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6, 2019년, pp.60 - 69
박세웅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윤곤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용성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명노신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Companies around the world are actively developing Personal Air Vehicle (PAV) to solve the serious social problem of traffic jams. Airworthiness certification for PAV is required, since it is a manned vehicle. As with aircraft, the critical threat to the safe operation of PAV is lightning strike w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AV란 무엇인가? | 이를 위해 세계 여러 기업에서는 개인용 항공기 PAV (Personal Air Vehicle)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PAV란 자동차와 항공기의 장점을 결합한 차세대 개인용 운송수단으로 예를 들어 에어 택시, 미래형 개인용 항공기 등 사람이 탑승하는 비행체를 총체적으로 일컫는다[1]. 최근 시장 환경 변화와 기술 연구성과들로 인해, PAV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
PAV에 감항인증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현재 PAV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한 인증체계는 미비한 실정이다. PAV는 사람이 탑승하는 유인 운송수단이므로 반드시 감항인증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회전익형 PAV는 미래도심형 운송수단으로써 저공 및 저속비행이라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
교통체증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어떤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는 경제적 성장으로 인한 자동차 보유 대수의 증가로 교통체증이라는 심각한 사회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이동범위의 증대와 자유로운 이동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세계 여러 기업에서는 개인용 항공기 PAV (Personal Air Vehicle)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TRKO201700017435, "Optionally Piloted Personal Air Vehicle (OPPAV) Development of a Safety Operating System and Construction of Infrastructur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2017.
L. Huang, C. Gao, F. Guo, and C. Sun, "Lightning Indirect Effects on Helicopter: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 Validation," IEEE Trans. of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vol. 59, no. 4, pp. 1171-1179, Aug. 2017.
S. H. Han, "Certification of Aircraft System and Avionics Equipment against Lightning Indirect Effect,"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4, no. 1, pp. 247-259, July. 2005.
SAE International, "SAE ARP 5414B: Aircraft Lightning Zone," pp. 11-27, Dec. 2018.
SAE International, "SAE ARP 5577: Aircraft Lightning Direct Effects Certification," pp. 3-14, Sep. 2002.
SAE International, "SAE ARP 5415: User's Manual for Certification of Aircraft Electrical/Electronic Systems for the Indirect Effects of Lightning," pp. 149-154, Aug. 2001.
Flight Safety Foundation, "Helicopter Downed in North Sea after Lightning Strike Exceeds Lightning-protection System Capabilities," FSF Helicopter Safety, vol. 24, no. 1, pp. 1-8, Jan. 1998.
Air Accident Investigation Branch, "Aircraft Accident Report 1: Sikorsky S-76A+," AAIB Aircraft Accident Report, Dec. 2014.
Y. S. Kang, B. J. Yang, and R. S. Myong, "Study of Indirect Effect by Lightning Strike on Rotorcraft," Proc.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2018, Jeju, Korea, pp. 1362-1363, Nov. 2018.
Federal Aviation Regulations, https://www.ecfr.gov, Accessed Sep. 2019.
SAE International, "SAE ARP 5412B: Aircraft Lightning Environment and Related Test Waveforms," pp. 20-25, Jan. 2013.
T. Ogasawara, Y. Hirano, and A. Yoshimura, "Coupled Thermal-electrical Analysis for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Exposed to Simulated Lightning Current," Journal of the Composites: Part A, vol. 41, no. 8, pp. 973-981, 2010.
Y. S. Kang, S. W. Park, and R. S. Myong, "Analysis of Initial Lightning Attachment Point on Rotorcraft using Electrostatic Potential Simulations," Proc.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19, Buan, Korea, pp. 288-289, April. 2019.
S. Zehar, et al., "Lightning Direct Effects Predictive Tools,"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Lightning and Static Electricity, Wichita, US, 2019.
M. Kunze, "Efficient Assessment of Aircraft Initial Lightning Attachment Zones based on Electrostatic Simulations,"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ghtning and Static Electricity, Nagoya, Japan, 201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C 20-136B: Aircraft Electrical and Electronic System Lightning Protection Certification," pp. 7, Sep. 2011.
J. D. Jeong, H. D. Yang, "Environmental Test of Avionics Equipment for Lightning Indirect Effect,"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7, no. 2, pp. 55-59,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