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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크리트의 강도 특성과 분사압력에 대한 리바운드율 연구
A Study on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and Rebound Ratio with Respect to Injection Pressure of Shotcret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1, 2019년, pp.115 - 122  

전준태 (인하공업전문대학 토목환경과) ,  문인기 (두한종합건설(주)) ,  이양규 (대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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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섬유 습식Shotcrete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노즐로부터 소정의 위치에 부착시키는 콘크리트를 시공함으로서 원지반 자체의 전단강도를 증가시켜 품질을 향상시키고 터널의 안정화를 도모한다. 강섬유 습식Shotcrete는 인장 저항능력을 증대시킴으로써 국부적인 균열의 생성 성장을 억제하는 콘크리트의 강도와 역학적 거동 특성을 개선 및 보강한다. 또한, 강섬유 습식Shotcrete는 불연속의 짧은 강섬유를 콘크리트 속에 균등하게 분산시켜 인장강도, 휨강도, 균열에 대한 저항성 등을 개선한 Shotcrete이다. 이 연구에서는 NATM 터널의 숏크리트에 대한 압축강도 시험과 휨강도 시험을 실시하고 숏크리트타설 압력을 900 RPM, 1,000 RPM, 1,100 RPM으로 변화시켜 리바운드 감소율을 측정하였다. 따라서 국내 NATM 터널공사에 적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 Fiber Reinforced Wet-type Shotcrete improves the quality and stabilizes the tunnel by increasing the shear strength of the natural ground by constructing the concrete which attaches the fresh concrete to the predetermined position from the nozzle. The Steel Fiber Reinforced Wet-type Shotcret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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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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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 연구는 일반 습식숏크리트와 강섬유 습식숏크리트 시험결과로부터 압축강도, 휨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로부터 습식숏크리트 리바운드율을 측정하기 위해 A공구 시료 1, 시료 2, 시료 3의 배합비 및 시료의 총중량은 동일조건하고 시료 1번 압력은 900 RPM, 시료 2번은 1000 RPM, 시료 3번은 1100 RPM으로 각각 다르게 시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시험결과로부터 숏크리트 리바운드량을 줄일 수 있는 적정압력(RPM)을 제시함으로써 숏크리트타설 시 시공기간이 문제가 되는 NATM 터널 건설공사에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 이 연구는 일반 습식숏크리트와 강섬유 습식숏크리트 시험결과로부터 압축강도, 휨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로부터 습식숏크리트 리바운드율을 측정하기 위해 A공구 시료 1, 시료 2, 시료 3의 배합비 및 시료의 총중량은 동일조건하고 시료 1번 압력은 900 RPM, 시료 2번은 1000 RPM, 시료 3번은 1100 RPM으로 각각 다르게 시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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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hn, S. K. (1993). "Study on material development test for reducing rebound of shotcrete." Magazine of the Korean Concrete Institute, KCI, Vol. 5, No. 1, pp. 54-61 (in Korean). 

  2. Gyungbu High Speed Railroad (2001a). NATM tunnel construction and measurement, pp. 3-14 (in Korean). 

  3. Gyungbu High Speed Railroad (2001b). NATM Tunnel Construction and Measurement Specification, pp. 43-54 (in Korean). 

  4. Jeon, J. T., Park, H. T. and Lee, Y. K. (2012). "Experimental study on reduce amounts of rebound in wet process shotcrete works by accelerator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6D, pp. 615-622 (in Korean). 

  5. Korea Concrete Institute (2009). Standard Specification of Concrete, p. 429 (in Korean). 

  6. Korea Water Resources Corporation (1993). Design and construction of shotcrete. NATM Technical (in Korean). 

  7. Kwon, I. H. (2000). Revised NATM Tunneling Method. One technology, pp. 169-175. 

  8. Lee, Y. K., Jeon, J. T. and Kim, J. Y. (2004). "A study on the strength test of dry and wet shotcrete in NATM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2D, pp. 239-245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4). Tunnel Standard Specification (in Korean). 

  10. Seoul Subway Corporation (1983). NATM Technical Performance Report for Subway Lines 3 and 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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