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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질특성에 따른 현장타설말뚝 지지력 산정 경험식의 적용성
Applicability of Bearing Capacity for Single Drilled Shaft Using Empirical equation based on Ground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8 no.4, 2019년, pp.167 - 180  

김대현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Chosun Univ.) ,  정상국 (Department of Disaster Prevention Safety Civil Engineering, Songwo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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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말뚝의 경우 연약지반이 깊은 동남아 지역(캄보디아, 미얀마, 베트남 등)의 많은 건설현장에서 시공되고 있으며, 경험적인 측면에서도 마찰말뚝에 대한 시공사례가 많이 축적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토사층에서 발휘되는 주면마찰력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미얀마 현장에서 시행된 4개소의 정재하시험과 하중전이시험 결과를 이용하였다. 현장타설말뚝의 정재하시험 및 하중전이시험에서 얻어진 주면마찰력과 해당 위치에서의 각각의 표준관입시험(SPT) N치와의 상관관계식을 제안하였다. 미얀마지역은 토사층의 범위가 폭넓게 분포하여 국내 지반조건과 상이한 특성으로 인해 SPT-N값에 의한 각각의 주면마찰력 산정결과가 달라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사질토 지반에서는 미얀마 지역의 fs=0.096N, 국내에서의 fs=0.106N으로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점성토 지반조건에서는는 미얀마 지역의 fs=0.315N, 국내에서의 fs=0.062N으로 미얀마 지역의 주면마찰력이 약 5배 정도 높은 값이 얻어졌다. 본 연구의 비교분석자료는 국내·외의 제한된 Data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이므로 향후 보다 많은 하중전이시험 결과가 축적된다면, 현장 토질 특성이 반영된 N치에 따른 주면마찰력 산정식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며, 금회 분석한 결과는 이에 대한 선행연구로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piles are being constructed in Southeast Asia (Myanmar, Cambodia, Vietnam, etc.) where the soft ground is deep, and many cases of friction piles are accumulated in terms of experience. In this study, we used the results of four static load test and load transfer test conducted in Myanmar si...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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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남아의 미얀마 지역에서 마찰지지 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압축, 하중전이)을 통하여 정량적인 말뚝기초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각 지층의 N치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상관식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지반의 마찰지지 말뚝의 N치에 관한 상관식과 비교?분석하여 마찰지지 말뚝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동남아 미얀마 지역에서의 마찰지지말뚝에 대한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총 4개 사례현장의 현장타설말뚝에 대하여 하중전이 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하중전이시험이 실시된 현장은 점성토, 사질토 지반 등으로 지층이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 시공된 말뚝은 현장타설 말뚝으로 말뚝의 직경(D)은 800mm, 설계하중은 지역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어 설치된 말뚝으로 깊은 퇴적지반특성을 고려한 지지력 계산법과 검증을 위해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남아의 미얀마 지역에서 마찰지지 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압축, 하중전이)을 통하여 정량적인 말뚝기초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각 지층의 N치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상관식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지반의 마찰지지 말뚝의 N치에 관한 상관식과 비교?분석하여 마찰지지 말뚝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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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지층에서 구조물 및 성토 시 시공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이유는? 국내의 해안 지역의 준설 매립을 통한 국토 개발이 활발 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지층은 해성 점성토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연약 또는 퇴적 상태로 분포하고 있어 구조물 및 성토 시 시공에 따른 지지력 저하, 부마찰력 발생, 액상화 및 침하가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말뚝의 지지력이란? 말뚝의 지지력은 말뚝에 작용하는 상부의 하중이 지반으로 전이되는 능력을 말하며 이는 말뚝과 지반의 상호작용 및 말뚝이 근입된 지반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또한, 말뚝에 작용하는 상부의 하중으로 인해서 주변 지반 대비 상대침하가 발생하며 이 과정에서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지력에 의해서 지지력이 나타난다.
말뚝에 작용하는 하중이 지반에 전달되는 방법은? 말뚝에 작용하는 하중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지반에 전달된다. 첫째는 말뚝 선단에서의 압축력, 즉 선단지지력(End bearing)에 의한 것이고, 둘째는 말뚝표면을 따라 발생하는 전단력, 즉 주면마찰력(Skin friction)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말뚝의 극한지지력은 다음과 같이 극한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으로 구분하여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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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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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oon, M. S., Lee, C. K. and Kim, M. H. (2013), "Evaluation of Unit Side Resistance of Drilled Shafts by Revised SPT N Value",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9, No.12, pp.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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