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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섬유 강화 폴리우레탄 폼의 온도 및 변형률 속도 의존 재료 거동 모델링
Modeling of the Temperature-Dependent and Strain Rate-Dependent Dynamic Behavior of Glass Fiber-Reinforced Polyurethane Foam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3 no.6, 2019년, pp.547 - 555  

이동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신상범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  김명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a numerical model of polyurethane foam (PUF) to simulate the dynamic response and strength of membrane-type Liquefied natural gas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CCS) under the impact load. To do this, initially, the visco-plastic behavior of PUF was char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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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S_DYNA 등과 같은 외연적 시간 적분법을 이용한 충돌 해석시 에너지 평형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평가함으로써 해석이 적절히 수행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다. 외연적 시간 적분을 이용한 해석시 총 에너지는 운동 에너지, 내부 에너지 그리고 Hourglass 에너지의 합으로 정의되는데, Hourglass 에너지는 외연적 시간 적분을 이용한 해석에서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감차 적분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해석 결과의 불안정성을 줄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추가되는 에너지를 의미한다.
  • Dry drop 시험은 상온에서 수행되었으며, 시험 장비의 로드셀 용량을 고려하여 680kg의 낙하체의 자유 낙하 높이를 150mm에서 950mm까지 변화시켜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고에서는 Dry drop 시험 중 415mm 낙하 조건에서의 시험 결과를 수치적으로 모사하여 시험으로부터 얻은 동적 거동과 비교 검토하여 선정된 PUF 재료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Dry drop 시험시 시험편의 PUF 밀도는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멤브레인형 LNG CCS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130kg/m3 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극저온 환경에서 충격 하중을 받는 LNG CCS의 동적 응답과 강도 특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PUF의 수치 모델링 기법을 정립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밀도를 가지는 PUF에 대하여 상온과 극저온 조건에서 PUF의 점탄소성 거동 특성을 하중 부가 방향과 변형률 속도에 따른 정·동적 시험을 통해 규명하였으며, 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PUF의 동적 거동을 지배하는 인자들의 영향을 수치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PUF 재료 모델을 개발하였다.
  • 이상의 준정적 압축 및 충격 시험 결과를 토대로 멤브레인형 LNG CCS용으로 상용화된 PUF를 대상으로 상온 및 극저온에서 밀도, 시편 채취 방향 및 변형률 속도에 의존하는 재료의 동적 거동을 수치적으로 모사할 수 있는 재료 모델링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향후 충격 하중하에서 멤브레인형 LNG CCS의 동적 응답과 강도 특성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평가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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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멤브레인형 LNG CCS는 어떻게 설계되는가? 일반적으로 멤브레인형 LNG CCS는 정·동적 하중하에서의 구조 성능과 더불어 자연 기화율(Boil off rate, BOR) 최소화 등과 같은 기능적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단열재와 구조재를 적층한 샌드위치 복합 구조로 설계되며 단열재로 낮은 열전도율, 우수한 하중 지지능과 더불어 높은 에너지 흡수능을 가지는 폴리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 PUF)이 주로 사용된다. 특히, LNG CCS에 사용되는 PUF는 강도 확보를 위해 유리 섬유로 강화된 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CCS의 BOR (Boil off rate) 설계 조건에 따라 다양한 밀도의 PUF가 적용되는 추세이다.
선체 운동과 화물창 내부 액화 천연 가스에 생기는 슬로싱 현상의 특징은? 선체 운동과 화물창 내부 액화 천연 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와의 공진에 의해 발생하는 슬로싱 현상은 LNG 화물창 내부에 격렬한 유체 운동을 발생시키며 이는 매우 국부적이고 큰 유체 충격압을 유발시켜 LNG 화물 저장 시스템(Cargo containment system, CCS)의 손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운항 기간 동안 화물창 내부에 발생하는 슬로싱 하중에 대한 CCS의 파손 방지 설계는 멤브레인형 LNG CCS 설계에 있어 핵심 이슈가 되고 있다(Lee et al.
멤브레인형 LNG CCS 설계에 있어 핵심 이슈는? 선체 운동과 화물창 내부 액화 천연 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와의 공진에 의해 발생하는 슬로싱 현상은 LNG 화물창 내부에 격렬한 유체 운동을 발생시키며 이는 매우 국부적이고 큰 유체 충격압을 유발시켜 LNG 화물 저장 시스템(Cargo containment system, CCS)의 손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운항 기간 동안 화물창 내부에 발생하는 슬로싱 하중에 대한 CCS의 파손 방지 설계는 멤브레인형 LNG CCS 설계에 있어 핵심 이슈가 되고 있다(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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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e, K.H., Lee, D.S., Seo, W.J., Kim, W.N., 2004. Properties of Rigid Polyurethane Foams with Blowing Agents and Catalysts. Polymer Journal, 36, 368-373. 

  2. Croop, B., Loba, H., 2009. Selecting Material Models for the Simulation of Foams in LS_DYNA. Proceedings of 7th European LS_DYNA Conference, Salzburg Austria, 1-6. 

  3. Gama, B.A., Gillespie, J.W., 2011. Finite Element Modeling of Impact, Damage Evolution and Penetration of Thick-Section Compo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38(4), 181-197. https://doi.org/10.1016/j.ijimpeng.2010.11.001 

  4. Gibson, L.J., Ashby, M.F., 1997. Cellular Solids: Structure and Properties. 2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5. Jang, C.H., Shim, C.S., Song, H.C., Song, C.Y., 2013. Study on Cryogenic Behavior of Reinforced Polyurethane Foam for Membrane Type LNG Carrier.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1), 74-79. https://doi.org/10.5574/KSOE.2013.27.1.074 

  6. Kim, J.H., Park, D.H., Choi, S.W., Lee, J.M., 2017. Cryogenic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Laminated Plywood for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31(3), 241-247. https://doi.org/10.5574/KSOE.2017.31.3.241 

  7. Kim, W.T., Choi, H.Y., 1996. Finite Element Modeling of Low Density Polyurethane Foam Material. Transaction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4(2), 183-188. 

  8. Lavijas Finieris, 2017. Plywood Handbook. Lavijas Finieris Laboratory, Latvia. 

  9. Lee, C.S., Kim, M.H., Lee, J.M., 2012. Development of Anisotropic Viscoplastic-damage Model for Glass Fiber Reinforced Polyurethane Foam and its FE Application. Proceedings of 2012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eties, Daegu Korea, 746-750. 

  10. Lee, J.H., Choi, W.C., Kim, M.H., Kim, W.S., Noh, B.J., Choe, I.H., Lee, J.M., 2007a. Experimental Assessment of Dynamic Strength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3), 296-304. https://doi.org/10.3744/SNAK.2007.44.3.296 

  11. Lee, J.H., Kim, T.W., Kim, M.H., Kim, W.S., Noh, B.J., Choe, I.H., Lee, J.M., 2007b. Numerical Assessment of Dynamic Strength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3), 305-313. https://doi.org/10.3744/SNAK.2007.44.3.305 

  12. Lee, S.G., Lee, I.H., Baek, Y.H., 2010. Wet Drop Impact Response Analysis of Cargo Containment System in MLNG Carrier using FSI Technique of LS-DYNA. Proceedings of the Twentie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s, Beijing China, 206-210. 

  13. LSTC, 2012. LS-DYNA User's Manual. LSTC, Livermore CA. 

  14. Park, S.B., Kim, J.H., Lee, J.M., 2014. Comparative Study on Mechanical Behavior of Low Temperature Characeristics of Polymeric Foams for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6), 495-502. https://doi.org/10.3744/SNAK.2014.51.6.495 

  15. Zhang, J., Kikuchi, N., Li, V., Yees, A., Nusholtz, G., 1998. Constitutive Modeling of Polymeric Foam Material Subjected to Dynamic Crush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21(5), 369-386. https://doi.org/10.1016/S0734-743X(97)000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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