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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반으로 직접 만드는 도시락 앱 설계
Design of Self Lunchbox App based on Big Data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5 no.2, 2019년, pp.41 - 45  

조광문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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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소비자들이 직접 도시락 반찬을 선택해서 도시락을 주문할 수 있는 일인분 도시락 앱을 설계하였다. 현대 사회에선 대가구에서 핵가족, 핵가족에서 1인 가구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혼자 밥하기 번거롭고 식당이나 배달 가능한 업소에서는 보통 2인분부터 주문할 수 있으므로 혼자 이용하기엔 부담스럽다. 그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세부 메뉴들을 골라 1인 맞춤 도시락을 주문할 수 있는 앱이다. 세부 메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빅데이터가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한다. 즐겨찾기 기능을 통하여 기존의 주문을 사용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를 이용한 추천 도시락 메뉴를 이용할 수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1-serving lunchbox app is designed and developed for enabling consumers to order their lunch box by choosing their own lunch side dishes. In modern society, one-person households are growing in larger areas. It is too burdensome to handle alone because it is cumbersome to cook alone and you shou...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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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실적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우선 제휴를 맺기 위해서 앱의 안정화 및 결제 시스템 구축, 기능 추가 등 보완을 하고자 한다.
  • 6]과 같이 반찬을 하나하나 고를 필요 없이 정해져 있는 도시락을 선택해 소비자들의 결정 장애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다. 이 역시 빅데이터에 기반한 상품을 우선적으로 제공하여 사용자의 선택 편의성을 제공한다. 상품의 이미 지를 누르면 결제창으로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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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만의 도시락 기능의 특징은? ① “나만의 도시락”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반찬들을 선택해서 소비자들만의 도시락을 주문 가능
직접 만드는 도시락 앱의 장점은? 직접 만드는 도시락 앱의 편리성은 소비자들이 장소의 제약 없이 원하는 반찬들만 선택해서 나만의 도시락을 만들어서 주문한다는 점이다. 또한, 조작이 간편해 누구나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도시락 사업 프랜차이즈를 넓히는 전략의 단점은? 첫째, 도시락 사업을 시작해 전국의 프랜차이즈를 넓혀가면서 실용화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런 전략을 사용할 경우 초기 비용이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전국에 프랜 차이즈를 넓히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선점을 놓칠 수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ttp://econ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93 

  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http://www.kosis.kr 

  3. http://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552 

  4. http://www.mhj21.com/120627 

  5. Google Store - Hansot Lunchbox 

  6. Google Store - Yogiyo 

  7. Google Store - Baemin 

  8. Younghyun Jang, Top Android App Developer: 

  9. m-BizStore, Wonderful Soft. 

  10. K.M.Cho, "Development of Notify App for Cosmetics Expiration D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3, pp.179-184, 2015. 

  11. K.M.Cho, "Development of Gift Recommendation App according to the Individual Preference fused with e-Commer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8, pp.261-265, 2015. 

  12. J.K.Cho, "A Study of User Text Sentiment Dictionary for Food Recommendation Service on Big Data Environment,"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Vol.14, No.4, pp.327-334, 2019. 

  13. J.C.Lee and, M.H.Lee, "Big data-based information recommend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22, No.3, pp.443-450, 2018. 

  14. J.H.Kim and Y.G.Jung, "Recommendation System in the Environment of Big Data," Proceedings of Summer Conference of ICT Platform Society, Vol.1, No.1, pp.58-60. 2013. 

  15. Y.D.Seo and J.H.Ahn, "Enhanced User Taste Prediction Method for Efficient Content Recommendation Using Bigdata," Proceedings of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pp.139-14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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