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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대형엔진에서 이중 O2 센서를 활용한 피드백 제어를 통한 삼원촉매 정화효율 향상
Feedback Control using Dual O2 Sensors for Improving the Conversion Efficiency of a Three-way Catalyst in a Heavy-duty CNG Engin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4 no.4, 2019년, pp.163 - 170  

윤성준 (한국기계연구원) ,  이준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환경에너지기계공학과) ,  박현욱 (한국기계연구원) ,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  김창업 (한국기계연구원)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 과학기술연합 대학원대학교 환경에너지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eedback logic using dual O2 sensor values were developed to increase the purification capability of a three-way catalyst (TWC) in a compressed natural gas (CNG) engine. A heavy-duty inline 6-cylinder engine was used and the CNG was supplied to the engine through a mixer. This study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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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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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저압으로 공급되는 CNG연료를 활용하는 발전기용 엔진에서 삼원촉매의 배기 정화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삼원촉매의 전단과 후단에 설치된 이중 O2 센서 값을 활용한 피드백 제어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결과로부터 저압으로 공급되는 믹서시스템을 활용하는 발전기에서 삼원촉매장치를 이용한 배출가스 저감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NG발전기 엔진에서 삼원촉매의 배기정화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중 O2 센서 PI 제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므로, 배기에 삼원촉매를 장착하고, 촉매 후단에서 배기 분석기(AVL, AMA i60)를 통해 nitrogen oxides (NOX), total hydrocarbon (THC), carbon monoxide (CO), carbon dioxide (CO2), O2를 측정하였다. 기존 가솔린 엔진에서 삼원촉매 전단의 O2 센서는 연료량 제어, 후단의 O2 센서는 촉매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쓰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세밀한 연료량 제어를 위해 전/후단 O2 센서 출력값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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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산발전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이에 대한 다양한 대안책강구가 필수적이다. 분산발전은 송배전 인프라 건축비용과 운영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고, 장거리 송전에 따른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원자력 발전의 주요 대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적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분산발전을 장려하고 있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따르면, 2040년까지 발전량 30% 이상 소규모 분산 전원을 공급할 계획에 있다.
원자력 발전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고,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탈원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발전단가가 낮고, 대기오염도가 낮으며, 우수한 효율을 보이는 원자력 발전을 당장 중단할 경우, 전력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다양한 대안책강구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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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정탄, 이준순, 이용규, 김창업, 오승묵, "FT 반응 Off-gas를 이용한 고압축비 전기점화 엔진의 연소 및 배기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Vol. 23, No. 3, 2018, pp. 114-121. 

  2. Inge Saanum, Marie Bysveen, Per Tunestal and Bengt Johansson. "Lean Burn Versus Stoichiometric Operation with EGR and 3-Way Catalyst of an Engine Fueled with Natural Gas and Hydrogen Enriched Natural Gas," SAE Technical Paper, 2007, No. 2007-01-0015. 

  3. Fanhua Ma, Junjun Wang, Yu Wang, Yefu Wang, Yong Li, Haiquan Liu and Shangfen Ding, "Influence of Different Volume Percent Hydrogen/Natural Gas Mixtures on Idle Performance of a CNG Engine", Energy & Fuels, Vol. 22, No. 3, 2008, pp. 1880-1887. 

  4. Ningsheng Qiao, Chandrasekar Krishnamurthy and Nicholas Moore. "Determine air-fuel ratio imbalance cylinder identification with an oxygen sensor",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s Vol. 8, No. 3, 2015, pp. 1005-1011. 

  5. Kumar, Sanath V., and Ronald M. Heck. "A New Approach to OBDII Monitoring of Catalyst Performance Using Dual Oxygen Sensors", SAE Transactions, Vol. 109, 2000, pp. 586-595. 

  6. Joseph R. Griffin, "Closed Loop Catalyst Temperature Feedback for Controlled Catalyst Lightoff and Diagnostics for ULEV", SAE Technical Paper, 1999, No. 1999-00-0311. 

  7. Ian Smith, Thomas Briggs, Christopher Sharp and Cynthia Webb. "Achieving 0.02 g/bhp-hr NO x Emissions from a Heavy-Duty Stoichiometric Natural Gas Engine Equipped with Three-Way Catalyst", SAE Technical Paper, 2017, No. 2017-01-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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