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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브랜드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 연구 -여행 영상 형태의 유튜브 Vlog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ntent Marketing for Travel Brand Focus on Youtube Vlog Formed Travel Video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2, 2019년, pp.445 - 450  

조장환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박보람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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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검색엔진으로 진화하고 있는 유튜브의 여행 Vlog에 대한 시청패턴과 콘텐츠 니즈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차적으로 설문 지법을 사용하여 45명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차적으로 이를 통해 얻은 결괏값을 바탕으로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모형을 활용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로 시청자는 여행 Vlog를 활용하여 단편적인 정보보다는 여행에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얻고 있었다. 두 번째로 유튜브에 업로드된 여행 Vlog의 절대량이 부족하여 시청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물리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세 번째로 여행 Vlog를 활용한 마케팅이 대중 매체의 광고 형식에서 벗어나지 못해 콘텐츠 전반에 서비스나 제품 노출에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과는 여행 관련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 제작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ck in effe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viewing pattern of travel vlog on video-sharing platform YouTube. Preliminary survey was conducted with in-depth interviews on the usability and sensibility aspects of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model. As a result, first, viewers obtains general inf...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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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상 콘텐츠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공유되고 있는 여행을 소재로 한 Vlog의 시청패턴과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여행 관련 기업들에게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 제작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유튜브 Vlog에 대한 시청패턴과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여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 포털 사이트나 Blog는 내용이 주로 글이나 이미지 형태이기 때문에 분별적 습득이 어렵고 내용 안에 일방적인 메시지 형태로 기업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도가 낮아 이를 대체하는 정보 채널로 여행 Vlog를 시청한다고 답하였다. 응답자들은 여행 Vlog를 시청함으로써 공간의 생동감과 현장감을 통해서 현지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크리에이터의 여행경로와 일정을 통해서 깊이 있는 정보(장소, 식당, 숙소, 문화 등)를 얻고자 하였다. 여행 Vlog는 바쁜 일상 속에서 단기여행을 떠나는 현대인들에게 최선의 동선과 효율을 제공하고 있었다.
  • Vlog 콘텐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에 비해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Vlog에 관한 시청자들의 니즈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콘텐츠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구조적으로 제안한 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심층 면담이 젊은 층에 한정되어 있고 인지도와 매출 등 브랜드 자산과의 실질적 상관관계를 밝히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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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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