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생활행복에 미치는 영향의 융합적 연구
A Convergence Study of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on School Life Happiness of Multicultural and Korean Adolescents through Sports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 2019년, pp.245 - 256  

안정훈 (성결대학교 체육교육과) ,  천항욱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스포츠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다문화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들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생활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으며,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과 참여하지 않는 청소년 총 46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며, 스포츠 활동 경력이 많을수록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행복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행복 하위요인들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학교생활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하위요인들로는 관계형성과 의사소통, 협동하기, 도움주기, 감정표현, 위안하기의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들은 다문화가정과 한국가정 청소년들의 학교생활행복에 있어서 스포츠 활동을 통한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다루는 것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imed at examining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on school life happiness of multicultural and Korean adolescents through sports activitie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otal 461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sports activities and not participating in sports activit...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스포츠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과 한국 가정 청소년들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생활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 것이며,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대해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스포츠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다문화와 한국 가정 청소년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생활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써 한국 가정과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서로 간에 이해할 수 있는 공감 수준을 높이고 서로 돕는 친사회적 행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행복감을 경험함으로써 학교생활에 올바르게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함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행복의 유형과 수준을 파악하고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생활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여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한국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행복 수준 향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저 출산과 외국인 유입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지속적인 저 출산과 외국인 유입을 통하여 대한민국은 다문화 가정 비율이 점점 더 높아질 것이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비율이 점점 높아질 것이며, 이들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높아질 것인데,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한국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할 경우, 또래와의 불만족스러운 관계가 형성되고 교사와 갈등이 발생하며, 학업부진 등의 문제[3]로 이어져 사회 부적응 성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공감력을 높임으로써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가? 타인과 자발적으로 관계를 맺으며, 타인의 상황을 공유하고 어떤 사건에 대해 협동하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면 도와주는 행위나 위로하는 행위를 함으로써 공감력은 높아질 것인데, 타인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자신의 시간적, 경제적 이익을 어느 정도 희생하면서 타인의 복지를 위해 자발적으로 돕는 행동을 친사회적 행동이라 한다[9]. 친사회적 행동은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으로 외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자발적으로 돕거나 이롭게 하는 행동[10]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문화시대 청소년들을 위해 우리 사회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다문화시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문화적 차이가 있는 다른 친구나 급우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공감 수준을 높이고 높아진 공감력을 통해 친구나 급우들의 어려운 상황들을 도우는 친사회적인 행동들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면 많은 청소년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통해 미래 대한민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충분한 각종 지식들을 즐겁게 습득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대한민국의 미래는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Statistics Korea. (2018).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8). http://www.korea.kr/main.do. 

  3. S. M. Yang. (2014). The Effect of the Family Volunteering Activity on Adolescents' Family Strengths and School Adjust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10(3), 155-178. 

  4. C. S. Lee, J. Y. Park & H. Y. Jang.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Happiness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35-43. 

  5. J. B. Kim & T. E. Kim. (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School Happiness Scal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2(1), 259-279. 

  6. G. Y. Pi. (2012).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Physical Self-concept Psychological Happiness and Satisfaction of School Life among Youth Participating in School Sports Activities, Doctoral Degree, Cho Sun University. 

  7. Y. K. Hwang & E. Y. Hong. (2018). The Current Status of Life and Happiness of Out of School You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57-64. 

  8. S. H. Park & J. H. Yoo. (2017).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 on Empathy in Adolescent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Cultural Empath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99-510. 

  9. M. S. Ko & E. C. Kwak. (2015). Relationship between Sex, Sport Character,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 who experienced School Sport Club, The Korean Society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1(3), 17-33. 

  10. J. U. Lee. (2016).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Youth's Prosocial and Antisocial Behaviors, Focusing on the School Domain Predictor Variables, Doctoral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11. E. K. Bae. (2015). The Effect of Empathic Ability on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Self-esteem,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3(1), 85-100. 

  12. S. H. Jang, H. S. Yoon, S. J. Kim & Y. J. Park. (2010). Learning Motivation, Social Skills and Academic Self-Efficacy Scale as Predictors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2), 140-157. 

  13. Y. S. Kang & K. Park.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expressiveness on empathy in middle school student and the quality of their peer relationships, Studies on Korean Youth, 25(2), 5-45. 

  14. Y. H. Kim & T. S. Ko. (2014). Relationships among Hope, Empathy and Happi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10), 330-338. 

  15. H. I. Cho & M. H. Lee. (2010). 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tudies on Korean Youth, 17(11), 139-158. 

  16. J. Y. Lee, I. J. Jung & J. L. Back. (2014). A Meta-Analysis on the Predictor Variables of the School Adjustment of Yout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2), 1226-1688. 

  17. H. J. Cho & N. H. Sohn. (2006).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 1-9. 

  18. J. H. Yang & J. H. Lee. (2010). Relationship between Peer Relationship, School Life Adjustment and Pro-social Behavior according to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9, 343-350. 

  19. E. Y. Lee & K. H. Kim. (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ir Children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djustment in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0(1), 105-119. 

  20. S. C. Shin. (2015). The dual mediation effect of self-worth and resilience with respect to effects of school happinessof elementary schoolchildren on school life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2), 266-280. 

  21. J. S. Do. (2011). The Effects of Youth Voluntary Service on Subjective Happi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4), 21-45. 

  22. Y. O. Park & H. M. H. (2008). An Analysis on Monetary Value of Physical,Mental Health Effect and Psychological Happiness Followed by Participation Variables of Sports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21(2), 443-461. 

  23. M. M. Kim.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School Sports Club Activities on the Students' Physical Fitness, Physical Self-description and Attitude toward PE, Doctoral Degree, Catholic University.of Daegu. 

  24. R. L. Reniers, R. Corcoran, R. Drake, N. M. Shryane & B. A. Vollm. (2011). The QCAE: A questionnaire of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 93(1), 84-95. 

  25. S. H. Hur. (2017). Development of Scale and Program for Empathy Capability, Doctoral Degree, Daejeon University. 

  26. S. K. Park & S. Y. Yang. (2017). Relationships between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Pro-social Behavior, and Empathy as a Mediator, The Korea Contents Society, 17(6), 142-152. 

  27. S. Y. Hwang & M. S. Yoon. (2018).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mpathy, Prosocial Behavior, and School happines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4(1), 173-197. 

  28. N. Eisenberg & P. H. Mussen. (1989). The roots of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S. H. Song & K. H. Jang.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a Child's Affective Empathy, a Mother's Empathy, and the Child`s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3), 59-75. 

  30. K. H. Kim. (2015).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Ego-resilience, School Adjustment and School Happiness of School Sports Club Participants, Doctoral Degree, Sungkyunkwan University. 

  31. S. Y. Kim. (2013). The Effect of Academic Failure Tolerance, Psychological Growth Environment, and Social Support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on Their School Happiness, Doctoral Degree, Dong-A University. 

  32. Y. J. Noh. (2017). The Relations between the Determinan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Feeling of School Happiness, Doctoral Degree, Gachon University. 

  33. C. K. Ha & K. H. Lee. (2002). Differences in Physical Self-Description According to Physical Activity Pattern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13(3), 185-202. 

  34. E. J. Cha, Y. J. Kim & J. H. Huh. (2013). Validation of the Personality Evaluation Questionnaire for School Sport Participation Adolescent,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2(2), 361-373. 

  35. S. J. Park, Y. J. Kim & E. J. Cha. (2015). Correlation between Character and Empathy of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ing on School Sports Club Involvement,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2(3), 135-152. 

  36. S. J. Han.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Type & Degree of an Adolescent's Recreational Activity on Emotional Empathy and Sociality Development, Doctoral Degree, Jeon Ju University. 

  37. S. S. Shin & J. Kim. (2017). An Influence of Personality and Empathy of Participants in High School Sports Club on Resilience and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2(1), 95-110. 

  38. M. W. Hwang & J. H. Do. (2014). The relationship to study of Middle School Sports Club o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Pro-social Behavior,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3(5), 45-54. 

  39. S. T. Kim. (2016).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Empathy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Sports Activity with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6), 281-290. 

  40. S. A. Seo. (2007).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y and leadership life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ctoral Degree,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41. C. J. Lee & J. H. Huh. (2010). The Effects of Empathy on Self-Esteem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29(5), 332-338. 

  42. S. W. Chung. (2014). Affecting Factors on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of Adolescents, Doctoral Degree, Gong Ju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