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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교육 연구 논문의 변천: 코퍼스 기반 분석
A Corpus-based Analysis on Primary English Education Research for the Past 20 Yea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11 - 21  

최원경 (버밍엄대학교 영어 및 응용언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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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공립 초등학교의 정규교육과정에서 '영어' 과목을 가르치기 시작한 것은 1997년으로 이제 2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났다. 본 연구는 과거 20년 동안에 초등 영어 관련 연구들을 되짚어봄으로써, 향후 초등영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탐색하려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에 발표된 석 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게재 논문을 검색하여(총 6,467편), 이들 연구의 '제목'을 코퍼스 분석 프로그램인 Utagger와 WordSmith Tools를 통해 빈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난 20년 동안 '초등 영어' 논문편수는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최근에는 다소 침체된 것으로 보인다. 연구 주제로는 교수 학습 관련 영역을 포함하여 교육과정, 평가, 의사소통 기능 등과 같이 20년간 꾸준히 수행된 분야가 있는가 하면, 당시 교육정책의 기조에 따라 몰입, 원어민 등과 같이 특정 기간에 집중적으로 연구된 분야도 있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 교육, ICT 관련 연구가 많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지난 20년 동안 초등 영어 교육 분야는 양적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고 연구의 스펙트럼도 다양해졌다는 성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초등 영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about 20 years since the English subject was formally taught in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Korea. The present research aims to analyze the studies regarding 'primary English' implemented in Korea during the time period. I have investigated 6,467 theses or research papers in total that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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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양적·개괄적으로 해석·평가되어야 하는 점을 주지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5년 단위 기간에 따라 어떤 연구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수행되었는지를 가늠해볼 수 있었다.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특정 기수에서 자주 수행된 연구가 다른 기수에는 얼마나 자주 수행되었는지 확인해 보았다. [표 7]은 [표 6]의 핵심어 중 ‘공통’ 부분을 제외하고 기별로 추출된 핵심어가 1~4기에서는 어떠한 빈도수의 추이를 보이는지 나타낸 결과표이다.
  • 본 연구는 지난 20년 동안 (1997년 ~ 2016년)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및 등재(후보)학술지에 발표된 논문들을 검색하여 코퍼스 방법을 통해 양적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난 20년간 발표된 ‘초등 영어’ 관련 논문을 코퍼스 방법을 통해 분석하여 이 기간 동안 학계의 연구 흐름을 양적으로 분석하여 개괄적으로 보여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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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공립 초등학교에서 정규교육과정으로 영어를 가르친 것은 언제부터인가? 1995년에 개정된 제6차 교육과정이 실제 초등학교에서 실시된 1997년이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1982년부터 초등학교 현장에서 특별활동교육의 일환으로 영어 수업이 도입되었고, 이후 1992년 제6차 ‘국민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재량시간에서 주당 1시간씩 초등 영어 수업이 실시되는 등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수업이 확대되어 온 것은 사실이나, 본격적인 정규 과목으로서의 영어 수업은 개정된 제6차 교육과정으로부터 시작되었다[1].
정규 과목으로 언제 채택되었는가? 1995년에 개정된 제6차 교육과정이 실제 초등학교에서 실시된 1997년이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1982년부터 초등학교 현장에서 특별활동교육의 일환으로 영어 수업이 도입되었고, 이후 1992년 제6차 ‘국민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재량시간에서 주당 1시간씩 초등 영어 수업이 실시되는 등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수업이 확대되어 온 것은 사실이나, 본격적인 정규 과목으로서의 영어 수업은 개정된 제6차 교육과정으로부터 시작되었다[1].
초등 영어 교육 분야에 관한 연구의 한계점은? 결론적으로, 지난 20년 동안 초등 영어 교육 분야는 양적 측면에서 학문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고, 연구의 스펙트럼이 다양해지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다만, 양적인 성장이 곧바로 질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지금까지 시도된 다양한 연구들이 실제로 얼마나 교육 현장에 실효성이 있었는지,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하고 얼마나 파급력이 있었는지는 별개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변천이나 정부의 교육 정책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해 교육 효과 등을 평가하는 연구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이와 함께 교육의 방향을 선도하는 연구들과 다양한 실험들이 얼마나 활발했는지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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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경자, 초등영어교육 연구의 흐름: 전국 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 김정렬, "초등영어교육 연구방법의 흐름," 초등영어교육, 제7권, 제2호, pp.37-62, 2001. 

  3. 김진완, "한국의 영어교육 연구방법론의 변천과 전망," 영어교육, 제55권, 제4호, pp.345-366, 2000. 

  4. 김충배, "한국의 영어교육 연구 방법의 발달," 영어교육, 제50권, 제2호, pp.47-67, 1995. 

  5. 박기화, "초등 영어 교육 현장 연구 활성화를 위한 제언: 경기도를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제10권, 제2호, pp.97-125, 2004. 

  6. C. Chaudron, Second language classroom,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7. L. Van Lier, The classroom and the language learner, Longman, 1988. 

  8. R Grotjahn, "On the methodological basis of introspective methods," In C. Faerch and G. Kasper (eds.), Introsepction in second language research, Clevedon: Multilingual Matters, pp.54-81, 1987. 

  9. M. Scott, WordSmith Tools, Lexical Analysis Software, 2012. 

  10. 신준철, 옥철영, "한국어 품사 및 동형이의어 태깅을 위한 단계별 전이모델,"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9권, 제11호, pp.889-901, 2012. 

  11. 김수정, "영어교육열풍에 대한 텔레비전 담론: 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5호, pp.7-52, 2008. 

  12. S. Hunston, Corpora in applied linguist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13. 권은영, 김혜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문화내용 분석,"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회, pp.207-229, 2016. 

  14. 김영숙, "초등 영어 기본 어휘에 관한 제안," 초등영어교육, 제3권, pp.5-17, 1997. 

  15. 이영희,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 목록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16. 장경숙,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 목록," 영어교육, 제62권, 제2호, pp.331-353, 2007. 

  17. 주형미, "국가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개선 연구," 영어학연구, 제17권, 제1호, pp.57-8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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