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21세기 중국 선협영화의 발전 및 그 공간 미학 연구 - 서유기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Chinese xian-xia films and its Space Aesthetics in the 21st Century -Foucuse on Journey to the West films원문보기
선협영화는 무협영화와 판타지(奇幻) 영화라는 장르의 융합을 통해 발생한 새로운 장르이다. 본고는 중국선협영화의 대표작인 서유기류 영화의 미장센을 통해 선협영화의 탄생과 변화 및 선협 영상미학을 분석하였다. 특히, 서유기류 영화의 선협공간은 인간계와 요계, 요계와 신선계, 천계와 인간계로 구분되어 서로 대립하는 공간으로서 비록 톨킨이 제시했던 환상적인 제2의 공간(Middle Earth)의 모습과 닮아있지만 전통적인 무협서사에서 주로 나타나는 산, 사막, 동굴, 초원 등 자연환경(강호세계)을 중심으로 지극히 중국적인 모습과 중첩된 세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차별적이다. 최근 선협영화로서 서유기류 영화의 유행은 서구 판타지 장르의 영향아래 중국의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IP(Intellectual Property)소설이 매체와 장르를 넘나들며 확장되어 메타 서사화 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장르의 혼종을 통해 원작 서유기 세계를 넘어서는 현시대정신을 지닌 새로운 중국적 판타지인 "선협"장르의 탄생을 의미한다.
선협영화는 무협영화와 판타지(奇幻) 영화라는 장르의 융합을 통해 발생한 새로운 장르이다. 본고는 중국선협영화의 대표작인 서유기류 영화의 미장센을 통해 선협영화의 탄생과 변화 및 선협 영상미학을 분석하였다. 특히, 서유기류 영화의 선협공간은 인간계와 요계, 요계와 신선계, 천계와 인간계로 구분되어 서로 대립하는 공간으로서 비록 톨킨이 제시했던 환상적인 제2의 공간(Middle Earth)의 모습과 닮아있지만 전통적인 무협서사에서 주로 나타나는 산, 사막, 동굴, 초원 등 자연환경(강호세계)을 중심으로 지극히 중국적인 모습과 중첩된 세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차별적이다. 최근 선협영화로서 서유기류 영화의 유행은 서구 판타지 장르의 영향아래 중국의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IP(Intellectual Property)소설이 매체와 장르를 넘나들며 확장되어 메타 서사화 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장르의 혼종을 통해 원작 서유기 세계를 넘어서는 현시대정신을 지닌 새로운 중국적 판타지인 "선협"장르의 탄생을 의미한다.
Chinese xian-xia films is a new genre that occurred through the fusion of the genre of martial arts and fantasy. This study analyzed the development of xian-xia films and the space aesthetics of xian-xia films through the miseenscene of the journey to the west films. In particular, the space for xia...
Chinese xian-xia films is a new genre that occurred through the fusion of the genre of martial arts and fantasy. This study analyzed the development of xian-xia films and the space aesthetics of xian-xia films through the miseenscene of the journey to the west films. In particular, the space for xian-xia in the films is divided into the human, urinary, heaven world and the space of conflict. It looks like the fantastic Middle Earth that Tolkien presented, however it is discriminatory in that it shows a highly Chinese appearance and overlapping world centered on the natural environment (the world of Mountains and Livers), such as mountains, deserts, caves, and grasslands, which usually appears in traditional martial arts history. Resently, the boom of journey to the west films is regarded as the change of the Chinese film industry under the influence of the development of IP (Intellectual Property) industry and the western fantasy genre in the 21st century China. This change marks the birth of the new Chinese fantasy "xian-xia" genre with the spirit of the present era that transcends the original world of journey to the west through the hybridization of the genre.
Chinese xian-xia films is a new genre that occurred through the fusion of the genre of martial arts and fantasy. This study analyzed the development of xian-xia films and the space aesthetics of xian-xia films through the miseenscene of the journey to the west films. In particular, the space for xian-xia in the films is divided into the human, urinary, heaven world and the space of conflict. It looks like the fantastic Middle Earth that Tolkien presented, however it is discriminatory in that it shows a highly Chinese appearance and overlapping world centered on the natural environment (the world of Mountains and Livers), such as mountains, deserts, caves, and grasslands, which usually appears in traditional martial arts history. Resently, the boom of journey to the west films is regarded as the change of the Chinese film industry under the influence of the development of IP (Intellectual Property) industry and the western fantasy genre in the 21st century China. This change marks the birth of the new Chinese fantasy "xian-xia" genre with the spirit of the present era that transcends the original world of journey to the west through the hybridization of the gen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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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물론 <오공전>처럼 IP소설의 영향에 따라 메타 서사화 되고 있는 선협 작품으로서 매우 중요한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 단락에서는 주로 세 작품 각각의 미장센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하여 서유기류 선협영화의 영상미학 공간이 어떻게 변화,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선협소설 및 드라마와 함께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선협 영화는 일시적인 추세일까 아니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인가? 본고는 이러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서 중국 전통문화에서 선협이 어떻게 하나의 범주를 형성하고 확장해 왔는지, 그리하여 당대 중국의 대중문화 속에서 어떻게 습합되고 재구성되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선협장르의 대표적 소재인 서유기를 분석대상으로 삼고, 선협장르 영화로서의 서유기류 영화에서 보이는 미장센을 통해 영상미학을 연구하려 한다.
중국 서유기류 영화의 지속적인 유행과 발전을 가능하게 또 다른 요인으로 “장르의 혼종화”를 주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영화는 당승을 주인공으로 하여 당승과 추녀 요괴 악미염(岳美艳)의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악미염이 당승의 애마가 된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았다. 특히 환상적인 그래픽 영상미학으로 홍콩 국제 영화제 특수효과 상을 수상했다.
선협소설 및 드라마와 함께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선협 영화는 일시적인 추세일까 아니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인가? 본고는 이러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서 중국 전통문화에서 선협이 어떻게 하나의 범주를 형성하고 확장해 왔는지, 그리하여 당대 중국의 대중문화 속에서 어떻게 습합되고 재구성되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선협장르의 대표적 소재인 서유기를 분석대상으로 삼고, 선협장르 영화로서의 서유기류 영화에서 보이는 미장센을 통해 영상미학을 연구하려 한다. 특히 수많은 서유기류 영화중에서도 사회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1995년 홍콩의 <西游记之月光宝盒>, <西游记之仙履奇缘>(이하<대화서유(大话西游)>, 2005년 말에 개봉된 <정전대성(情癫大圣)>, 2017년에 개봉된 <오공전(悟空传)> 세 편을 분석했다.
사차성(莎车城)의 인간계는 화려한 궁전과 서역인들이 춤을 추고 축하하는 축복의 공간으로서 가장 화려하고, 요계는 아름답고 신비스러운 모습으로, 선계는 가장 딱딱하고 차가운 공간으로 각각 묘사된다. 청록색의 수면과 멀리 산이 보이는 폭포수 및 선협영화에서 필수적인 기화이초가 추가되어 요계를 구성하며 신비롭고 몽환적인 느낌을 선사했다. 악한 거미 대마왕에 대적하는 당승을 구하고 보살피는 요계마을은 <반지의 제왕>에서 나타나는 호빗족이 사는 마을과 같은 모습으로 평화롭고 아름답게 구성되어 있다.
1990년대 이후 최근까지 가장 주목받은 대표적인 서유기류 영화를 통해 그 영상미학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은 선협장르의 발전과정을 탐색하고 평가하는 하나의 단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고는 선협영화가 상상의 이미지와 공간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사공간을 마련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영상언어라고 볼 수 있는 미장센(miseenscene)의 변화를 중심으로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무협과 디지털 특수효과의 발전에 힘입은 판타지가 결합하여 선협이란 장르로 발전하고 대중의 인기를 얻게 되었는가를 설명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은 그 개념이 모호한 선협영화라는 장르의 범주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대상 데이터
특히 수많은 서유기류 영화중에서도 사회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1995년 홍콩의 , (이하, 2005년 말에 개봉된 , 2017년에 개봉된 세 편을 분석했다.
성능/효과
[4] 제작자 사즈레이(萨支嘉)도 마찬가지로 “중국의 선협영화는 확실한 특색이 있으며 중국영화시장에서 발전공간이 매우 크기 때문에 곧 선협 영화의 시대가 올 것이다.
이렇게 변화된 공간은 각각의 선협 주인공이 능력을 회복하는 공간으로 서유기류 영화의 서사를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서유기류 영상의 선협공간은 인간계와 요계, 요계와 신선계, 천계와 인간계로 대립적인 공간으로서 톨킨이 제시했던 환상적인 제2의 공간(Middle Earth)의 모습과 닮아있다.[17]이는 <반지의 제왕>의 영향이 중국에 큰 영향을 미쳐 적극적으로 톨킨의 세계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특히 본고는 선협영화가 상상의 이미지와 공간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사공간을 마련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영상언어라고 볼 수 있는 미장센(miseenscene)의 변화를 중심으로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무협과 디지털 특수효과의 발전에 힘입은 판타지가 결합하여 선협이란 장르로 발전하고 대중의 인기를 얻게 되었는가를 설명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은 그 개념이 모호한 선협영화라는 장르의 범주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그 변화는 4차산업 시대를 맞아 VR과 합쳐져 VFX기술을 넘어서는 새로운 영화의 등장을 예고할지도 모른다. 시간과 역량의 한계로 본고에서는 선협영화의 발전 및 선협으로서 서유기류 공간 영상미학의 변화를 다루었지만, 앞으로도 이런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그에 대해 거시적이고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협영화란?
선협영화는 무협영화와 판타지(奇幻) 영화라는 장르의 융합을 통해 발생한 새로운 장르이다. 본고는 중국선협영화의 대표작인 서유기류 영화의 미장센을 통해 선협영화의 탄생과 변화 및 선협 영상미학을 분석하였다.
선협이란 단어는 언제 처음으로 사용되었나?
선협이란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청나라 말기 「선검오화검(仙剑五花剑)」에서이다.[8]「선검오화검(仙剑五花剑)」의 선(仙)은 중국 고대 신화 중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신선을 뜻한다.
선협이란 장르는 무엇을 기원으로 하고 있나?
사실 선협이란 장르는 중국 고대 전통 문화에서부터 존재하고 있다. 장자(庄子)의 「우언(寓言)」과 『산해경(山海经)』, 굴원의 「이소(离骚)」나 「구가(九歌)」등 초사(楚辞) 계통의 작품같이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문학 전통을 기원으로 하고 있다. 이 낭만적 상상력과 환상성의 전통은 나아가 지괴(志怪)와 전기(传奇傳奇), 신마소설(神魔小说) 등 고전서사를 통해 신괴(神怪)라는 범주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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