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윈스크롤 터보과급기에서 맥동유동의 질량유량 측정
Mass Flow Rate Measurement of Pulsating Flow in a Twin-Scroll Turbocharg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723 - 729  

정진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세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터보과급기는 엔진에 장착하여 연비를 개선하는 효과적인 장치로 디젤엔진가솔린엔진 모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용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는 트윈스크롤 터보과급기에서 발생하는 맥동유동의 질량유량을 측정하였다. 자체 설계 제작한 맥동유동장치를 사용하여 맥동이 있는 비정상상태에서 유동의 질량유량을 측정하였고, 맥동이 없는 정상상태의 질량유량과 비교 분석하였다. 맥동유동장치는 회전하는 상판과 고정된 하판을 사용하여 변하는 엔진의 배기밸브 유효면적을 반영하였다. 맥동이 있는 비정상상태 질량유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차압식 압력계를이용한 오리피스 유량계를 사용하였다. 이때 기체의 온도와 절대압력을 측정하여 기체 밀도 변화를 고려하였다. 터보과급기의 저속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터보과급기 회전속도 60,000rpm에서 100,000rpm의 범위에서 측정을 수행하였다. 비정상상태의 질량유량은 정상상태와 비교하여 크게 다른 결과를 보였다. 정상상태 질량유량 계수는 터빈 팽창비가 증가함에서 따라 증가하지만, 비정상상태 질량유량 계수는 정상상태 값 주변의 히스테리시스 루프를 형성하며 변화량은 정상유동 기준 최대 5.0배이다. 이것은 맥동유동에 의하여 터빈 볼류트 공간에서 충진과 방출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bochargers are an effective device to reduce the fuel consumption. In this study, the mass flow rate of pulsating flow in the twin-scroll turbocharger for the gasoline engine of passenger vehicles was measured. Pulsating flow was achieved using a pulse generator and the mass flow rate of the uns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차량의 주로 사용되는 1,500~2,500rpm의 중저속 엔진 작동 구간에서 터보과급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실제 엔진의 배기가스 맥동 유동을 모사할 수 있는 맥동 발생 장치를 포함하는 테스트 벤치를 제작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크랭크 각에 따른 순간 질량 유량을 측정하여 질량유량계수를 정상유동과 비정상 맥동유동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비정상 유동의 순간 온도 측정은 엔진 터보과급기와 같이 열악한 환경에서 측정하기 어려워 다음과 같이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먼저 정밀한 백금저항 온도계를 사용하여 터빈 입구의 평균온도를 측정한 후, 이상기체의 단열과정이라는 가정을 적용하여 다음 관계식을 적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급기 성능은 어떻게 표시할 수 있는가? 한편, 터보과급기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터보과급기의 성능을 측정하고 측정된 성능을 바탕으로 엔진과 매칭을 수행한다. 이때 과급기 성능은 질량유량에 따른 압축기와 터빈의 압력비와 효율을 회전속도의 함수로 표시된다. 이러한 성능 측정은 일반적으로 정상상태의 유동에서 측정한다.
터보과급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최근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와 석유자원의 고갈로 인한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으로 자동차 분야에서 터보과급기의 역할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1]. 터보과급기는 내연기관의 다운사이징을 실현하여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과 연료소비량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며, 엔진의 저속부터 전 부하까지 높은 토크를 발생시켜 운전성능을 향 상시키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디젤 엔진은 터보 과급기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며, 최근 가솔린 엔진까지 적용이 확산되고 있다[2].
트원스크롤(twin scroll) 방식의 터보과급기는 싱글스크롤 터보과급기에 비해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이러한 기술 중 트원스크롤(twin scroll) 터보 하우징[3,4]을 사용한 터보과급기는 실린더 별 행정순서를 고려하여 배기간섭을 피하기 위해 배기 매니폴드부터 터빈 로터에 도달할 때까지 관로를 두 개로 분리한다. 그러므로 싱글스크롤(single scroll) 터보과급기에 비해 터보 래그(turbo lag) 현상이 감소하며, 관로의 단면적을 축소하여 엔진의 저속 영역에서 배기 가스의 유속을 증가시켜 스풀업(spool up)이 빠르고 반응성이 좋다. 따라서 응답성능을 개선하여 저속에서 고속까지 넓은 운전 영역에서 토크 증대를 실현하므로 연비가 개선되고 유해배출물이 저감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N. Warson, M. S. Janota, "Turbocharging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e Mcmillian Press Ltd., pp.264-286, 1982. 

  2. P. Leduc, B. Dubar, G. Monnier, "Downsizing of Gasoline Engine : an Efficient Way to Reduce CO2 Emission," Oil & Ga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8, no. 1, pp.115-127, 2003. DOI: http://dx.doi.org/10.2516/ogst:2003008 

  3. M. Mueller, T. Streule, S. Sumser, G. Hertweck, A. Nolte, W. Schmid, "The Asymmetric Twin Scroll Turbine for Exhaust Gas Turbochargers," ASME Turbo Expo 2008: Power for Land, Sea, and Air, GT2008-50614, pp.1547-1554, 2008. 

  4. K. Osako, T. Yokoyama, T. Yoshida, T. Hoshi, E. Ebisu, T. Shiraishi, "Development of Twinscroll Turbine for Automotive Turbochargers using Unsteady Numerical Simulation," Mitsubishi Heavy Industries Technical Review, vol. 50, no. 1, pp.23-30, 2013. 

  5. F. J. Wallace, G. P. Blair, "The Pulsating-flow Performance of Inward Radial-flow Turbines," ASME, No.65-GTP-21, pp.1-21, 1965. DOI: http://dx.doi.org/10.1115/65-GTO-21 

  6. D. E. Winterbone, R. J. Pearson, "Turbocharger Turbine Performance under Unsteady Flow - A Review of Experimental Results and Proposed Models," IMECHE Conference Transactions, no. 11, pp.193-208, 1974 

  7. H. Kosuge, N. Yamanaka, I. Ariga, I. Watanabe, "Performance of Radial Flow Turbines under Pulsating Flow Condition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98, no. 1, pp.53-59, 1976. DOI: http://dx.doi.org/10.1115/1.3446110 

  8. M. Capobianco, A. Gambarotta, "Variable Geometry and Waste-gated Automotive Turbochargers: Measurements and Comparison of Turbine Performanc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14, no. 3, pp.553-560, 1992. DOI: https://doi.org/10.1115/1.2906624 

  9. M. Capobianco, S. Marelli, "Unsteady Flow Turbine Performance in Turbocharged Automotive Engines," EAEC Conference Paper, pp.1-6, 2007 

  10. S. Marelli, M. Capobianco, "Steady and Pulsating Flow Efficiency of a Waste-gated Turbocharger Radial Flow Turbine for Automotive Application," Energy, vol. 36, no. 1, pp.459-465, 2011. DOI: https://doi.org/10.1016/j.energy.2010.10.019 

  11. R. Tabaczynski, J. Heywood, J. Keck, "Time-resolved measurements of hydrocarbon mass flowrate in the exhaust of a spark-igni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no.720112, pp.1-12, 1972. DOI: https://doi.org/10.4271/720112 

  12. F. Laurantzon, "Flow Measuring Technique in Steady and Pulsating Compressible Flows," Technical Reports from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Sweden, pp.52-59, 2010. 

  13. ISO 5167-2, "Measurement of fluid flow by means of pressure differential devices inserted in circular cross-section conduits running full,"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