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향성과 창의적 사고능력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전문지식과 동기의 조절된 매개효과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Orientation and Creative Thinking Skill -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expertise and motivation -원문보기
본 연구는 조직에서 지식의 습득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지식의 습득과 관련된 변수 중 학습지향성을 선정하여 이를 통해 구성원이 창의성을 발현하는 과정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지향성, 전문지식, 창의적 사고능력의 매개 과정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동기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대구·경북에서 제조업 종사자을 대상으로 296부의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계층적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 결과, 학습지향성은 창의적사고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전문지식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매개 관계에서 동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창의성의 발현에 대해 구성요소의 관계를 보다 상세하게 확인하고, 학습지향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시사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지식의 함양을 통해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설명함으로써 조직 관리 방안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조직에서 지식의 습득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지식의 습득과 관련된 변수 중 학습지향성을 선정하여 이를 통해 구성원이 창의성을 발현하는 과정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지향성, 전문지식, 창의적 사고능력의 매개 과정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동기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대구·경북에서 제조업 종사자을 대상으로 296부의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계층적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 결과, 학습지향성은 창의적사고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전문지식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매개 관계에서 동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창의성의 발현에 대해 구성요소의 관계를 보다 상세하게 확인하고, 학습지향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시사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지식의 함양을 통해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설명함으로써 조직 관리 방안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knowledge acquisition on creativity in an organization. We selected the learning orientation among variables related to the acquisition of knowledge and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ivation in the mediating process of learning orientation, profess...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knowledge acquisition on creativity in an organization. We selected the learning orientation among variables related to the acquisition of knowledge and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ivation in the mediating process of learning orientation, professional knowledge,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To this end,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established through literature studies, and 296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collected from Daegu and Gyeongbuk to test hypotheses.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through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learning orient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creative thinking skill, and expertise has a mediating effect. And in this mediation relationship, the moderating effect of motivation was confirmed. These findings are suggestive by check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ements in the expression of creativity in detail and identifying the influence of learning orientation. It will be able to provide guidelines for organizational management by explaining the process of creativity through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knowledge acquisition on creativity in an organization. We selected the learning orientation among variables related to the acquisition of knowledge and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ivation in the mediating process of learning orientation, professional knowledge,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To this end,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established through literature studies, and 296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collected from Daegu and Gyeongbuk to test hypotheses.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through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learning orient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creative thinking skill, and expertise has a mediating effect. And in this mediation relationship, the moderating effect of motivation was confirmed. These findings are suggestive by check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ements in the expression of creativity in detail and identifying the influence of learning orientation. It will be able to provide guidelines for organizational management by explaining the process of creativity through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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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성을 발현하는 구성요인과 선행변수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지향성과 창의성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지향성이 창의성의 요인들과 관계를 세부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학습지향성은 창의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은 전문지식을 통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동기는 이들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지향성과 창의성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지향성이 창의성의 요인들과 관계를 세부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창의성의 발현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술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창의성의 구성요인인 창의적 사고능력, 전문지식, 동기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았으며 이에 더해 환경요인으로 학습지향성이 미치는 영향도 함께 규명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습지향성은 창의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은 전문지식을 통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에 앞서,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은 Cronbach-α 계수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3. 전문지식은 창의적 사고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동기는 과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를 의미하며, WPI(Work Preference Inventory)에 따라 호기심에 의해 부여된다[38]. WPI를 참조하여 3개문항 측정하였다. 이들 문항은 각각 3개로 전체 9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6이상으로 충분히 신뢰성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단, 이후 타당성 분석을 통해 제외된 학습지향성의 1개 항목을 제외하고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학습지향성의 영향을 규명하였다. 조직이 학습에 대한 가치를 이해할 때, 구성원들은 적극적으로 지식을 습득, 활용함으로써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창의적 산출물을 만드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창의적 사고능력은 문제의 해결방법을 도출해내는 인지 과정으로 전문지식을 통해 이러한 인지 방식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동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즉, 창의적 사고를 위해 전문지식을 활용하고자 하는 동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첫째, 창의성의 구성요인과 외부 환경요인 간의 관계와 창의성 발현의 과정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창의적 사고능력은 문제의 해결방법을 도출해내는 인지 과정으로 전문지식을 통해 이러한 인지 방식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대구, 경북에 있는 제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9년 8~9월로 두 달 간 진행되었으며, 330부를 배포, 306부가 회수되었다.
연구대상이 대구·경북지역, 제조업에 한정되었다.
조사기간은 2019년 8~9월로 두 달 간 진행되었으며, 330부를 배포, 306부가 회수되었다. 이 가운데 결측값, 불성실 응답의 10부를 제외하고 총 29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표본의 특성은 Table 1과 같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해 대구, 경북에 있는 제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9년 8~9월로 두 달 간 진행되었으며, 330부를 배포, 306부가 회수되었다. 이 가운데 결측값, 불성실 응답의 10부를 제외하고 총 29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Process macro Ver 3.3을 이용하여 계층적 회귀분석으로 통해 검증하였다. Process macro는 SPSS의 Plug in으로 원하는 연구 모형의 분석을 한번에 처리해주는 도구이다.
기술통계를 통해 자료의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계층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에는 Process macro v3.
가설검증에 앞서 Cronbach-α 계수를 사용하여 신뢰성분석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Cronbach-α 계수를 사용하여 신뢰성분석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기술통계를 통해 자료의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계층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신뢰성은 Cronbach-α 계수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을 통해 요인을 추출, 베리멕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을 통해 요인을 추출, 베리멕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지향성 1개 항목이 충분히 적재되지 않아 제외하였으며, 제외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이론/모형
Baker & Sinkula(1999)가 개발한 문항을 사용하여 이를 측정하였으며, Likert의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로 총 6개 문항을 측정하였다[18].
Process macro는 SPSS의 Plug in으로 원하는 연구 모형의 분석을 한번에 처리해주는 도구이다. 연구 모형이 매개된 조절로 Process macro에서 제공하는 모델 14에 적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매개변수와 조절변수를 평균중심화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은 학습지향성과 전문지식의 관계에 대한 것으로 분석 결과 유의한 영향(β=.444, p=.000)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창의성의 구성요인인 창의적 사고능력, 전문지식, 동기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았으며 이에 더해 환경요인으로 학습지향성이 미치는 영향도 함께 규명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습지향성은 창의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은 전문지식을 통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동기는 이들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동기의 조절효과는 전문지식과 동기의 상호작용항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이 상호작용항이 창의적 사고능력에 유의한 영향(β=.165, p=.005)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학습지향성의 영향을 규명하였다. 조직이 학습에 대한 가치를 이해할 때, 구성원들은 적극적으로 지식을 습득, 활용함으로써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창의적 산출물을 만드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동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즉, 창의적 사고를 위해 전문지식을 활용하고자 하는 동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첫째, 창의성의 구성요인과 외부 환경요인 간의 관계와 창의성 발현의 과정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창의적 사고능력은 문제의 해결방법을 도출해내는 인지 과정으로 전문지식을 통해 이러한 인지 방식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동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조직의 문화가 개인의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혁신의 원동력으로써 창의성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개인이 아닌 조직 차원에서 이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는 창의성의 발현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술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또한, 조직의 지향성이 구성원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함으로써 실무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술적으로, 실무적으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전문지식이 창의적 사고능력으로 활용되는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개인이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과정은 결코 짧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을 것이며 이를 고려할 때, 다양한 변수들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넓은 범위의 표본에 젹용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변수의 적용이 요구된다. 또한, 종단분석을 통해 학습지향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장기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지향성이란?
학습지향성은 조직의 구성원에게 학습을 장려하고 이를 통해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조직의 문화이다[20]. Baker & Sinkula(1999)가 개발한 문항을 사용하여 이를 측정하였으며, Likert의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로 총 6개 문항을 측정하였다[18].
학습지향성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학습지향성은 학습몰입(Commitment to learning), 비전공유(Shared vision), 개방성(Open mindedness)으로 구성된다[21]. 학습몰입은 구성원들이 학습활동을 당연하게 여기고 높은 수준의 가치로써 받아들이는 것이다.
창의성(Creativity)의 원인변수는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창의성(Creativity)은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는 것으로[3], 관련 연구들은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로 다뤄지는 원인 변수는 과거 성격[3]이나 인지능력[4], 지능[5], 내재적 동기[6, 7]와 같은 개인적 특성에서 리더십[8, 9], 기업가정신[10], 흡수역량[11] 등의 조직환경으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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