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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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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활성화를 위하여, 말뚝재하시험을 이용한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설계지지력 예측방법과 비교하였다. 정재하시험 결과, 말뚝의 강도가 높은 경우에 낮은 강도에 비하여 약 2.4배 수준의 허용지지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동재하시험 결과에서는 높은 말뚝 강도의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약 1.4배~1.5배 수준의 허용지지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재하시험과 동재하시험의 허용지지력에 대한 비교 결과, 동일한 침하량 조건에서는 그 차이가 3%~6% 범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재하시험 결과와 설계지지력 예측방법을 이용한 지지력 산정결과를 비교한 결과, 선단지지력 및 주면마찰력에 대한 하중분담율에 있어서, FHWA 제안식이 보다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results of bearing capacity using field loading test of pile, in order to extend the applicability of drilled shaft with mid-size,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e prediction results of design bearing capacity by empirical formular. The static load test result showed 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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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외의 각종 설계기준에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을 산정하기 위한 다양한 공식을 제안하였으나, 공식의 적용결과가 상이하고, 공식의 제안을 위한 조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평가하였다. 이에 설계기준과 양방향 말뚝재하시험의 결과를 선단지지력 및 주면마찰력에 대하여 비교하였으며 말뚝의 전체 지지력에 대한 경험식을 제안한 바 있다(Kim,2009).
  • 먼저, 정재하시험은 극한지지력 확인을 목적으로, 하중침하곡선에 의한 분석과 전침하량에 의한 지지력 분석을 수행하고자, 침하량 75mm 또는 파괴하중이 확인될 때까지 하중재하를 실시하였으며, 재하하중의 반력은 앵커를 적용하였다. 동재하시험은 CAPWAP 분석에 의한 극한마찰지지력 및 선단지지력(하중침하곡선 분석에 의한 지지력 분석, Davisson 지지력), 말뚝 시공에 관련된 각종 측정데이터(압축/인장응력, 항타에너지, 최종관입량, 건전도 등)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정재하시험의 극한지지력에 준하는 최대 지지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말뚝 재료의 허용한도 내에서 최대 타격력 시험을 수행하였고, 해머는 10.
  • 본 연구에서는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말뚝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이용하여 말뚝의 선단지지력 및 주면마찰력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경험식을 이용한 지지력 예측결과를 바탕으로,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설계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말뚝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이용하여 말뚝의 선단지지력 및 주면마찰력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경험식을 이용한 지지력 예측결과를 바탕으로,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설계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말뚝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은 경기도 이천의 유휴부지에서 두 종류의 강도를 갖는 배합비를 적용하여 각각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활성화를 위하여, 말뚝재하시험을 이용한 지지력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평가결과를 설계지지력 예측방법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에 관한 설계방안을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현재 사용하는 각종 지지력 산정식들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하더라도 아직까지는 설계 시 중요한 설계요소가 되고 있으며, 또한 향후 많은 시험시공과 재하시험을 통해 개선될 경우를 위해서 지반에 따른 비교대상이 될 수 있는 자료로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말뚝재하시험 결과와 경험식의 비교를 위해서, 대표적인 경험식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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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말뚝은 재료 및 시공방법에 따라 크게 기성말뚝과 현장타설말뚝으로 구분된다. 국내의 경우 전체 말뚝 시장의 대부분을 기성말뚝이 점유하고 있으며, 현장타설말뚝은 주로 대형구조물의 기초공법으로써, 대구경으로 제한적 적용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현장타설말뚝은 어디에 적용이 가능한가? 그러나 국외의 경우, 1960년대 중반부터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직경800mm 이하) 시공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북미에서도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이 널리 적용되고 있고, 특히, CFA(Continuos Flight Auger)공법, ACIP(Auger Cast-In Place Pile)공법 등으로 대표되는 배토말뚝(굴착토사 배출)과 비 배토말뚝이 다양한 현장 여건에 따라 설계/시공되고 있다(FHWA, 2007). 이와 같은 중구경 현장타설말뚝은 소음 및 진동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기성말뚝의 단점을 피할 수 있고, 다양한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토목구조물과 같이 상당히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직경 1m 이상의 대구경으로 적용되고 있는 현장타설말뚝의 제한된 적용성을 해결하기 위한 기초구조물로써 충분한 적용이 가능하다. 즉, 건축구조물과 같이 상대적으로 큰 하중이 요구되지 않는 구조물의 기초구조물에 경제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수 있다(Park et al.
재하시험에 비해 경험식에 의한 방법의 문제점은? 재하시험을 하지 않고 경험식으로 축방향 압축지지력을 산정하는 경우에는 정역학적 지지력 산정식을 이용하는 방법 및 원위치 시험결과를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험식 산정방법의 신뢰도는 재하시험을 통하여 얻는 것에 비해 낮은 것이 사실이며, 실제 지지력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비용이나 시간 부족의 이유로 설계단계에서 시험말뚝을 설치하고 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지지력을 산정하는 것은 실무적으로 용이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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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n, H. Y. (2005), Skin friction characteristics of rock-socketed drilled shaft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2. FHWA (2007), Design and Construction of Continuous Flight Auger (CFA) Piles, FHWA-HIF-07-03, Research report. 

  3. Hong, G., You, S. K., Ahn, H., Lee, K. W., Choi, C. and Seol, Y. (2018), "A Study on Effect Factors for Bearing Capacity of Drilled Shafts based on Empirical Equations", KGS Spring National Conference 2018, Yeosu, Korea. 

  4. Kim, J. W. (2009), Application of The Bi-Directional Pile Load Test for The Bearing Capacity of Rock Socketed Pile, M.S. Thesis, Dankook university. 

  5. Lee, C. (2014), Behavior of Drilled shafts by Load-Bearing capacity types, Ph.D. Thesis, Inje university. 

  6. Lee, K. H. (2004), Estimation of bearing capacities of rock socketed drilled shafts, M.S. Thesis, Kwandong university. 

  7. LH institute (2005), The design and installation criteria of mid-size in-situ concrete piling method, Research report. 

  8. Lim, C. B. (2014), Research through case study : cost reduction effect of EXT-pile construction sites, M.S. Thesis, Korea university. 

  9. Meyerhof, G. G. (1976), "Bearing capacity of settlement of pile foundations", The Eleventh Terzaghi Lecture, ASCE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102, GT3, pp. 195-228. 

  10. NAVFAC DM-7 (1986), Deparment of the Navy, Washington, DC. 

  11. O'Neill, M. W. and Reese, L. C. (1999), Drilled Shafts: Construction Procedures and Design Methods, Publication No. FHWA-IF-99-025,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2. Osterberg, J. O. (1989), "New device for load testing driven piles and drilled shafts separates friction and end bearing", Proc. Int. Conf. on Piling and Deep found., London, A, A. Balkema, pp.421-523. 

  13. Park, J. (2000), Bearing capacity of displacement in-situ concrete pile, Ph.D. Thesis, Hanyang university. 

  14. Park, J., Lim, H. and Park, Y. (2006), "Bearing Capacity Characteristics of Mid Sized In-Situ Pile", Housing & Urban(LHI), No.91, pp.39-53. 

  15. Reese, L. C. and O'Neill, M. W. (1988), Drilled Shafts : Construction Procedures and Design Method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fice of Implementation, Washington. 

  16. Song, M. J., Park, Y. H. and Kim, M. M. (2013), "Skin Friction and End Bearing Resistances of Rock-socketed Piles Observed in Bi-directional Pile Load Test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9, No.7, pp.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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