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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선 일방통행 방식의 지하철과 주택가격의 관계 분석 - 서울 지하철 6호선 응암순환선 구간 주변 연립다세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Single-track Subway and Housing Price - Focused on Row and Multi-family House around Eungam Loop Line of Seoul Subway Line 6 - 원문보기

지적과 국토정보 = Journal of cadastre & land informatix, v.49 no.2, 2019년, pp.39 - 56  

소성규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오세준 (창신대학교 부동산금융학과) ,  이규태 (건국대학교 부동산도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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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선 일방통행 방식을 지하철 노선으로 도입한 사례는 국외에도 흔치 않은 사례이다. 국내에서는 서울 지하철 6호선의 응암순환선이 대표적인 단선 일방통행 방식의 구간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응암순환선과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의 관계를 역과의 인접성 및 특징에 따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6년부터 2017년까지의 총 17,938건의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의 자료를 활용하여 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주요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암순환선특성으로 지하철역과의 인접성이 매매가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거리구간별로는 100-200m 구간의 가격수준이 가장 높았고, 노선의 구조적 특징과 관련해서는 주요 지역으로의 이동성과 연결성이 우수한 불광역을 보행권으로 하는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입지특성으로 버스정류장, 마트, 학교와 인접할수록 매매가격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연립다세대의 토지특성으로 토지면적은 작을수록 매매가격이 높았고, 토지의 세부적 특성인 형상과 방위, 도로접면에 따라서 매매가격에 미치는 유의적인 차이를 확인하였다. 넷째, 건물 및 소재층특성과 관련하여 주택유형과 건물규모, 경과연수, 승강기유무, 소재층에 따라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지하철역과의 인접성 및 특징에 따라 연립다세대의 가격에 미치는 효과가 상이하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비아파트 수요변화에 대응한 주택가격 분석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effect of the Eungam Loop Line of Seoul Subway Line 6 on the sale price of adjacent row and multi-family houses on the accessibility and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subway station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a total of 17,938 cases from 2006 to 2017 based on d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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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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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응암순환선 구간과 그 주변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서울 지하철 6호선 응암순환선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에 미치는 상반된 영향을 검토하여 단선 일방통행 방식의 노선이 주변 주택가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을 연구의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먼저,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응암순환선 주변 연립다세대의 ㎡당 매매가격으로 하여 각각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단선 일방통행 방식을 지하철 노선으로 도입한 서울 지하철 6호선의 응암순환선 구간과 그 주변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크게 응암순환선특성, 입지특성, 토지특성, 건물특성, 소재층특성, 시점특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영향력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지하철 6호선의 응암역에서 구산역을 지나 다시 응암역에 정차하는 단선 일방통행 방식을 채용한 루프 모양의 노선인 응암순환선과 그 주변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지하철역과의 인접성 및 특징을 고려한 가격결정모형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역과의 직선거리 및 역 반경 100m 단위의 거리변수를 통해 지하철역 인접성이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역별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응암순환선의 구조적 특징에 따른 단선 일방통행 방식과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지하철 6호선의 응암역에서 구산역을 지나 다시 응암역에 정차하는 단선 일방통행 방식을 채용한 루프 모양의 노선인 응암순환선과 그 주변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지하철역과의 인접성 및 특징을 고려한 가격결정모형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역과의 직선거리 및 역 반경 100m 단위의 거리변수를 통해 지하철역 인접성이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역별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응암순환선의 구조적 특징에 따른 단선 일방통행 방식과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은평구의 응암순환선 주변 연립다세대를 대상으로 2006년부터 2017년까지의 매매사례 총 17,938건을 확보하여 응암순환선이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에 미치는 역세권 효과를 실증하였다.
  • 셋째, 역과의 인접성에 따른 영향은 역세권이 주는 일반적인 효과만을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단선 일방통행 방식의 구조적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응암순환선 내 각 지하철역을 더미변수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응암순환선 내 6개 역 가운데 이동성이 가장 떨어지는 역촌역을 기저변수로 하여 응암순환선만의 노선 특성이 보행권 내 지하철역이 존재하는 이른바 역세권 효과로 인해 매매가격 프리미엄을 형성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ANOVA 분석결과: F= 48.60, p=0.000).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접근과 유사하게 본 연구는 단선 일방통행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서울 지하철 6호선 응암순환선 구간을 중심으로 노선의 구조적 특징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상이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향을 보다 면밀하게 관찰하기 위해 역 반경 100m 단위 거리구간별로 그 영향을 검토하였다. Model 2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역 반경 100m 이하인 경우를 기저변수로 할 때, 모든 거리 구간이 유의수준 10% 이하에서 매매가격이 유의적으로 높게 분석되었다.
  • 그러나 지하철 노선의 구조적 특징에 따라서도 주변 주택가격에 상이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선행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러한 이 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주택가격에 미치는 특성요인의 설정에 참고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접근을 통해 매매가격의 결정에 미치는 효과가 나타나는 한계거리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점에서 역 반경 100m 이하를 기저변수로 하여 100~200m, 200~300m, 300~400m, 400~500m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ANOVA 분석 결과: F=16.70, p=0.000).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단선 일방통행 방식의 지하철과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지하철역과의 인접성 및 특징 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였다.
  • 이와 같이 응암순환선 주변에 밀집된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에 상반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선의 특징을 바탕으로 한 실증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응암순환선 구간과 그 주변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서울 지하철 6호선 응암순환선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에 미치는 상반된 영향을 검토하여 단선 일방통행 방식의 노선이 주변 주택가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을 연구의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접근과 유사하게 본 연구는 단선 일방통행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서울 지하철 6호선 응암순환선 구간을 중심으로 노선의 구조적 특징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상이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알려져 있는 지하철역과의 인접성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역 반경 100m 단위로 나누어 거리구간별 영향력을 검토하는 것뿐만 아니라 응암순환선 내 역들을 각각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단선 일방통행 방식의 구조적 특징이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의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립다세대 매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크게 응암순환선특성, 입지특성, 토지특성, 건물특성, 소재층특성, 시점특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영향력을 검토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역과의 인접성 및 특징에 따른 영향을 보다 엄밀하게 실증하기 위해 응암순환선특성을 지하철역과의 거리, 역 반경 100m 단위 거리구간별, 응암순환선 내 역별 구분, 이상 세 가지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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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선(Single-track)이란? 단선(Single-track)이란 말 그대로 선로가 하나인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단선 방식의 경우, 단선 양방통행 방식1)을 일컫는다.
지난 10여년 동안 서울의 주택가격 추세는? 지난 10여년 동안 서울의 주택가격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매매가격 지수에 따르면 아파트는 2006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약 52.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이 꾸준히 상승하였음을 보여주는 근거는? 지난 10여년 동안 서울의 주택가격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매매가격 지수에 따르면 아파트는 2006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약 52.0%p(64.8→100.8) 상승하였고, 연립다세대의 경우에는 약 54.6%p(64.8→100.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도시의 주택유형으로 대표되는 아파트 못지않게 연립다세대의 매매가격도 꾸준히 상승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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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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