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보호 청소년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Leadership and the Level of Career Maturity of the Fostered Adolescents at Youth Shelter :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525 - 534  

송연주 (마음이 심리상담연구소) ,  임선영 (한림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보호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시설보호 청소년 총 5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17일부터 5월 10일까지 약 3주에 걸쳐 직접 응답받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48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Statistic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신뢰성 분석을 통해 측정항목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였고, 신뢰성이 검증된 변수에 대해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시설보호 청소년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보호 청소년의 셀프리더십 전체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둘째, 시설보호 청소년의 셀프리더십 중, 행동중심적 전략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셋째, 시설보호 청소년의 셀프리더십 중, 자연적보상 전략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넷째, 시설보호 청소년의 셀프리더십 중, 건설적사고 전략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셀프리더십이 진로성숙를 지속적으로 강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정작 시설보호 청소년의 진로에 대해 고민이나 구체적인 계획의 수립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논의하였고,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arried out by surveying 500 fostered teenagers at youth shelters in the Capital area via onsite visit over about three weeks from April 17 to May 10, 2018; 487 samples out of 500 questioned subject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시설보호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셀프리더십,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설보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설보호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셀프리더십,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시설청소년의 셀프리더십,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H2. 시설보호 청소년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보호청소년이란? 시설보호청소년은 ‘보호자로부터 분리되어, 청소년 양육시설에서 거주하고 있는 만 12세 이상에서 18세 미만 에 해당하는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다[9]. 아동복지법 제52조에 의하면,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를 10가지로 규 정하고 있으며, 시설의 종류는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양 육시설, 아동전용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아동상담소, 지역아동센터, 자립지원시설, 공동생활가정, 아동보호전 문기관, 가정위탁지원센터가 있다.
시설퇴소청소년이 직면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은 무엇인가? 퇴소청소년은 거주할 집을 구해야하고 재정적 지원, 건강보호, 사회 적 지지 및 보호의 테두리 안에서 제공 받았던 서비스를 스스로 유지해야 하는 현실 앞에 당황하게 된다[12]. 많은 퇴소청소년은 안전하게 거주할 집, 직업, 정신적․신체적 건강 유지, 그들의 일상의 욕구 충족을 위한 자원 확보 등 스스로 살아가야 할 삶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13].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 시설보호청소년은 ‘보호자로부터 분리되어, 청소년 양육시설에서 거주하고 있는 만 12세 이상에서 18세 미만 에 해당하는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다[9]. 아동복지법 제52조에 의하면,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를 10가지로 규 정하고 있으며, 시설의 종류는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양 육시설, 아동전용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아동상담소, 지역아동센터, 자립지원시설, 공동생활가정, 아동보호전 문기관, 가정위탁지원센터가 있다. 현재의 아동복지시설 보호는 아동양육시설보호가 대표적인 시설보호이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S. A. Bae, S. Y. Sung,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elf-leadership,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9 pp. 271-292, 2016. 

  2. K. A. Kim, H. J. Jang, "The influence of adolescent self-leadership and manners on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28, No.6 pp. 143-156, 2010. 

  3. J. C. Heo, "Effect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5, No.11 pp. 154-164,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154 

  4. M. J. Song,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mpathy and self-efficacy of shelter children . Master's Thesis, Yongnam University of Korea, 2015. 

  5. S. H. Kim, M. K. Park, S. M. Chun, "Effect of integrate arts therapy on self-expression, self-efficacy, and peer relationship of withdrawn youth", Journal of Arts Psychothreapy, Vol.12, No.3 pp. 109-136, 2016. 

  6. Y. H. Park, H. Y. Kim, "Effect of horticultural therapy on the adjustment action and self-efficacy of children in the child welfare institutions",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Vol.13, No.2 pp. 7-11, 2010. 

  7. M. S. Jo, K. S. Choi, "A model testing on ego-identity,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career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late adolesc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8, No.3 pp. 1085-1099, 2007. DOI: https://doi.org/10.15703/kjc.8.3.200709.1085 

  8. S. J. Choi, "Latent growth curve model on career maturity and self-efficacy, SES, school record of adolescent", Studies on Korean Youth, Vol.18, No.3 pp. 31-57, 2007. 

  9. J. H. Kim, "The intermediary effect of ego-resilience from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or facility protected adolescent on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Vol.4 pp. 1-13, 2013. 

  10. J. R. Park, H. R. Seo, Child welfare. Paju: Yangseowon, 2006. 

  11. H. R. Shin, E. M. Park, H. A. Kang, H. J. Lee, K. J. Han, K. H.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olicy program for supporting self-reliance on the removal of children's welfare facilities . Ministry of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12. M. Atkinson, "Aging out of foster care: Towards a universal safety net for former foster care youth", Harvard Civil Rights-Civil Liberties Law Review, Vol.43 pp. 183-212, 2008. 

  13. T. Reilly, "Transition from care: status and outcomes of youth who age out of foster care", Child Welfare, Vol.82, No.6 pp. 727-746, 2003. 

  14. M. S. Kim, C. S. Lee, "Mediated effects of Ho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Independent Will of Adolescents in Residential Care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 No.2 pp. 636-641, 2012. DOI: https://doi.org/10.5762/kais.2012.13.2.636 

  15. D. E. Super, Th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Harper & Row, 1957. 

  16. H. Y. Lee, Career maturity and counseling. Seoul: Hakjisa. 

  17. J. O. Crites,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In Measuring vocational maturity for counseling and evaluation (pp. 25-39). Washington, DC: National Vocational Guidance Association, 1974. 

  18. S. W. Shin, "Predictors of career maturity in college students", The Adult & Continuing Education Of Korea, Vol.16, No.1 pp. 21-44, 2012. 

  19. J. I. Kang,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mily relations, psychological separation, self-resilience,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of Korea, 2013. 

  20. C. C. Manz,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3 pp. 585-600, 1986. DOI: https://doi.org/10.2307/258312 

  21. C. P. Neck, G. L. Stewart, C. C. Manz,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Vol.31, No.3 pp. 278-302, 1995. DOI: https://doi.org/10.1177/0021886395313004 

  22. M. S. Park, "The impact on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ability and lecture ability and self leadership and adult learners' self-determination",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11, No.1 pp. 1-20, 2015. 

  23. K. M. Taylor, N. E. Betz,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22, No.1 pp. 63-81, 1983. DOI: https://doi.org/10.1016/0001-8791(83)90006-4 

  24. G. Hackett, N. E. Betz,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8, No.3 pp. 326-339, 1981. 

  25. R. W. Lent, G. Hackett, "Career self-efficacy: Empirical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30, No.3 pp. 347-382, 1987. DOI: https://doi.org/10.1016/0001-8791(87)90010-8 

  26. J. O. Shin, "Inter-relationships among career barriers, social supports,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deci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19, No.2 pp. 109-141, 2012. 

  27. S. W. Shin, "Predictors of career maturity in college students",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16, No.1 pp. 21-44, 2012. 

  28. B. K. Kim, C, Y, Jung,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4, No.2 pp. 49-71, 2012. DOI: https://doi.org/10.23840/agehrd.2012.44.2.49 

  29. N. R. Han, J. H. Jeon, "A research on self-efficacy of career decision-making: A case of femal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office administration",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21, No.2 pp. 83-99, 2012. 

  30. K. S. Hur, S. W. Byun,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 leadership on goal commi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31, No.1 pp. 23-44, 2012. DOI: https://doi.org/10.29214/damis.2012.31.1.002 

  31. K. Hauschildt, U. Konradt, "Self-leadership and team members' work role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7, No.5 pp. 497-517, 2012. DOI: https://doi.org/10.1108/02683941211235409 

  32. J. C. Lee, A. J. Hong, "Difference and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self-leadership,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employabil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26, No.1 pp. 69-92, 2013.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3.15.3.009 

  33. S. R. Kim, The influence of parent support, career dicision-making self-efficasy and dysfunctional career thoughts on adolescents' career development . Doctoral Thesis, Hongik University of Korea, 2013. 

  34. J. D. Houghton, C. P. Neck,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17, No.8 pp. 672-691, 2002. DOI: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35. N. E. Betz, K. L. Klein, K. M. Taylor,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4, No.1 pp. 47-57, 1996. DOI: https://doi.org/10.1177/106907279600400103 

  36. K. H. Lee, J. C. Han, "Tools for validating career attitude measurement tool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8, No.1 pp. 219-255, 1997. 

  37. J. O. Crites, M. L. Savickas, "Revision of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4, No.2 pp. 131-138, 1996. DOI: https://doi.org/10.1177/106907279600400202 

  38. M. L. Savickas, E. J. Porfeli, "Revision of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The adaptability form",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19, No.4 pp. 355-374, 2011. DOI: https://doi.org/10.1177/1069072711409342 

  39. J. W. Lee,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variables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social support, career motivat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maturity. Doctoral Thesis, Soongsil University of Korea, 2015. 

  40. C.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network and leadership skill of youth",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ol.13, No.2 pp. 135-147, 2006. 

  41. E. J. Beon,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consciousness maturity, anxiety and internal-external control of institutionalized youth and regular youth.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of Korea, 2015. 

  42. K. N. Kwon, A. J. Yoo, H. Y. Min,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0, No.5 pp. 109-118, 2002. 

  43. Y. H. So, "The effect of learners' perception on parents academic involvement on career matur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0, No.4 pp. 203-220,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