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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재해 방지 및 비점오염원 유출저감을 위한 투수블록의 특성 연구
Permeable Coastal Pavement Structure for Shore Protection and Removal of Non-point Source Pollutant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3 no.6, 2019년, pp.597 - 606  

최윤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종영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한상수 ((주)삼한C1) ,  권순철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climate change, coastal areas are being flooded with torrential rain, typhoons, and tsunamis. In addition, non-point source pollutants (NPSs) that accumulated on the ground, streets, and buildings during the dry season are washed off by rain and stormwater runoff, which adds to the damage 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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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반기는 최대 350rpm의 회전속도로 최대 1t의 물과 오염물을 교반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고형물 부하 실험에서 사용할 오염물에 가장 적합한 회전 속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교반기의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교반기의 회전속도를 변수로 두어 수행하였고, 교반기의 회전속도를 300rpm으로 설정하였을 때 혼합수의 목표 농도와 실제 농도가 가장 근접함을 확인하여, 본 실험은 300rpm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안재해 방지 및 해안가 비점오염원 유출저감을 위해 소성황토를 여재로서 채운 투수블록을 전체 면적 대비 설치 면적을 달리하여 투수지속성과 비점오염원의 저감 효율을 분석하였다. Lab-scale에서는 4가지의 투수 면적비에 따른 투수계수와 TSS 제거효율의 경향성을 분석하였고, Pilot-scale에서는 3가지의 투수 면적비에 따른 투수지속성 및 TSS 제거효율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연안재해 방지 및 해안가 비점오염원 유출 저감을 위해 탈부착과 분리가 용이한 투수블록에 소성황토를 여재로서 채워 전체 면적 대비 설치 면적에 따른 투수지속성과 비점오염원의 제거효율을 분석하여, 시공 시의 우수유출 저감 효율과 비용 경제성을 고려한 투수블록 설치의 최적의 비를 찾는 데 있다. Lab-scale 실험에서는 투수 면적비에 따른 투수계수와 Total suspended solid(TSS) 제거효율의 경향성을 분석하였고, Pilot-scale 실험에서는 실제 시공 시에 적절한 전체 면적 대비 투수블록의 설치 면적을 찾고자 투수 면적비에 따른 투수지속성 및 TSS 제거효율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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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영향개발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해 기존의 불투수성 포장도로를 우수의 침투를 허용하는 투수성 포장으로 대체하여 물 순환을 확보하고 비점오염물질을 제어하는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Dietz, 2007). 그 중, 유공포장, 투수블록과 같은 다공성 제품들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우수유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급격히 진행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불투수 면의 증가와 더불어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호우로 인해 우수유출량이 증가하고 있다(Hong, 2006). 특히, 해안 지역에서는 태풍, 쓰나미, 해수면 상승 등의 재해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Kim et al.
투수블록은 해안지역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1과 같이, 우수의 투수가 가능한 블록으로, 블록 공극을 통해 우수의 침투 및 저류를 유도하여 유출을 저감시키고, 미세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등의 친환경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어 물순환 및 수생태계를 도시개발 전 상태로 개선할 수 있 다(Brattebo and Booth, 2003). 더욱이, 해안지역의 경우, 도심지와는 다르게 월파로 인한 직접유출과 홍수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유용하게 사용된다(Dickson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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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rattebo, B.O., Booth, D.B., 2003. Long-term Stormwater Quantity and Quality Performance of Permeable Pavement Systems. Water Research, 37(18), 4369-4376. https://doi.org/10.1016/S0043-1354(03)00410-X 

  2. Cho, H.G., Park, S., Choo, C.O., 2004. The Copper Adsorption onto Hwangto Suspension from Pankok-ri, Kosung-gun. Journal of the Mineralogical Society of Korea, 17(3), 209-220. 

  3. Dickson, D.W., Chadwick, C.B., Arnold, C.L., 2011. National LID Atlas: A Collaborative Online Database of Innovative Stormwater Management Practices.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45(2), 59-64. https://doi.org/10.4031/MTSJ.45.2.7 

  4. Dietz, M.E., 2007. Low Impact Development Practices: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Directions. Water, Air and Soil Pollution, 186(1-4), 351-363. https://doi.org/10.1007/s11270-007-9484-z 

  5. Hong, C., 2006. Understanding The Affect of Preliminary Disaster Inspection and Consult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54(5), 21-27. 

  6. Jung, J., Cao. S.C., Shin, Y.H., Al-Raoush, R.I., Alshibli, K., Choi, J.W., 2018. A Microfluidic Pore Model to Study the Migration of Fine Particles in Single-phase and Multi-phase Flows in Porous Media. Microsystem Technologies, 24(2), 1071-1080. https://doi.org/10.1007/s00542-017-3462-1 

  7. Kim, J.Y., Choi, Y.S., Kim, T., Lee, S.H., Kwon, S., 2019. Study on the Permeability and TSS Removal Efficiency of Permeable Pavement Using Constant Head Particle Loading Test. Journal of Coastal Research, 91(sp1), 236-240. https://doi.org/10.2112/SI91-048.1 

  8. Kim, L.H., Kang, J.H., 2004. Determination of Event Mean Concentrations and Pollutant Loadings in Highway Storm Runoff.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Quality, 20(6), 631-640. 

  9. Kim, D.S., Kim, J.M., Lee, G.H., Lee, S.D., 2007. Inundation Analysis Considering Water Waves and Storm Surge in the Coastal Zon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1(2), 35-41. 

  10. Koo, Y.M., Jo, J.A., Kim, Y.D., Park, J.H., 2013. A Study on Runoff Analysis of Urban Watershed by Hydrologic Infiltration Experiment of Permeable Pave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33(2), 559-571. https://doi.org/10.12652/Ksce.2013.33.2.559 

  11. Lee, J.W., Kim, S., Hwang, G.S., 2017. Changes in Physical Properties and Its Metal Removal Efficiency for The Yellow Soils by Calcination Process. Journal of the Korea Acadimia-Industrial Coopertion Society, 18(4), 584-591. https://doi.org/10.5762/KAIS.2017.18.4.584 

  12.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6. Installation, Management and Operation Manual of Nonpoint Pollutions Treatment Facility.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3.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7. Standard of Water Pollution Process Test.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4. Pezzaniti, D., Beecham, S., Kandasamy, J., 2009. Influence of Clogging on the Effective Life of Permeable Pavement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Water Management, 162(3), 211-220. https://doi.org/10.1680/wama.2009.00034 

  15. Ra, K., Kim, K.T., Kim, J.K., Bang, J.H., Lee, J.M., Kim, S.K., Kim, E.S., Yun, M.S., Cho, S.R., 2011.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Non-point Source Pollution Loads in Stormwater Runoff of Shihwa L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14(1), 40-50. https://doi.org/10.7846/JKOSMEE.2011.14.1.040 

  16.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0. Pilot Permeable Block Pavement Construction (1st) Report. 

  17.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3.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Standards of Pitcher Block Pavement, 2.0. 

  18. Song, Y., Joo, J., Lee, J., Park, M., 2017. A Study on Estimation of Inundation Area in Coastal Urban Area Applying Wave Overt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7(2), 501-510. https://doi.org/10.9798/KOSHAM.2017.17.2.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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