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6 no.4, 2019년, pp.193 - 203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이혜영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Tourism has been widely regarded as a mentally and physically healthy pursuit. Emotional experience can increase the restoration effect of tourism. Thus, recent studies in tourism have paid more attention to the benefits of emotional experiences. This study provides and tests a model that examine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 품질에 관한 Parasuraman의 정의는? |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8)는 서비스 품질에 대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실제 서비스에 대한 인식 차이로 정의하였다. 관광분야에서 학자들은 숙박 등 몇 가지 영역에대한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였다. | |
현대사회의 특징은? |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풍요로워졌으나, 일과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스트레스와 과로등으로 번아웃, 공황장애 등의 정신적 질환과 만성질환은 증가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건강한 삶, 삶의 질 측면에서는 좀처럼 개선되기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Golden, &Wiens-Tuers, 2006). | |
농촌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알려주세요. | 이는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을 높게 인식할수록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결과는 농촌 치유관광마을의 외형적 매력과 안전한 환경,합리적인 비용, 운영자의 반응성 등의 품질을 관리하고 관광객들이 충분히 인식하게 함으로써 관광 만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만족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선행연구(Chen, & Chen, 2010; Prayag, & Ryan, 2012; Sharma,& Nayak, 2018; Su, Hsu, & Swanson, 2017)와 유사한 결과를보이고 있다. |
박덕병, 최영창, & 이민수. (2007). 계층적 회귀분석에 의한 청소년 농촌체험 서비스품질의 만족도 영향 결정요인. 한국호텔관광학회지, 25, 98-113.
배병렬. (2014).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도서출판 청람.
오동윤, & 이수범. (2013).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소비 경험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7(6), 99-116.
우종필. (2012).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출판사.
이충기. (2017). 관광조사 통계분석. 서울: 대왕사.
인성호, 김미정, & 정경일. (2017). 크루즈관광객의 감성적 경험이 기항지 애착 및 기항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1, 81-92. doi:10.21298/IJTHR.2017.03.31.3.81
장경수. (2010). 농촌관광의 서비스품질이 방문자만족,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4(6), 457-472.
장명성, & 박상희. (2016). 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이 외래관광객의 긍정적 감정반응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1(6), 287-306. doi:10.21719/KJTR.31.6.14
최훈, & 김수연. (2015). 어촌체험마을 체험축제 서비스 속성이 방문객 정서경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9(9), 51-64. doi:10.21298/IJTHR.2016.06.30.6.225
황승미. (2016).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이 긍정적 감정반응과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북촌 한옥 게스트하우스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5(1), 145-164.
Akter, S., D'Ambra, J., Ray, P., & Hani, U. (2013). Modelling the impact of health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continuance and quality of life. Behavior and Information Technology, 32(12), 1225-1241. doi:10.1080/0144929X.2012.745606
Alola, U. V., Olugbade, O. A., Avci, T., & Ozturen, A. (2019). Customer incivility and employees' outcomes in the hotel: Testing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al exhaustion.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29, 9-17. doi:10.1016/j.tmp.2018.10.004
Andereck, K. L., & Nyaupane, G. P. (2011). Exploring the nature of tourism and quality of life among residents. Journal of Travel Research, 50(4), 248-260. doi:10.1177/0047287510362918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doi:10.1037//0033-2909.103.3.411
Babin, B. J., & Griffin, M. (1998). The nature of satisfaction: An updated examination and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1(2), 127-136. doi:10.1016/s0148-2963(97)00001-5
Bigne, J. E., Andreu, L., & Gnoth, J. (2005). The theme park experience: An analysis of pleasure, arousal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26(6), 833-844. doi:10.1016/j.tourman.2004.05.006
Chen, C. F., & Chen, F. S. (2010). Experien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for heritage tourists. Tourism Management, 31(1), 29-35. doi:10.1016/j.tourman.2009.02.008
Chen, C. F., & Tsai, D. (2007). How destination image and evaluative factors affect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28(4), 1115-1122. doi:10.1016/j.tourman.2006.07.007
Dagger, T., & Sweeney, J. C. (2006). The effect of service evaluations on behavioral intentions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Service Research, 9(1), 3-18. doi:10.1177/1094670506289528
del Bosque, I. R., & San Martin, H. (2008). Tourist satisfaction a cognitive-affective model. Annals of Tourism Research, 35(2), 551-573. doi:10.1016/j.annals.2008.02.006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doi:10.1207/s15327752jpa4901_13
Dolnicar, S., Yanamandram, V., & Cliff, K. (2012). The contribution of vacations to quality of life. Annals of Tourism Research, 39(1), 59-83. doi:10.1016/j.annals.2011.04.015
Faullant, R., Matzler, K., & Mooradian, T. A. (2011). Personality, basic emotions, and satisfaction: Primary emotions in the mountaineering experience. Tourism Management, 32(6), 1423-1430. doi:10.1016/j.tourman.2011.01.004
Filep, S. (2014). Moving beyond subjective well-being: A tourism critiqu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arch, 38(2), 266-274. doi:10.1177/1096348012436609
Golden, L., & Wiens-Tuers, B. (2006). To your happiness? Extra hours of labor supply and worker well-being. The Journal of Socio-Economics, 35, 382-397. doi:10.1016/j.socec.2005.11.039
Grappi, S., & Montanari, F. (2011). The role of social identification and hedonism in affecting tourist repatronizing behaviors: The case of an Italian festival. Tourism Management, 32(5), 1128-1140. doi:10.1016/j.tourman.2010.10.001
Gronroos, C.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4. doi:10.1108/eum0000000004784
Han, H., & Jeong, C. (2013). Multi-dimensions of patrons' emotional experiences in upscale restaurants and their role in loyalty formation: Emotion scale impro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2, 59-70. doi:10.1016/j.ijhm.2012.04.004
Kim, T. T., Kim, W. G., & Kim, H. B. (2009).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recovery satisfaction, trust, word-of-mouth, and revisit intention in upscale hotels. Tourism Management, 30(1), 51-62. doi:10.1016/j.tourman.2008.04.003
Kotler, P., Adam, S., Brown, L., & Armstrong, G. (2003). Principles of marketing (2nd ed.). Sydney, Australia: Pearson Education.
Kozak, M., & Rimmington, M. (2000). Tourist satisfaction with Mallorca, Spain, as an off-season holiday destin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3), 260-269. doi:10.1177/004728750003800308
Ladhari, R. (2009). Service quality, emotional satisfaction, and behavioural intentions: A study in the hotel industry. Managing 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19(3), 308-331. doi:10.1108/09604520910955320
Milman, A. (1998). The impact of tourism and travel experience on senior travelers'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Travel Research, 37(2), 166-170. doi:10.1177/004728759803700208
Morris, W. N. (1992). A functional analysis of the role of mood in affective systems. In Clark, M. (Eds.).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3, 256-293. url:https://psycnet.apa.org/record/1992-97396-010
Oliver, R. L.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Irwin/McGraw-Hill. doi:10.4324/9781315700892
Orel, F. D., & Kara, A. (2014). Supermarket self-checkout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Empirical evidence from an emerging market.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21(2), 118-129. doi:10.1016/j.jretconser.2013.07.002
Osman, Z., & Sentosa, I. (2013). 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relationship in Malaysian rural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Economics Business and Management Studies, 2(1), 25-37.
Otto, J. E., & Ritchie, J. R. (1995). Exploring the quality of the service experience: Atheoretical and empirical an management: Greenwich, CT: JAI Press.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Prayag, G., & Ryan, C. (2012). Antecedents of tourists' loyalty to Mauritius: The role and influence of destination image, place attachment, personal involvement,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51(3), 342-356. doi:10.1177/0047287511410321
Prayag, G., Hosany, S., & Odeh, K. (2013). The role of tourists' emotional experiences and satisfaction in understanding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2(2), 118-127. doi:10.1016/j.jdmm.2013.05.001
Sharma, P., & Nayak, J. K. (2018). Testing the role of tourists' emotional experiences in predicting destination imag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 case of wellness tourism.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28, 41-52. doi:10.1016/j.tmp.2018.07.004
Su, L., Hsu, M. K., & Swanson, S. (2017). The effect of tourist relationship perception on destination loyalty at a world heritage site in China: The mediating role of overall destination satisfaction and trust.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41(2), 180-210. doi:10.1177/1096348014525630
Su, L., Swanson, S. R., & Chen, X. (2016).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repurchase intentions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hinese tourists: The mediating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Tourism Management, 52, 82-95. doi:10.1016/j.tourman.2015.06.012
Walsh, G., & Bartikowski, B. (2013). Exploring corporate ability and social responsibility associations as antecedents of customer satisfaction cross-culturall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6(8), 989-995. doi:10.1016/j.jbusres.2011.12.022
Westbrook, R. A., & Oliver, R. L. (1991).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1), 84-91. doi:10.1086/209243
Yuksel, A., & Yuksel, F. (2007). Shopping risk perceptions: Effects on tourists’ emotions, satisfaction and expressed loyalty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28(3), 703-713. doi:10.1016/j.tourman.2006.04.0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