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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입 유동의 가속도가 2D 원형실린더의 항력 및 후류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low Acceleration on Drag Force and Wake Field of 2D Circular Cylind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6, 2019년, pp.507 - 514  

손현아 (충북대학교 토목시스템공학과) ,  이승수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조성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ational studies of accelerating flow around 2D Circular Cylinder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wake field and drag forces. Previous studies had revealed that drag on the cylindrical body in accelerating flow is much greater than that in the flow with constant velocity; howe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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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등가속도를 갖는 유동장에 고정된 2D 실린더 주위 유동을 전산해석하여, 물체에 작용하는 유체력 및 후류가 유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치해석을 위해 유한체적법 기반의 상용프로그램 Fluent 19.
  • 특히 벽면 부근 y+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Mesh 2는 실린더 표면에서 y+ 값이 1에 해당하는 경우이며 Mesh 1과 3은 각각 y+값이 1보다 작거나 큰 경우에 해당한다. 이때 Mesh 3은 전체 격자수 및 실린더 둘레 원주방향 격자수를 Mesh 2보다 더 많게 설정하여 첫 번째 격자 크기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 일반적으로 원형실린더와 같은 블러프 바디에 작용하는 유체력은 압력에 의한 영향이 지배적이며, 이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후류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고정된 2D 실린더에 유입되는 유체를 가속시켜 유체에 의해 가해지는 힘을 전산 해석함으로써 유체력과 후류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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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ag crisis 현상은 무엇인가? 먼저 정적 상태에 해당하는 정상류(steady flow) 속에서 대부분의 각이 진 형태의 물체는 레이놀즈 수 Re = 1 × 104 이상이 되면 흐름 양상이 변하지 않아 물체 풍상면과 풍하면의 압력차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러한 성질 때문에 큰  값에서도 일정한 Cd 값이 나타나는 특성을 갖는다(Roberson & Crowe, 1997). 반면 원형실린더의 경우에는 Re = 1 × 105 내지 Re = 5 × 105 으로 증가함에 따라 Cd 값이 현저히 감소하는 drag crisis 현상이 나타난다(Jones, 1968). Re가 커질수록 실린더 표면 위의 경계층은 층류영역에서 난류로 변화하고 박리점은 실린더의 표면에 따라 더욱 하류 방향으로 이동하며 이러한 흐름 유형은 Cd 값의 감소를 가져온다.
물체와 유체가 따로 또는 동시에 가·감속 운동할 경우 상호작용이 복잡한 이유는? 이러한 물체 주변의 유동이 시간에 무관한 정상류 또는 일정한 상대 운동에 의한 준정상류일 경우에는 물체와 유체 사이의 상호작용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물체와 유체가 따로 또는 동시에 가·감속 운동할 경우 둘 사이의 상호작용은 매우 복잡해진다. 유체로 둘러싸인 물체 또는 물체 주변의 유체가 가·감속 운동을 할 때에는 정상류일 경우에 발생하는 유체력에 추가적으로 부가 질량(Added Mass)에 해당하는 유체력이 발생하기 때문이다(Newman, 1977).
심해 라이저 또는 수중 케이블의 문제점은? 심해 해양자원 채취 또는 심층수 취수를 위한 해양 라이저에서부터 전 세계 인터넷 네트워크를 위한 해저 광케이블, 수중탐사 및 군사 목적으로 이용되는 수중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해양 산업에서 주상체 형상의 세장체의 이용은 지속되어 왔다. 이러한 심해 라이저 또는 수중 케이블은 해류와 파랑 등의 반복적인 외부 하중에 지속적인 노출로 인한 피로에 의해 파괴의 문제가 있으며 이와 같은 외부 환경에서 잘 견딜 수 있는 설계가 요구되고 있다. 일반적인 피로파괴의 원인으로 와류유기진동(vortex-induced vibration, VIV)과 공진이 지속되는 Lock-in 현상이 잘 알려져 있으며, 수중에서 발생하는 라이저 및 케이블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정상 유동에 의해 구조물에 가해지는 하중을 얻어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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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chenbach, E., 1968. Distribution of local pressure and skin friction around a circular cylinder in cross-flow up to re 5 $\times$ 106. Journal of Fluid Mechanics, 34(4), pp.625-639. 

  2. Bullivant, W. K., 1941. Test of the NACA 0025 and 0035 airfoils in the full scale wind tunnel, NANA Report No NACA-TR-708. 

  3. Clapperton, B. L., & Bearman, P. W., 2018. Control of circular cylinder flow using distributed passive jets. Journal of Fluid Mechanics, 848, pp.1127-1178. 

  4. Coutanceau, M. & Bourad, R., 1977. Experimental determination of the main features of the viscous flow in the wake of a circular cylinder in uniform translation part 1. steady flow. Journal of Fluid Mechanics, 79, pp.231-256. 

  5. Fackrell, S., 2011. Study of the added mass of cylinders and spheres. Ph.D.: University of Windsor, Ontario, CA,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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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Garrison, C.J., 1962. Resistance in unsteady flow. M.A.Sc. Thesis: Department of Engineering Mechanics, University of Nebraska, Lincoln, Nebraska. 

  8. Jones, G.W., 1968. Aerodynamic forces on stationary and oscillating circular cylinder at high reynolds numbers. ASME Symposium on Unsteady Flow, pp.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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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J., Rho, K., Kim, K. & Lee, D., 2011. Fundamental studies on free stream acceleration effect on drag force in bluff bodi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5, pp.695-701. 

  11. Lee, Y., Rho, J., Kim, K., & Lee, D., 2009. Wind tunnel test of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round a circular and square cylinders in unsteady accelerated flow, KSAS 2009 Spring Conference, Republic of Korea, 78-81 February 2009. 

  12. Liu, F., Liu, P., Qu, Q., Lin, L. & Hu, T., 2018. Numerical study of flow physics and drag of spheres in unsteady motion, 2018 Fluid Dynamics Conference, 25-29 June 2018. 

  13. Mason, M. S. & Yang, T., 2016. Modulation of vortex induced crosswind forces on a square cylinder during accelerating flow, 20th Australasian Fluid Mechanics Conference Perth, Australia 5-8 December 2016. 

  14. Newman, J. N., 1977. Marine Hydrodynamics. Cambridge, Massachusetts: MIT Press. 

  15. Rho, J., Lee, Y., Kim, K., Lee, D., & Cho, H.., 2008. Experimental studie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in unsteady accelerated flow, KSAS 2008 Spring Conference, Republic of Korea, 582-585 February 2008. 

  16. Roberson, J. A. & Crowe, C. T., 1997. Engineering Fluid Mechanics (6nd ed.). 

  17. Roshko, A., 1961. Experiments on the flow past a circular cylinder at very high reynolds number. Journal of Fluid Mechanics, 10(3), pp.345-356. 

  18. Sarpkaya, T. & Garrison, C.J., 1963. Vortex formation and resistance in unsteady flow. Transactions of the ASME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pp.16-24. 

  19. Tritton, D. J., 1959. Experiments on the flow past a circular cylinder at low Reynolds numbers. Journal of Fluid Mechanics, 6, pp.547-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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