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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용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동력전달 기구물에 대한 구조해석
Structural Analysis of Power Transmission Mechanism of Electro-Mechanical Brake Device for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237 - 246  

오혁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백승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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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계식 제동장치(EMB : Electro Mechanical Brake)는 자동차 및 철도차량의 차세대 제동장치로서 현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의 고속열차용 제동장치는 공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제동 압부력을 발생시키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 (EMB)에서는 전기 모터 및 기어와의 조합을 통하여 압부력을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고압부력 발생이 가능한 EMB 구동 메커니즘을 제안하고, 해당 메커니즘을 만드는 기구장치 중 핵심부품인 기어 및 샤프트 부품들에 대한 구조 및 진동해석을 수행하였다. 한편 모델에 대한 동적 진동해석 결과 압부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외부가진이 주어졌을 때 부재의 최대 응력항복강도 이내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구조해석 결과 모터샤프트의 축 직경을 최대한 크게하는 설계가 강도 상 유리함을 확인하였으며, 기어와 편심샤프트를 고정하는 볼트에서 큰 전단응력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해석모델의 메커니즘을 재현할 수 있는 시험장치를 제작하여 가장 취약한 부위인 고정 볼트부의 변형률을 구동 토크가 가해진 상태에서 측정하였다. 변형률 측정결과는 해석결과와 오차가 10% 이내로서, 해석모델의 정확도를 검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o-Mechanical Brake (EMB) is the next generation braking system for automobiles and railway vehicles. Current brake systems for high-speed trains generate a braking force using a pneumatic cylinder, but EMB systems produce that force through a combination of an electric motor and a gear. In...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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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해석을 통하여 현재 구동 메커니즘에서 구조적으로 취약한 부위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EMU-430X의 차량의 윤축 흔들림 측정치는 0.28 mm였으며, 여기에 안전계수 2를 고려하여 0.56 mm의 흔들림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 구속조건의 경우 편심샤프트의 Bolt와 기어 2의 홀은 볼트 체결조건을 모사하기 위하여 Fig. 4와 같이 Tie 조건을 부여하였으며, 일반적인 contact의 경우는 Frictionless로 가정하고 ABAQUS의 general contact 조건을 부여하였다.
  • 또한 가진 주파수는 300km/h 주행 시는 92.2 Hz, 110km/h 주행 시는 34.0 Hz로 가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안전설계를 위해 비상제동을 가정하여 검토하였으며, 응하중 감속도 제어로서 차량 하중 조건 및 필요 감속도를 확인하여 계산하였다.
  • 이때 동적 가진 조건은 편심샤프트가 제동체결 상태에서 일정 각도의 진폭을 가진 정현파로 가진 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때 해석은 1 cycle로 정적해석을 수행하는 경우와 3 cycle의 동적해석을 수행하는 두 가지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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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특징은? 전기기계식 제동장치(EMB : Electro Mechanical Brake)는 자동차 및 철도차량의 차세대 제동장치로서 현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의 고속열차용 제동장치는 공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제동 압부력을 발생시키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 (EMB)에서는 전기 모터 및 기어와의 조합을 통하여 압부력을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고압부력 발생이 가능한 EMB 구동 메커니즘을 제안하고, 해당 메커니즘을 만드는 기구장치 중 핵심부품인 기어 및 샤프트 부품들에 대한 구조 및 진동해석을 수행하였다.
고속철도용 EMB 시스템의 실용화 제품이 현재 전무한 이유는? 그러나 이 경우는 자동차용 EMB에서 주로 활용되는 볼스크류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고속철도에서 요구하는 고압부력 특성을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즉, 고속철도용 EMB 시스템은 현재 실용화 제품이 전무한 상태이며 그 이유는 고속철도 제동시스템은 고출력, 고압부력의 EMB 제동 캘리퍼의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기기계식 제동장치가 고속열차용으로 적합한 이유는? 한편 자동차 제동시스템으로는 개발이 많이 진행된 전기기계식 제동장치(EMB: Electro-Mechanical-Brake) [3,4] 의 경우 제동공기통, 제동 제어장치 (BOU: Brake Operation Unit) 등을 제거할 수 있어 Compact화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좌석 및 기기 배치 자유도의 확대가 가능하다. 또한, 빠른 응답속도로 고정밀 제동 제어 및 제동거리 단축이 가능하여 고속열차용으로 적합한 제동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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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ER, EMI and UIC, Challenge 2050-The Rail Sector Vis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2013. 

  2. European Railway Sector, Shift2Rail Joint Undertaking Multi-Annual Action Plan, European Union Funding for Research & Innovation, 2015. 

  3. R. T. Bannatyne, "Advances and challenges in electronic braking control technology", SAE Technical Papers, 1998. 

  4. M. Sundar, D. Plunkett, "Brake-by-Wire Motivation and Engineering-GM Sequel", SAE Technical Papers, 2006. 

  5. S-K. Baek, H. K. OH, M-h Kwak, S-W. Kim, "A Design Method of Three-phase IPMSM and Clamping Force Control of EMB for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4, pp.578-585, Apr.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4.578 

  6. M. S. Kim, S. C. OH, S. J. Kwon, "Characteristic Test of the Electro Mechanical Brake Actuator for Urban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33, No.7, pp.535-540, Jul. 2016. DOI: https://doi.org/10.7736/KSPE.2016.33.7.535 

  7. BS EN 13260:2009+A1:2010 Railway Applications - Wheelsets and bogies - Wheelsets - Product requirements, April 2009. 

  8. ABAQUS/CAE User's Guide, ABAQU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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