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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채움 곡선을 활용한 좌표 기반의 교차로 ID 구성 체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ordinate-based Intersection ID Composition System Using Space Filling Curv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6, 2019년, pp.124 - 136  

이은일 (인하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박수홍 (인하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김덕호 (인하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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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에서의 자율주행은 다양한 차량이 혼재하며 주행환경이 복잡한 특성으로 인하여 교통 객체 간의 교통정보 교환을 통한 자율주행 지원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되어 인접한 교차로 간의 교통정보 교환이 요구되고 있으나 국내 표준노드·링크 체계에서 교차로를 나타내는 노드 ID는 일련번호를 포함한 구성 체계를 가지고 있어 교차로의 갱신 및 ID를 통한 교차로의 위치 정보 파악에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 ID 내에 위치정보가 포함되도록 교차로의 2차원 좌표를 가공 및 병합하여 생성한 좌표 기반 교차로 ID 구성 체계를 설계하였다. 제시한 교차로 ID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교차로를 대상으로 새로운 교차로 ID를 적용하였으며 중복된 값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좌표 기반 교차로 ID는 데이터 크기가 기존 노드 ID 대비 60% 줄어들었으며 GIS 툴 없이 인근 교차로 검색 및 Box 형태의 특정 지역 내 교차로 추출과 같은 공간 쿼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좌표 기반 교차로 ID는 기존 노드 ID보다 확장성 및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nomous driving at intersections requires assistance by exchanging traffic information between traffic objects due to the intersection of various vehicles and complicated driving environment. For this reason, traffic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adjacent intersections is required, but the node 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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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십진수 형태의 좌표를 그대로 이어 병합하면 ID는 최대 4,437,759,553 값을 갖게 되어 4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를 초과한다. 따라서 각 좌표를 이진수로 변환한 뒤 병합하여 나타낸 4 byte 크기의 ID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의 위치정보를 포함할 수 있는 교차로 ID 구성 체계를 설계하고자 한다. 새로운 교차로 ID는 국내를 대상으로 하여 국내 환경에 적합한 교차로 위치좌표 기반의 일련번호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10m 단위의 좌표 값을 기반으로 교차로 ID를 구축하고자 한다. 따라서 10m 이내에 2개 이상의 교차로가 존재하는지 유무를 파악하여 10m 단위의 좌표 값이 모든 교차로를 구분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의 좌표를 기반으로 하여 교차로 ID를 구축하는 새로운 구성 체계를 제안하였다. 10m 단위의 중부원점 기준 TM 좌표계와 공간 채움 곡선을 이용하여 4 byte 크기의 좌표 기반 교차로 ID를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표준노드·링크 ID 구성체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좌표 기반의 교차로 ID 체계를 구성하였다.
  • 또한 노드 ID에는 공간 위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ID만으로 교차로의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차로 ID 내에 위치정보를 포함할 수 있는 새로운 구성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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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지능형교통체계를 이루고 있는 ID 구성 체계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국내외에서는 ID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ID는 다양한 구성 체계로 정의되고 있다. 국내 지능형교통체계의 표준노드·링크는 권역코드와 일련번호를 연결한 ID 구성 체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종 교통정보 교환 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미국, 영국에서는 도로망을 구성하는 객체에 대해 ID를 부여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량에 사용되는 센서의 한계점은? 자율주행차량은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 GPS와 같은 다양한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통해 주행하고 있다. 하지만 센서는 기상, 밤낮 등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한계점이 존재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 중 하나는 차량, 도로 등 교통객체 간의 교통정보교환을 통해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방안이다.
교차로의 좌표를 기반으로 하여 교차로 ID를 구축하는 새로운 구성 체계를 도입했을 때 예상되는 기대 효과는? 결과적으로 좌표 기반 교차로 ID는 기존 노드 ID 대비 데이터 크기를 60% 절감할 수 있고 교차로의 위치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별도의 GIS 툴 없이 인근 교차로 검색 및 Box 형태의 특정 지역 내 교차로 추출과 같은 간단한 공간쿼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교차로에서의 위치 정보를 활용한 공간 정보 서비스 제공이 수월해질 것으로 생각되며 차량의 경제 안전운전을 지원 시 교차로 ID를 통해 인접한 교차로만 추출하여 더 효율적인 교통정보 교환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차로 ID 데이터 크기를 절감하여 실시간 교통정보 교환에 더욱 적합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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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li A. and Ladhake S. A.(2011), "Overview of space-filling curves and their applications in schedu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s in Engineering & Technology, vol. 1, Iss. 4, pp.148-154. 

  2. English OS OpenData, https://www.ordnancesurvey.co.uk/opendatadownload/, 2019.08.09. 

  3. Ground Transportation Subcommittee, Federal Geographic Data Committee(2000), NSDI Framework transportation Identification Standard - Public Review Draft. 

  4. Holzmuller D.(2017), Efficient Neighbor-Finding on Space-Filling Curves, Stuttgart Univ., arXiv:1710.06384v2. 

  5.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2018), ISO/AWI TS 22726-1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Dynamic data and map database specification for connected and automated driving system applications - Part 1: Architecture and logical data model for harmonization ofstatic map data, pp.10-32. 

  6.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2019), ISO DIS 20524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Geographic Data Files(GDF)-GDF5.1, pp.30-45. 

  7. Jang Y. G., Lee W. S. and Kim H. S.(2008), "Management Plan of Urban Object Identification through Status-Analysis of Exiting Object Management Code," The Journal of GIS Association of Korea, vol. 16, no. 1, pp.51-64.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Guideline of Buildup, Management of ITS Korea Standard Node.Link.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Standard of Buildup of ITS Korea Standard Node.Link.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8), Act on the Establishment, Management, ETC. of Spatial Data.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9), Enforcement Decree of the Act on the Establishment, Management, ETC. of Spatial Data. 

  12.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2016), ITS Standardization Activities in Japan, pp.11-14. 

  13. Yu K. B., Kwon Y. W., Choi J. M., Rhew H. S., Nam S. J., Lee H. A. and Hong Y. I.(2011), "Naming and Grading Methods for Crossroads linked to the New Address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ol. 46, no. 5, pp.648-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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