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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및 인체 감지 센서를 활용한 어린이 통학 차량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
Child-to-school Vehicle Safety Accident Prevention System Utilizing Video and PIR Sensor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6, 2019년, pp.1019 - 1024  

박상수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현규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성철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  전문표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붕주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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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 및 인체 감지 센서를 활용한 새로운 슬리핑 차일드 체크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 할 계획이다. 그에 따라 아두이노 기반의 주 제어 장치로 인체감지 센서 및 온도 센서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차량 내부에 사람 유무와 특정한 온도에 따라 발생 할 수 있는 차량 내 사고에 대해서 방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센서들의 값을 블루투스 통신이나 와이파이 통신 방식과 연동하여 휴대폰에 정보 전송을 하여 어플 화면에 센서값을 텍스트로 출력 할 수 있다. 또한 라즈베리파이와 카메라 모듈을 활용하여 차량 내부에 상황을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 실험과 연구를 통해 정량적 목표인 인체감지 센서로 차량 내부를 100% 인식하게 함으로써 통학 차량 내 안전사고를 방지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lan to design and manufacture a new sleeping child check system using image and PIR sensors. Therefore, it plans to implement a system that can prevent in-vehicle accidents that can occur due to presence of human and certain temperature inside the vehicle by collecting data from P...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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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영상 및 인체 감지 센서를 활용한 어린이 통학 차량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은 최근 발생한 어린이집 차량 내 갇힘 사고로 인한 어린이 사망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도로교통법을 제정하여 어린이집 차량 내 승하차 시스템을 필수적으로 도입하게 한 것에 대한 제시안이다. 그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정량적 목표로 어린이집 통학 차량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갇힘 사고를 비롯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실제 어린이집 차량에서 의자 높이 비율에 해당하는 50%인 버스 모형 기준 20cm 높이에서 100% 인식률을 가지도록 한다. 이때 인식률 100%을 가지기 위하여 인체 감지 센서의 개수와 각도에 대한 실험을 함으로써 100% 인식률을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어린이집 차량 내부에 갇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인체 감지 센서와 카메라 모듈을 활용한 어린이 하차 확인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개발된 어린이 하차 확인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인체감지 센서의 차량 내부 인식률과 영상 디스플레이 송출을 통해 차량 내부를 확인 할 수 있는 것을 본 논문의 실험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영상 및 인체 감지 센서를 활용한 어린이 통학 차량 안전사고 방지 시스템은 최근 발생한 어린이집 차량 내 갇힘 사고로 인한 어린이 사망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도로교통법을 제정하여 어린이집 차량 내 승하차 시스템을 필수적으로 도입하게 한 것에 대한 제시안이다. 그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정량적 목표로 어린이집 통학 차량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갇힘 사고를 비롯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실제 어린이집 차량에서 의자 높이 비율에 해당하는 50%인 버스 모형 기준 20cm 높이에서 100% 인식률을 가지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어린이집 차량 내부에 갇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인체 감지 센서와 카메라 모듈을 활용한 어린이 하차 확인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개발된 어린이 하차 확인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인체감지 센서의 차량 내부 인식률과 영상 디스플레이 송출을 통해 차량 내부를 확인 할 수 있는 것을 본 논문의 실험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내부에 어린이 하차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인체 감지 센서가 선택 되었다. 인체 감지를 위한 인체 감지 센서는 수동 적외선 센서로 적외선을 통해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1과0의 값을 출력하는 센서이다.
  • 인체 감지 센서의 값에 따라 차량 내 인체 유무를 어플을 통해 알려 줄 수 있고, 또한 라즈베리파이 카메라 모듈을 통한 디스플레이 출력 및 휴대폰 스트리밍을 통해 운전자와 학부모 모두 아이의 신변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정량적 목표로 설정한 차량 내부에서 인체감지 센서를 통해 100% 인식률이 되게 함으로 차량 내 갇힘 사고로 인한 안전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두 번째로 인체 감지 센서 두 개를 설치하여 인식률 실험을 한 결과 표 3에서 볼 수 있듯 차량 내부서 어느 각도에서 대해서 설치하여도 모두 100% 인식률을 가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체 감지 센서를 2개 사용하여 차량 내부 어느 공간에서든 어린이 하차 유무를 확인 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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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즈베리 파이에 부여된 ip를 외부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카메라 모듈은 차량의 내부를 마치 cctv처럼 촬영하며,라즈베리 파이를 통해 앱 스트리밍을 하게 됩니다. 라즈베리 파이에 부여된 ip를 portforwarding을 통해 외부 접속을 가능하게 한 후, 라즈베리 파이의 웹 스트리밍 ip 주소를 앱 인벤터를 통해 접속하여, 모바일로도 카메라 모듈이 촬영 중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Gstreamering방식이 가장 딜레이가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프로그램에 따른 딜레이를 측정하였고 이때 최종적으로 딜레이가 가장 적은 Gstreamering방식을 사용하였다. 이 실험에서 Gstreamering 방식이 가장 적은 딜레이 값이 나온 이유는 파이프라인방식의 병렬 명령 수행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가장 딜레이가 적을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다르게 Live 555 방식의 경우 파일 스트리밍 방식으로 현재 스트리밍 서비스를 할 파일을 열고 매번 파일에서 데이터를 읽어 스트리밍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매우 느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체 감지 센서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차량 내부에 어린이 하차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인체 감지 센서가 선택 되었다. 인체 감지를 위한 인체 감지 센서는 수동 적외선 센서로 적외선을 통해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1과0의 값을 출력하는 센서이다. 인체에서는 약 9~11㎛의 정도의 일정한 적외선이 방출되며, 방출된 적외선을 집광렌즈를 통과하여 센서 표면부에위치한 Window 부분에 닿게 되면 적외선 신호가 전압으로 출력 되어 센서에 내장된 증폭기로 전달되어 아두이노에 사람 유무를판단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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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Park and Y. Cho, "Child-Check System for Childrens Safety Accid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cademic Conf., Gyeongju, Korea, Oct. 2018, pp. 518-520. 

  2. S. Kim, G. Kim, M. Kim, J. Bok, H. Lee, A. Edrees, and B. Ko, "Child Get On and Off Monitoring System Using Sensor Fusion,"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academic Conf., Pyeongchang, Korea, Dec. 2018, pp. 1549-1550. 

  3. C. MO, "Monthly KOTI Mag on Tansport,"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 pp.57-59. 

  4. J. Cho, H. Kim, D. Chae, and S. Lim, "Smart CCTV Security Service in IoT(Internet of Things) Environment," J.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6, Oct. 2017, pp. 1135-1142. 

  5. B. Kim, "Revision and Implementation of App Inventor Open Sourc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2, Feb. 2018, pp. 221-226. 

  6. H. O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edia Player for Smart Phone Using GStreamer," Korea Multimedia Society, academic Conf., Seoul, Korea, May 2005, pp. 238-242. 

  7. H. Lee and D. Shin, "Configurable GStreamer Pipeline Virtualization Supporting Multiple Applications,"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academic Conf., Jeju, Korea, June 2017, pp. 1439-1441. 

  8. H. Jung and H. Lee, "Implementation of Real-Time Streaming Service Using Live555 RTSP Server,"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academic Conf., Daejeon, Korea, Nov. 2012, pp. 188-190. 

  9. J. Son, S. Kim, H. Cho, and S. Koh, "A Study of GStreamer Pipeline with Object Tracking Technology of Real-time Pedestrian Safety Accident Detection System Using IP Camera,"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acade mic Conf., Seoul, Korea, Nov. 2018, pp. 266-267. 

  10. K. Choi, S. Cho, K. Lee, S. Chung, and H. Kang, "Information Fusion of PIR Sensor and IPNC for Enhancement of Human Detection Performanc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su stems an acad ernic, vol 23, no 2, Oct. 2013, pp. 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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