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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시장지향성과 투자의사결정
Market orientation and investment decision of firm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4, 2019년, pp.119 - 129  

표경민 (건양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세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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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aim to test how market orientation is related to the investment decision making. After controlling for firm-specific factors, this study finds a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R&D expenditures, especially firms with high ratio of intangible assets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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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상장기업의 회계처리 기준에 따라, 기업들은 연구활동 관련지출액을 개발비로 처리하려는 성향이 높지 않으며, 장기적 진행이 필요한 기초 단계의 연구활동 관련지출액은 비용화된 연구비지출항목에서 추출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비용화된 연구비지출액 비중을 연구투자 활동의 대용치로 활용하고자 한다. 시장지향성을 측정하기 위한 설명변수는 광고선전비 비중을 사용하였고, 통제변수를 통해 기업 내외부 경영환경의 차이요인이 미치는 영향의 최소화를 위해, 기업의 당기 성과 및 기업규모효과를 통제할 수 있는 변수와 연도 및 산업 더미변수를 분석에 반영하였다.
  • 본 연구는 경영환경변화와 기업의 의사결정수준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연구비지출 수준과의 관련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연구비 지출 의사결정과 연관이 유의하게 존재하는지 여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기업의 경영환경특성에 따라 이러한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 Roychowdhury(2006)는 정상수준으로 재고자산비중의 변화를 보인 기업은 당기 매출액 비중 변화와 전기 매출액 비중 변화와 관련이 있음을 보인바 있다. 이러한 모형을 활용하여 산업별 연도별 정상적 재고자산 추정량과 재고자산의 실제치와의 비교를 통해 비정상 재고자산 수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영환경변화와 기업의 의사결정수준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연구비지출 수준과의 관련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연구비 지출 의사결정과 연관이 유의하게 존재하는지 여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기업의 경영환경특성에 따라 이러한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 아울러, 기업의 시장지향성은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의 민감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하며, 기업과 시장과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유용할 수 있다(이미홍 2003).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장단기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기업의 경영환경 특성에 따라 이러한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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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무형자산과 관련된 활동의 패턴은 무엇일까? (2015)는 기업의 무형자산과 관련된 활동이 크게 3가지 패턴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이론적 모형을 통해 보고한 바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무형자산 관련 투자가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유지되거나, 무형자산 관련 투자가 평균보다 낮은 수준에서 변동성이 크게 이루어지거나, 무형자산 관련 투자가 매우 높은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형태가 주로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중심 사회를 대표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최근 진행되는 기술의 발달은 기업의 의사결정 체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셜미디어, 인공지능, 모바일,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데이터중심 사회에서 기업의 의사결정 체계는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활용을 기반으로한 신속한 의사결정 체제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변화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시장지배력 확보를 위해 여러 형태의 혁신활동을 촉진한다(Porter 2000; Schumpeter 1934).
기업의 시장지향성와 연구비 지출의 상관관계는? 분석결과,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높을수록 기업의 연구비 지출수준은 높은 경향이 유의하게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특히, 무형자산 비중이 산업 평균보다 높은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같은 수준의 광고비 지출이 이루어지더라도 유의한 수준에서 더 높은 비중의 추가적 연구비지출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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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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