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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의 행동의도와 주관 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 정서적 경험의 매개효과 -
The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Behavioral Inten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Rural Healing Tourists -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Experience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6 no.4, 2019년, pp.193 - 203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이혜영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rism has been widely regarded as a mentally and physically healthy pursuit. Emotional experience can increase the restoration effect of tourism. Thus, recent studies in tourism have paid more attention to the benefits of emotional experiences. This study provides and tests a model that examines 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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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의 행동의도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정서적 경험이 서비스 품질과 만족의 관계에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과 관광객의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참여자의 행동의도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정서적 경험이 매개역할을 수행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농촌 치유관광은 농촌다움이 있는 치유자원, 농촌의 정서와 분위기, 주민들과의 교류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서적 경험이 서비스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농촌 치유관광마을에 방문한 20세 이상의 치유관광객 433명을 대상으로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만족과 행동의도,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서비스 품질과 만족 간의 관계에서 정서적 경험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Su, Swanson, & Chen, 2016; Su, Hsu, & Swanson, 2017)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의 행동의도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정서적 경험이 서비스 품질과 만족의 관계에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참여자의 행동의도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정서적 경험이 매개역할을 수행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은 관광객의 정서적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은 관광객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농촌 치유관광객의 정서적 경험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농촌 치유관광객의 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농촌 치유관광객의 만족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농촌 치유관광객의 정서적 경험은 서비스 품질과 만족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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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에 관한 Parasuraman의 정의는? Parasuraman, Zeithaml, & Berry(1988)는 서비스 품질에 대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실제 서비스에 대한 인식 차이로 정의하였다. 관광분야에서 학자들은 숙박 등 몇 가지 영역에대한 서비스 품질 척도를 개발하였다.
현대사회의 특징은?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풍요로워졌으나, 일과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스트레스와 과로등으로 번아웃, 공황장애 등의 정신적 질환과 만성질환은 증가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건강한 삶, 삶의 질 측면에서는 좀처럼 개선되기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Golden, &Wiens-Tuers, 2006).
농촌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알려주세요. 이는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을 높게 인식할수록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결과는 농촌 치유관광마을의 외형적 매력과 안전한 환경,합리적인 비용, 운영자의 반응성 등의 품질을 관리하고 관광객들이 충분히 인식하게 함으로써 관광 만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만족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선행연구(Chen, & Chen, 2010; Prayag, & Ryan, 2012; Sharma,& Nayak, 2018; Su, Hsu, & Swanson, 2017)와 유사한 결과를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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