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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보안 위협에 대한 표준 개발 동향 연구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9 no.1, 2019년, pp.20 - 25  

김창오 (카카오모빌리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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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자동차의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는 지금, 자동차의 보안 통제는 사람의 생명과 연결된 문제로 인식전환이 이루어져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자동차 산업 기술에 대한 국제 사회의 공통된 관심사가 되었으며, 자동차 보안을 주제로 하는 국제 표준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안 분야에 있어 대표적인 공적표준기구인 ITU-T SG17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동차 보안 표준 연구에서 정의하고 있는 보안 위협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동차 보안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안전한 자동차의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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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2X 통신을 기본으로 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Vehicle)는 정보 전달의 기회가 증가하는 만큼 보안 위협도 증가하게 되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주요 성장 산업으로 국제 사회에 서도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로 인해 UNECE WP29/TFCS를 비롯하여 많은 국제 협력 기구와 표준단체에서 안전한 자동차 운행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공적 국제 표준화 기구인 ITU-T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동차 보안 위협 연구에 대한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미래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주요 성장 산업으로 국제 사회에 서도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로 인해 UNECE WP29/TFCS를 비롯하여 많은 국제 협력 기구와 표준단체에서 안전한 자동차 운행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공적 국제 표준화 기구인 ITU-T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동차 보안 위협 연구에 대한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이장에서는 [그림 1]에 표시된 ITU-T SG17 Q13에서 1년이상 연구 개발된 표준문서 중 위협에 대한 정의를 포함하는 6가지 표준에서 정의하고 있는 위협의 기준 및 정의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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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자동차 공학회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운행 자동화 수준 사례는 무엇인가? 미국 자동차 공학회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ternational에서는 도로주행 자동차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규제 체계 및 안전 설계를 안내 하는 모범사례를 담은 SAE J3016〔1〕의 발표를 통해 자동차의 운행 자동화 수준을 0~5레벨로, 미국도로교통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2]에서는 자동차 운행 형태를 0~4레벨로 정의 하고 사용자의 안전 기준에 대해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자율주행 수준이 높을수록 보안 위협의 가능성이 커지게 되어 생명의 안전 또한 더욱 위협받게 된다.
자율주행 수준과 보안 위협의 가능성은 어떤 관계인가? 미국 자동차 공학회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ternational에서는 도로주행 자동차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규제 체계 및 안전 설계를 안내 하는 모범사례를 담은 SAE J3016〔1〕의 발표를 통해 자동차의 운행 자동화 수준을 0~5레벨로, 미국도로교통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2]에서는 자동차 운행 형태를 0~4레벨로 정의 하고 사용자의 안전 기준에 대해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자율주행 수준이 높을수록 보안 위협의 가능성이 커지게 되어 생명의 안전 또한 더욱 위협받게 된다. 이에 차량 통신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와 함께 SAE에서는 사이버보안 가이드북(Cybersecurity Guidebook for Cyber-Physical Vehicle Systems)[3]을 2016년에 개발 시작하여 공개하였으며, NHTSA에서는 V2X 통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포함하는 Automated Vehicle 3.
자율자동차의 시대로 변화에 따라서 국제사회의 관심사가 어떻게 변화했나? 자율자동차의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는 지금, 자동차의 보안 통제는 사람의 생명과 연결된 문제로 인식전환이 이루어져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자동차 산업 기술에 대한 국제 사회의 공통된 관심사가 되었으며, 자동차 보안을 주제로 하는 국제 표준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안 분야에 있어 대표적인 공적표준기구인 ITU-T SG17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동차 보안 표준 연구에서 정의하고 있는 보안 위협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동차 보안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안전한 자동차의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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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ttps://www.sae.org/standards/content/j3016_201806/ 

  2. https://www.nhtsa.gov/vehicle-manufacturers/automated-driving-systems 

  3. https://www.sae.org/standards/content/j3061_201601/ 

  4. https://www.nhtsa.gov/vehicle-manufacturers/automated-driving-systems#automated-driving-systems-av-30 

  5. https://www.iso.org/obp/ui/#iso:std:iso:26262:-1:ed-2:v1:en 

  6.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820 

  7.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3549 

  8.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394 

  9.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395 

  10.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396 

  11.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588 

  12.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587 

  13.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818 

  14. https://www.itu.int/itu-t/workprog/wp_item.aspx?isn14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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