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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계별 무릎 재활을 위한 근전도 및 관성센서 피드백 기반 외골격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Knee Exoskeleton for Rehabilitation Based EMG and IMU Sensor Feedback 원문보기

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research :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 v.40 no.6, 2019년, pp.223 - 229  

김종운 (건양대학교 의공학부) ,  김가을 (건양대학교 의공학부) ,  지영범 (건양대학교 의공학부) ,  이아람 (건양대학교 의공학부) ,  이현주 (건양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태기식 (건양대학교 의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knee-related disease patients and knee joint surgeries is steadily increasing every year, and for knee rehabilitation training for these knee joint patients,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muscle of vastus medialis and quadriceps femoris. However, because of the cost and time-cons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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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능성 게임에서 근전도를 시각적 피드백 요소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게임의 제어 요소로도 사용한다면 환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무릎관절가동범위와 근력 향상을 위해 관성 측정 센서(IMU), 근전도(EMG)를 기반으로 한 무릎 외골격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각적 피드백이 가능한 기능성 게임과 이와 연동하여 실제 단계별 재활에 이용할 수 있는 홈 케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안쪽빗넓은근에 대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강화 운동이 요구된다. 무릎의 근력강화 운동은 무릎관절의 안정성 확보와 무릎뼈의 이동경로 이탈 방지, 관절각도에 따라 외적 토크에 따른 근육의 내적 토크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환자의 통증 및 염증을 감소시키고, 일상생활 동작을 통해 삶의 질을 증가시키는데 중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무릎 재활 외골격 시스템을 활용해 재활치료를 위한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릎 재활훈련을 위한 홈 케어용 외골격형 재활 훈련기기 및 이와 연동하여 시행할 수 있는 EMG와 IMU를 기반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는 Arduino Nano, IMU 센서와 EMG, 저전력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해 구성하였으며, 이를 무릎 보조기기에 부착하여 웨어러블 무릎 재활 외골격 시스템을 제작함으로써 무릎관절의 재활이 필요한 환자에게 무릎 손상 없이 단계별 관절 안정성 근력운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상보필터가 적용된 센서에 대한 성능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 각도의 정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대상자는 과거 무릎 관절 질환 병력이 없는 정상 성인 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 방법은 초기 각도(initial Angle) 값을 130°로 설정한 후 피실험자의 무릎에서 측정된 각도(measurement angle) 값과 비교를 식 (2)와 같이 오차율을 백분율로 변환하여 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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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전도(electromyogram: EMG)란 무엇인가? 최근 근활성도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피드백 훈련을 함으로써 근력을 강화하는 방법으로써 근전도(electromyogram: EMG)가 추천된다. 이때 얻어지는 근활성도를 이용하면 훈련의 강도와 시간, 반복횟수 등을 조절하여 효과적인 근력 강화 운동을 시행할 수 있다.
수술 전후 무릎 재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무릎 질환자 수와 함께 무릎관절 수술 건수가 2011년 44,385건에서 2017년 66,588건으로 증가하면서[1], 수술 전후 무릎 재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무릎관절 수술 환자의 일반적인 재활훈련은 초기에 관절가동범위(ROM: range of movement)를 확보한 후 등척성, 등장성, 등속성 운동을 이용한 무릎관절 주위 근력강화 훈련 중심으로 진행된다[2].
근력 강화 방법으로 근전도(electromyogram: EMG)가 추천되는 이유는? 최근 근활성도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피드백 훈련을 함으로써 근력을 강화하는 방법으로써 근전도(electromyogram: EMG)가 추천된다. 이때 얻어지는 근활성도를 이용하면 훈련의 강도와 시간, 반복횟수 등을 조절하여 효과적인 근력 강화 운동을 시행할 수 있다. Dursun 등의 연구에서는 근전도를 활용한 재활훈련에 시각적 피드백으로써 접목하면 무릎관절의 기능이 향상되고 통증 강도도 낮아진다고 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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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Rank by frequency of disease surgery". 2013-2016. 

  2. Kang DH, Yu IY, Lee GC. The Effects of Knee Extensor Flexor Muscle Strength and Joint Position Sense in Squat Exercise on Variety Surf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2013;1(2):47-57. 

  3. Park SJ, Song GS, Lee HJ, Tae KS. Development and Usability Evaluation of a Functional Game Based on Inertial Sensor for Knee Rehabilitation in Total Knee Arthroplasty Patient.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2019;13(2):127-33. 

  4. Lewek M, Rudolph K, Axe M, Snyder-Mackler L. The effect of insufficient quadriceps strength on gait after anterior cruciate ligament reconstruction. Clinical Biomechanics 2002;17(1):56-63. 

  5. Meira EP, Brumitt J. Influence of the hip on patients with patellofemoral pain syndrome: a systematic review. Sports Health. 2011;3(5):455-65. 

  6. Neumann DN. Kinesiology of the Musculoskeletal System 3rd ed. Mosby. 2016. 

  7. Shin SY, Jung YH, Lee KH, Kang JK. Muscle Strength Following Short Term Isometric And Isotonic Exercise.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1999;6(4):167-71. 

  8. Dursun N, Dursun E, Kilic Z. Electromyographic biofeedback-controlled exercise versus conservative care for patellofemoral pain syndrome.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2001;82(2):1692-5. 

  9. Burke JW, Mcneill MDJ, Charles DK, Morrow PJ, Crosbie JH, McDonough SM. Optimizing engagement strategies for stroke rehabilitation using serious games. Journal the visual computer. 2009;25(12):1085-99. 

  10. Duncan PW, Horner RD, Reker DM, Samsa GP, Hoenig H, Hamilton B, Laclair BJ, Dudley TK. Adherence to post-acute rehabilitation guidelines is associated with functional recovery in stroke. Stroke. 2002;33(1):167-77. 

  11. Beeker MH. Patient Adherence to prescribed therapies. Medical Care. 1985;23(5):539-55. 

  12. Rego PA, Moreira PM, Reis LP. Serious games for rehabilitation: A survey and a classification towards a taxonomy,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ies (CISTI) 5th conference, 2010. 

  13. Christian S, Thomas P, Hannes K, Full body interaction for serious games in motor rehabilitation. Proceedings of the 2nd augmented huma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1. 

  14. Saponas TS, Tan DS, Morris D, Balakrishnan R, Turner J, Landay A. Enabling Always-Available Input with Muscle-Computer Interfaces. Proceedings of the 22nd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2009;167-76. 

  15. Nadia GH, Karen GM, Vicente PV, Armando AS, Laura CA. Development of an EMG-based exergaming system for isometric muscle training and its effectiveness to enhance motivation, performance and muscle strength.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2019;124:44-55. 

  16. Ganesan Y, Gobee S, Durairajah V. Development of an Upper Limb Exoskeleton for Rehabilitation with Feedback from EMG and IMU Sensor. Procedia Computer Science. 2015;76:53-9. 

  17. Thomas S, Jorg R, Thomas S. IMU-Based Joint Angle Measurement for Gait Analysis. Sensors. 2014;14:689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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