에서 상대적으로 불량한 암반 방향으로 굴착하는 경우에는, 굴착 시 발생되는 굴진 방향 응력 전이로 인하여 먼저 굴착된 양호한 암반으로 불량한 암반굴착으로 발생하는 응력이 추가 작용하여 암반 등급 경계부(패턴 변화부) 시공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 |
종방향 아칭효과는 무엇인가? | 터널을 굴착하면 막장면을 중심으로 터널 진행방향과 횡방향으로 굴착전 초기 응력이 전이되고, 남은 응력은 터널 주변으로 재분배된다. 재분배되는 응력은 막장면을 중심으로 선굴착 부분과 미굴착 부분 모두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러한 터널 진행방향으로의 응력 재분배를 종방향 아칭효과(Longitudinal Arching)라 하며 터널의 굴진면 주변에서 지반이 3차원적으로 거동하여 횡방향 뿐만 아니라 종방향으로도 하중 전이가 발생(Gnilsen, 1989)한다고 알려져 있다. | |
NATM 공법의 터널 설계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NATM 공법의 터널 설계에서는 과업 구간에 대한 시추조사, 물리탐사, 현장시험, 실내시험 등의 지반조사를 통하여 획득한 암반 특성을 반영하여 Q-system 혹은 RMR 분류에 따라 여러 개의 암반 등급으로 분류한 후, 터널의 용도와 특성, 주변 현황을 고려하여 지보패턴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지보 시스템을 선정한다. 이러한 설계 과정에서 터널 종방향으로 양호한 암반에서 상대적으로 불량한 암반 방향으로 굴착하는 경우에는, 굴착 시 발생되는 굴진 방향 응력 전이로 인하여 먼저 굴착된 양호한 암반으로 불량한 암반굴착으로 발생하는 응력이 추가 작용하여 암반 등급 경계부(패턴 변화부) 시공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설계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경계 부에서 안전측으로 패턴을 적용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나 연구사례는 미미한 실정이다. |
Bang, J.H., Han, I.Y. (2006), "Prediction of ground condition changes ahead of tunnel face using threedimensional absolute displacement analysi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8, No. 2, pp. 101-113.
Gnilsen, R. (1989), Numerical Methods, Development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59A, Underground Structures Design and Instrumentation, Elsevier, New York, pp. 84-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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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a), Track-based Construction Design Report of Honam High Speed Railway 3-2 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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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I.M., Park, K.J., Kang, K.D. (1997), "Prediction of abandoned mines ahead of the tunnel face", Proceedings of the 1997 Fall Korean Geotechnical Society Conference, Yongin, pp.161-170
Schubert, W., Budil, A. (1997), The importance of longitudinal deformation in tunnel excavation, Fujii Editor,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gress on Rock Mechanics, Tokyo, Vol. 3, Rotterdam, A.A. Balkema, pp. 1411-1414.
Yoo, K.H., Park, Y.J. (2003), "A rick analysis for the determination of a tunnel support patter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5, No. 3, pp. 24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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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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