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 동일한 단면 2차 모멘트를 갖는 곡선 거더의 형상 변화에 따른 곡선 교량의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인 지진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I, T, Box Shape 단면을 갖는 곡선 교량을 유한 요소 모델로 구축하였으며 경주 및 포항지진을 포함하여 24개의 입력지진을 적용하여 지진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 거더의 응력에 대한 지진 취약도의 경우 T-Shpae 거더에서 가장 큰 파괴확률이 나타났으며 수평변위에 대한 지진 취약도의 경우 3개의 곡선 교량에서 비슷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3개의 곡선 교량에 대한 지진 취약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비틀림 저항이 가장 큰 Box-Shape 거더의 파괴확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추가적인 매개변수를 고려하여 지진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고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rimery objecting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seismics fragility of curved bridge based on the change of girder section. Method: The cross section of the bridge structure was constructed with I, T, and Box shapes and then, in order to perform the seismic fragility 24 seismic ground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거더의 단면 형상 변화에 따른 곡선교량의 지진 취약도 분석을 위해 동일한 단면 2차 모멘트의 I-Shape, T-Shape, Box-Shape 단면을 갖는 곡선교량을 ABAQUS Platform을 이용하여 유한요소 모델로 구축하였다. 경주 및 포항 지진을 포함하여 지진파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24개의 입력 지진을 선정하였으며 시간이력 해석을 통해 동적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곡선 거더 교량의 거더 형상변화에 따른 지진 취약도를 분석하기 위해 동일한 단면 2차 모멘트를 갖는 I-Shape, T-Shape, Box-Shape 곡선 거더 교량을 선형탄성 유한요소 모델로 구축하였다. 경주 및 포항 지진을 포함하여 24개의 입력지진을 선정하였고 스케일 변화를 통해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교각의 유한요소 모델의 경우 일반적인 T형 교각으로 가정하여 총 길이는 3m, 기둥의 단면은 0.2π, 코핑부의 단면은 0.2m⨯0.2m 이며 교각의 단위중량은 2640kg/m3, 탄성계수는 27,000MPa, 포아송비는 0.167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곡선 교량이 설치되는 경우는 무엇인가? 이러한 교통 시스템 중 교량은 교통의 유기적인 흐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회 구성원의 빠른 이동 및 물류의 원활한 유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산악지역 및 하천 등으로 인한 공간적 제약 및 경제적 제약으로 교량은 종종 곡선형으로 설치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곡선형 교량의 경우 형상적 특성으로 인한 비틀림으로 거동이 비교적 복잡하다. Lee et al.
일반적인 지진 취약도 함수는 무엇인가? , (1984)의 연구에서 원자력 발전소 설비와 PGA의 상관관계를 확률함수로 정의하면서 연구되었다. 일반적인 지진 취약도 함수는 로그정규 누적분포 함수로 표현될 수 있으며 지진파의 불확실성, 재료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하여 구조물의 지진 안전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지진 취약도 분석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는 해석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해석적 지진 취약도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지진 취약도 함수는 일반적으로 식 (1)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교량의 역할은 무엇인가? , 2000). 이러한 교통 시스템 중 교량은 교통의 유기적인 흐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회 구성원의 빠른 이동 및 물류의 원활한 유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산악지역 및 하천 등으로 인한 공간적 제약 및 경제적 제약으로 교량은 종종 곡선형으로 설치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곡선형 교량의 경우 형상적 특성으로 인한 비틀림으로 거동이 비교적 복잡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BAQU S Ver. 2017, Dassault Systems. 

  2. Dong, J., Sause, R. (2010). "Finite Element Analysis of Curved Steel Girder with Tubular Flange."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pp. 319-327. 

  3. Dutta, A. (1999). On Energy Based Seismic Analysis and Design of Highway Bridge. Ph.D. Thesi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USA. 

  4. Hwang, H., Liu, J.B., Chiu, Y.H. (2001).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Highway Bridge, Mid-America Earthquake Center Technical Report MAEC RR-4. 

  5. Jeon, J.T. (2018).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Curved Bridge by Gyeong-Ju Earthquakes."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ntion, Vol. 14, No. 1, pp. 43-50. 

  6. Jeon, J.T., Ju, B.S., Son, H.Y. (2018). "Seismics Fragility Analysis of Curved Beam with I-Shape Sec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ntion, Vol. 14, No. 3, pp. 379-386. 

  7. Kennedy, R.P., Ravindra, M.K. (1984). "Seismic Fragilities for Nuclear Power Plant Risk Studie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79, pp. 47-68. 

  8. Kim, B.G., Sause, R. (2005). "High Performance Steel Girders with Tubular Fla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 Vol. 5, No. 3, pp. 253-263. 

  9. Lee, W.H., Jeon. J.T. (1993). "A Study on the Torsional Constant Ratio of Continuous Curved Girder Bridges by Transfer Matrix Method." Magazine an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5, pp. 169-180.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11. Tanaka, S., Kameda, H., Nojima, N., Shunsyke, O. (2000). "Evaluation of Seismic Fragility for Highway Transportation Systems",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Vol. 4, pp. 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