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AI 음성인식 기반 차량 인포테인먼트 포렌식 기술 동향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9 no.6, 2019년, pp.23 - 28  

신영훈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민주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  정다안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  손태식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모바일 네트워크 및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과거에는 제조사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OEM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주를 이뤘지만, Android Auto, Apple CarPlay, Amazon Echo Auto 등의 개방형 플랫폼 생태계가 구축됨에 따라 다양한 차량들이 AI 음성인식 기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이러한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연동되며, 사용자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른 On-Demand 서비스 등 다양한 편리성을 제공한다. 하지만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차량에 연동하여 사용하는 만큼 개인정보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같이 포렌식 관점에서 많은 증거를 획득할 수 있는 매체가 된다. 더욱이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시스템이기에 기존 모바일 포렌식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대상으로 수행된 포렌식 연구 분석을 통해 기존 연구에서의 포렌식 기법과 보완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동향을 파악하고, OEM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Android Auto, Apple CarPlay를 대상으로 수행된 포렌식 연구를 설명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파일시스템 포렌식 기법과 모바일 포렌식 기법이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도출하였고, 기존에 수행된 연구들의 보완점과 최근 늘어나고 있는 AI 음성인식 기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대상으로 수행되어야 할 포렌식 연구 주제들을 다뤘다.
  •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모바일 기기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모바일 포렌식에 사용되는 도구와 기법이 적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대상으로 수행된 포렌식 연구 분석을 통해 기존 연구에서의 주요 포렌식 기법과 보완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Google에서 출시한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Android Auto를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에 대해 다룬다. Sarah Edwards et al.
  • 본 절에서는 OEM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를 다룬다. Ford SYNC 1세대와 2세대를 대상으로 수행된 Jesse Lacroix et al.
  • Jesse Lacroix et al.은 Ford의 음성인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SYNC 1세대와 2세대의 데이터를 획득하고 해당 시스템에 저장된 아티팩트를 도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논리적 데이터 획득 기법과 하드웨어 인터페이스인 JTAG 포트를 사용해 Ford f-150 차량에 탑재된 SYNC의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음을 보였으며, 이후 수집한 덤프 이미지를 대상으로 Encase, FTK(Forensic Toolkit), Autopsy 등의 상용 디지털 포렌식 도구를 사용하여 포렌식 분석을 수행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와 비교해 최근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최근 현대, 아우디, 폭스바겐 등 다양한 제조사의 차량들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탑재하여 출시된다1). 과거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들은 제조사에서 직접 개발하여 탑재되었지만, 최근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들은 OEM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아마존 알렉사와 같은 음성 인식 서비스, Android Auto, Apple CarPlay 등의 플랫폼을 연계하여 스마트폰 및 음성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본 장에서는 제조사에서 직접 개발한 OEM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GENIVI Alliance, 오픈 플랫폼인 Android Auto와 Apple CarPlay에 대해서 다룬다.
AI 음성인식 기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차량 및 스마트폰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저장 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AI 음성인식 기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연결되며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차량 및 스마트폰에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저장 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데이터 보안, 개인 정보 보호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포르쉐는 Android Auto가 활성화 될 때마다 전체 OBD2 덤프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2017년에 출시할 차량에 Android Auto 대신 Apple CarPlay만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1].
GENIVI Alliance란 무엇인가? GENIVI Alliance(이하 GENIVI)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커넥티드 차량 솔루션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 및 표준화를 주도하는 공개 커뮤니티이다. GENIVI는 2009년 3월 2일 BMW Group, Delphi, GM, Intel, Magneti-Marelli, PSA Peugeot Citroen, Visteon 및 Wind River Systems에 의해 설립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