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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723 - 729
Turbochargers are an effective device to reduce the fuel consumption. In this study, the mass flow rate of pulsating flow in the twin-scroll turbocharger for the gasoline engine of passenger vehicles was measured. Pulsating flow was achieved using a pulse generator and the mass flow rate of the u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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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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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급기 성능은 어떻게 표시할 수 있는가? | 한편, 터보과급기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터보과급기의 성능을 측정하고 측정된 성능을 바탕으로 엔진과 매칭을 수행한다. 이때 과급기 성능은 질량유량에 따른 압축기와 터빈의 압력비와 효율을 회전속도의 함수로 표시된다. 이러한 성능 측정은 일반적으로 정상상태의 유동에서 측정한다. | |
터보과급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최근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와 석유자원의 고갈로 인한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으로 자동차 분야에서 터보과급기의 역할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1]. 터보과급기는 내연기관의 다운사이징을 실현하여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과 연료소비량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며, 엔진의 저속부터 전 부하까지 높은 토크를 발생시켜 운전성능을 향 상시키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디젤 엔진은 터보 과급기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며, 최근 가솔린 엔진까지 적용이 확산되고 있다[2]. | |
트원스크롤(twin scroll) 방식의 터보과급기는 싱글스크롤 터보과급기에 비해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 이러한 기술 중 트원스크롤(twin scroll) 터보 하우징[3,4]을 사용한 터보과급기는 실린더 별 행정순서를 고려하여 배기간섭을 피하기 위해 배기 매니폴드부터 터빈 로터에 도달할 때까지 관로를 두 개로 분리한다. 그러므로 싱글스크롤(single scroll) 터보과급기에 비해 터보 래그(turbo lag) 현상이 감소하며, 관로의 단면적을 축소하여 엔진의 저속 영역에서 배기 가스의 유속을 증가시켜 스풀업(spool up)이 빠르고 반응성이 좋다. 따라서 응답성능을 개선하여 저속에서 고속까지 넓은 운전 영역에서 토크 증대를 실현하므로 연비가 개선되고 유해배출물이 저감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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