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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쉴드 터널 세그먼트 라이닝의 신뢰성 설계를 위한 변수의 변동계수 결정
Determination of the coefficient of variation of parameters for the reliability design of shield tunnel segment l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6, 2019년, pp.875 - 885  

변요셉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차세대인프라연구센터) ,  김도 (우성디앤씨) ,  이성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차세대인프라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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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쉴드 터널의 신뢰성 기반 설계시에 세그먼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전체 하중에 대한 변동계수와 토압에 대한 변동계수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도심지 구간에 해당하는 지반 조사 자료를 분석하여 풍화토 및 풍화암에 대한 통계적 특성치를 산정하였으며, MCS기법을 활용하여 이 값들을 Terzaghi 이론식에 적용하여 변동계수를 산정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풍화토및 풍화암에 대한 이완하중의 변동계수는 0.08~0.14의 범위로 나타났고, 작용하는 전체 하중에 대한 변동계수는 LC1 = 0.38, LC2 = 0.33, LC3 = 0.37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된 변동계수는 쉴드 터널의 세그먼트에 대한 신뢰성 기반 설계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to suggest the coefficient of variation of the total load on the segment lining and the coefficient of variation of earth pressure in reliability based design of shield tunnel. For this purpose, th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weathered soil and weathered rock were calculated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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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단력, 축력 등)이 모두 개개의 외력에 의한 영향의 총합과 같고 하중의 순서에도 관계없는 중첩의 원리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한 변동성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쉴드 터널의 신뢰성 기반의 설계를 하는데 필요한 설계변수 중에서 구조물의 안전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하중인 토압에 대한 변동계수를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터널 구조물의 전체 작용하중의 변동계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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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 터널 세그먼트에 작용하는 하중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쉴드 터널 세그먼트에 작용하는 하중은 Fig. 1에서와 같이 크게 토압, 수압, 상재하중, 자중, 내부하중, 지진하중, 지반반력, 특수하중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용하중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하중은 토압과 수압으로 볼 수 있다(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08). 이 중에서 수압의 경우 작용방향이 구조체의 도심축(원의 중심)을 향하여 작용하므로 원형 형상의 세그먼트를 고려할 때 대부분이 축력의 형태로 전환되므로 하중의 크기에 비하여 세그먼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작다고 할 수 있다(Chun et al.
MCS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에 사용되는 이완하중 변동계수를 산정한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2. MCS 기법을 적용하여 이완하중의 변동계수를 산정한 결과, 국내 지반 특성을 고려했을 때 풍화토 및 풍화암에 대한 이완하중의 변동계수는 0.08~0.14의 범위로 나타났다.
쉴드 터널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한 변동성을 결정함이 필요한 이유는? 이때 설계변수는 지반정수가 아닌 작용하는 하중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해 현장실험을 통해 변동성을 구해야 하나 쉴드 터널에 실제 작용하는 하중을 실험에 의해 구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안전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토압을 정확히 계산하기 쉽지않다. 또한 쉴드 터널은 교량 구조물과 달리 비선형 경계 조건으로 인해 구조물에 외력이 동시에 작용할 때 그것이 미치는 영향(예, 휨모멘트. 전단력, 축력 등)이 모두 개개의 외력에 의한 영향의 총합과 같고 하중의 순서에도 관계없는 중첩의 원리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한 변동성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쉴드 터널의 신뢰성 기반의 설계를 하는데 필요한 설계변수 중에서 구조물의 안전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하중인 토압에 대한 변동계수를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터널 구조물의 전체 작용하중의 변동계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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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soake, A., A-Grivas, D. (1982), "Spatial variability of the undrained strength of clay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108, No. GT5, pp. 743-754. 

  2. Baecher, G.B. (1982), "Statistical methods in site characterization", Proceedings of the Engineering Foundation Conference on Updating Subsurface Sampling and Testing, Santa Barbara, pp. 463-491. 

  3. Baecher, G.B., Christian, J.T. (2003), Reliability and Statistic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Ltd., Chichester, pp. 1-618. 

  4. Chun, B.S., Ki, J.S., Kang, T.H., Kwag, Y.H., Byun, Y.S. (2014), "A study on earth pressure calculating method about shield TBM tunnel segments in the rock",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5, No. 5, pp. 13-21. 

  5. Duncan, J.M. (2000), "Factors of safety and reliability in geotechnical engineering,"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Division, Vol. 126, No. 4, pp. 307-316. 

  6. Kim, C.D., Kim, B.I., Kim, S.I., Lee, J.H. (2008) "Reliability-based design of shallow foundations considering the probability distribution types of random variable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4, No. 1, pp. 119-130. 

  7. Kim, D.H., An, S.W., Kim, J.J., Lee, W.J. (2009a), "Characterization of soil variability of Songdo area in Incheon",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5, No. 6, pp. 7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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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D.H., Lee, J.H., Lee, W.J. (2009b), "Probabilistic distribution and variability of geotechnical properties with randomness characteristic",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5, No. 11, pp. 87-103. 

  10.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2008), Mechanized Tunnelling-Design, CIR, Seoul, pp. 59-83. 

  11. Lacasse, S., Nadim, F. (1996), "Uncertainties in characterizing soil popertie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ers Conference, Uncertainty in the Geologic Environment: from Theory to Practice, Vol. 1, No. 58, Madison, WI, pp. 49-75. 

  12. Lumb, P. (1974), Application of statistics in soil mechanics, Butterworth and Company, London, pp. 44-111. 

  13. Nowak, A.S., Collins, K.R. (2013), Reliability of structures, CRC Press, New York. 

  14. Phoon, K.K., Kulhawy, F.H. (1999), "Characterization of geotechnical variability",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36, No. 4, pp. 612-624. 

  15. Terzaghi, K. (1946), Rock defects and loads on tunnel supports (soil mechanics series), Harvard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Cambridge, pp. 15-99. 

  16. Yoon, G.L., Yoon, Y.W., Kim, H.Y. (2008), "Characteristic values of design parameters for geotechnical reliability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4, No. 5, pp. 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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