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1세기 중국 선협영화의 발전 및 그 공간 미학 연구 - 서유기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Chinese xian-xia films and its Space Aesthetics in the 21st Century -Foucuse on Journey to the West film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2, 2019년, pp.115 - 120  

김보경 (북경대학교 문화산업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협영화는 무협영화와 판타지(奇幻) 영화라는 장르의 융합을 통해 발생한 새로운 장르이다. 본고는 중국선협영화의 대표작인 서유기류 영화의 미장센을 통해 선협영화의 탄생과 변화 및 선협 영상미학을 분석하였다. 특히, 서유기류 영화의 선협공간은 인간계와 요계, 요계와 신선계, 천계와 인간계로 구분되어 서로 대립하는 공간으로서 비록 톨킨이 제시했던 환상적인 제2의 공간(Middle Earth)의 모습과 닮아있지만 전통적인 무협서사에서 주로 나타나는 산, 사막, 동굴, 초원 등 자연환경(강호세계)을 중심으로 지극히 중국적인 모습과 중첩된 세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차별적이다. 최근 선협영화로서 서유기류 영화의 유행은 서구 판타지 장르의 영향아래 중국의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IP(Intellectual Property)소설이 매체와 장르를 넘나들며 확장되어 메타 서사화 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장르의 혼종을 통해 원작 서유기 세계를 넘어서는 현시대정신을 지닌 새로운 중국적 판타지인 "선협"장르의 탄생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ese xian-xia films is a new genre that occurred through the fusion of the genre of martial arts and fantasy. This study analyzed the development of xian-xia films and the space aesthetics of xian-xia films through the miseenscene of the journey to the west films. In particular, the space for xi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론 <오공전>처럼 IP소설의 영향에 따라 메타 서사화 되고 있는 선협 작품으로서 매우 중요한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 단락에서는 주로 세 작품 각각의 미장센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하여 서유기류 선협영화의 영상미학 공간이 어떻게 변화,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선협소설 및 드라마와 함께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선협 영화는 일시적인 추세일까 아니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인가? 본고는 이러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서 중국 전통문화에서 선협이 어떻게 하나의 범주를 형성하고 확장해 왔는지, 그리하여 당대 중국의 대중문화 속에서 어떻게 습합되고 재구성되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선협장르의 대표적 소재인 서유기를 분석대상으로 삼고, 선협장르 영화로서의 서유기류 영화에서 보이는 미장센을 통해 영상미학을 연구하려 한다.
  • 중국 서유기류 영화의 지속적인 유행과 발전을 가능하게 또 다른 요인으로 “장르의 혼종화”를 주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협영화란? 선협영화는 무협영화와 판타지(奇幻) 영화라는 장르의 융합을 통해 발생한 새로운 장르이다. 본고는 중국선협영화의 대표작인 서유기류 영화의 미장센을 통해 선협영화의 탄생과 변화 및 선협 영상미학을 분석하였다.
선협이란 단어는 언제 처음으로 사용되었나? 선협이란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청나라 말기 「선검오화검(仙剑五花剑)」에서이다.[8]「선검오화검(仙剑五花剑)」의 선(仙)은 중국 고대 신화 중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신선을 뜻한다.
선협이란 장르는 무엇을 기원으로 하고 있나? 사실 선협이란 장르는 중국 고대 전통 문화에서부터 존재하고 있다. 장자(庄子)의 「우언(寓言)」과 『산해경(山海经)』, 굴원의 「이소(离骚)」나 「구가(九歌)」등 초사(楚辞) 계통의 작품같이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문학 전통을 기원으로 하고 있다. 이 낭만적 상상력과 환상성의 전통은 나아가 지괴(志怪)와 전기(传奇傳奇), 신마소설(神魔小说) 등 고전서사를 통해 신괴(神怪)라는 범주를 형성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J. H. Dai. (2015). Chinese films in the New Century. Yesterday's Island, Peking University Press. 

  2. Y. P. Ding. (2017,9). Contemporary Chinese Film conference. Hong Kong University. 

  3. C. Yu Xiong. (2017.6.23.).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News Media - Taking China, Japan and South Korea as Examples. Korean Media Revitalization Consortium Seminar on Korea Japan and China. 

  4. H. Wu. (2017). Postmodern Aesthetic XianXia Fantasy Drama Symptoms Analysis. Contemporary Television. p. 47. 

  5. Chinese Art Education Platform. (2018,11.8). http://jingyan.hxsd.com/index.php?cid392&id577340 

  6. C. Lin. (1998). The History of Supernatural Novels. Zhejiang Ancient Books Press, p. 6-8. 

  7. J. Y. Choi. (2014). The Concept of 'Yi' and 'Xia' in Chinese Contemporary 'Xianxia' Stories. Chinese Novel Collection, p. 314. 

  8. R. Y. Liu. (1991). Spiderman of China. Shanghai Sanlian Press. 

  9. S. Chen. (2000). History of Chinese Martial Art. DongWenSen, p. 326-331. 

  10. J. Ni. (2008). Pang Nuo's River: History and Aesthetics of Chinese Martial Arts Films. Beijing friendship press, p. 4. 

  11. P. Y. Chen. (2002). A Study on the Genre ofMartial Arts Novels by Ancient Literati. New World Press. 

  12. H. S. Moon. (2014). A Study on Concept Establishment of the Term 'Qi-Huan' as the Chinese Fantasy Genre. Chinese Novel Collection. p. 191-211. 

  13. Q. Dai.(2015). Aesthetic Thinking on the Mania of XianXia Film and Television Culture. Chinese Literature and Art Review, p.23. 

  14. S. H. Hong. (2004). So They Went to the West. Sol Press, p. 60. 

  15. S. J. Bae. (2016). Miseenscnee. Seoul: Communication Books. p.V. 

  16. B. Zhang. (2013). Ye Jintian's New Orientalism Film Art Image Composition. Film Literature. p. 151. 

  17. S. M. Liu. (2015). Fantasy Anatomy of Chinese Martial Arts Film. Ph.D.dissertation, Peking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