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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보강재를 이용한 흙막이 벽체 재료의 공학적 특성평가
Evaluation of Engineering Properties of Retaining Wall Material Using Fiber Reinforcement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8 no.4, 2019년, pp.243 - 252  

이종호 (Boraeng, Co, Ltd) ,  이강일 (Dept. of Civi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유남재 (Korea Conformity Laboratories) ,  김용성 (Department of Regional Infrastructure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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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하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하굴착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주열식 흙막이 말뚝공법의 문제점을 크게 개선하면서 향후 도심지에서 30m 이상의 대심도 지반 굴착시 발생 가능한 지반함몰 및 주변지반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흙막이 CS-H 벽체의 개발 및 안정성 평가를 위하여 지반 신소재를 이용한 콘크리트 배합을 실시하였다. 지반신소재 벽체 재료로는 강섬유, 합성섬유, 유리섬유의 섬유보강재 배합과 풍쇄슬래그, 페로니켈의 잔골재 대체재를 선택하여 배합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배합별 적절한 배합비를 선정하기 위하여 슬럼프시험, 압축강도탄성계수, 휨강도, 할렬인장강도, 삼축투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개발하고자 하는 CS-H 벽체에서 강섬유 배합조건의 시험값이 다른 기준값에 비해 매우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utilization of underground space increases, the demand for underground excavation increases. In this study, the concrete mixture with a new material was used to develop and evaluate the stability of the CS-H wall that can greatly minimize the problems of existing wall and minimize t...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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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S-H 벽체를 개발하기 위하여 적절한 콘크리트의 배합비를 산정하고 이를 통해 CS-H 벽체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에 대한 공학적 특성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주열식 말뚝공법의 문제점을 크게 개선하면서 향후 도심지에서 30m 이상 대심도 굴착시 발생 가능한 지반함몰 및 주변지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CIP-SCW 공법의 장점을 이용한 복합 연직벽체를 조성할 수 있는 새로운 CS-H벽체를 개발(Yu et al., 2017)하기 위한 콘크리트 재료를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였으며, 대심도 벽체 조성에 위하여 시공성, 휨에 대한 저항성, 경제성 및 친환경성을 만족하기 위하여 섬유보강재와 페로니켈이나 풍쇄슬래그와 같은 잔골재 대체재를 사용하였으며, 섬유보강재 및 잔골재 대체재에 따른 배합비를 제시하고, 슬럼프 플로우, 압축강도 및 휨강도 시험을 통하여 대심도 굴착이 가능한 CS-H벽체에 적절한 재료와 배합비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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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보강콘크리트의 특성은 무엇인가? 섬유보강콘크리트는 콘크리트의 낮은 인장강도 및 취성파괴의 단점을 개선하고 건조수축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내외 연구자들(Chang et al., 1992)에 의하여 강섬유, 유리섬유 및 합성 섬유기술들이 연구되어지고 있으며, 섬유의 사용목적에 따라 적절한 섬유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현장적용을 위하여 경제성, 시공성에 향상시키기 위한 배합설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주열식 말뚝 벽체 시공으로 인한 결함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그리고 철근 간격이 촘촘하여 콘크리트가 채워지지 못해 벽체의 국부 파손이 발생하며 높은 시멘트 함유율로 인한 콘크리트 유동성(슬럼프 플로우)이 부족하여 케이싱 제거시 벽체 결함 등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대심도 굴착 및 변위억제를 위해 시공되는 주열식 말뚝 벽체 조성공법은 비교적 고가이며 대심도 굴착 시 오거 천공의 경사도 불량에 따라 벽체의 중첩이 이루어지지 않아 말뚝 간 연결성이 좋지 않아 발생하는 차수성능의 저하와 케이싱 용접에 따른 효율성이 떨어짐과 더불어 비교적 긴 시공기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주열식 말뚝 벽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지하점용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굴착공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지하공간의 활용도가 높아감에 따라 30m 이상 대심도 지하굴착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는 대심도 지반굴착 시 주열식 말뚝 벽체 형태의 시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케이싱에 과도한 휨이 발생하여 케이싱 인발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발생하는 벽체 결함, 가이드 월 미 설치시 벽체의 연직도 불량과 이로 인하여 지하수의 누수와 토사 유출 발생,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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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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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orea Concrete Institute (2011), "Development of Concrete Construction Guidelines Using Ferronickel Slag Aggregate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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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Lee, S. H.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for Utilization of Ferro-Nickel Slag, Sunch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pp.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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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eo, D. M., Kim, Y. U., Kim, T. S., Kim, D. B., Choi, J. H. and Choi, S. J. (2016), "Evaluation of the Flowability and Strength of Mortar by Replacement ratio of Ferro-nickel slag sand",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8 No.1 pp.591-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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