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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방사선적 안전성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adiation Safety Evaluation for Spent Fuel Transportation Cask 원문보기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7 no.4, 2019년, pp.375 - 387  

최영환 ((주)코네스코퍼레이션) ,  고재훈 ((주)코네스코퍼레이션) ,  이동규 ((주)코네스코퍼레이션) ,  정인수 ((주)코네스코퍼레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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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발중인 360 다발 장전용량의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에 대한 설계기준연료의 방사선원항 평가와 용기외부에서의 방사선량률 계산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국·내외 방사선적 안전성평가와 관련한 기술기준 부합여부를 판단하고 결과의 적합성을 제시하였다. 방사선원항으로 작용하는 설계기준연료 선정을 위해 월성원전에서 운영중인 운반 용기 및 두 가지 방식의 건식저장시설에 적용된 설계기준연료의 사양 및 특성을 조사하였다. 각 운반·저장 시스템 별 설계 기준연료의 연소도, 최소 냉각기간 및 중간저장시설로의 운반시점 등을 바탕으로 연소도 7,800 MWD/MTU와 최소 냉각기간 6년을 설계기준연료로 설정하였다. 설계기준연료의 방사선원항은 SCALE 전산코드의 ORIGEN-ARP모듈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운반용기의 방사선차폐평가는 MCNP6 전산코드를 이용하였으며, 기술기준에서 요구하는 운반용기 외부에서의 방사선량률 평가를 정상 및 사고조건으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 방사선량률 평가결과, 정상운반조건의 운반용기 표면 및 운반용기 표면 2 m 이격지점에서 계산된 최대 방사선량률은 각각 0.330 mSv·h-1와 0.065 mSv·h-1로 도출되어 선량률 제한치인 2.0 mSv·h-1와 0.1 mSv·h-1를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운반사고조건하 운반용기 표면 1 m 지점에서의 최대 방사선량률은 0.321 mSv·h-1로서 기술기준인 10.0 mSv·h-1 미만으로 평가되어, 대용량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는 방사선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adiation dose rates for the design basis fuel of 360 assemblies CANDU spent nuclear fuel transportation cask were evaluated, by measuring radiation source terms for the design basis fuel of a pressurized heavy water reactor. Additionally, radiological safety evaluation was car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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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사용후핵연료 포장, 운반 및 하역 등 취급을 위해서는 작업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운반을 포함한 전 취급과정에서 작업자 및 일반인을 방사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정상운반조건 및 가상 사고조건에서의 방사선적 안전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중인 대용량 중수로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 개념모델에 대하여 설계기준연료의 방사선원항 평가, 방사선차폐해석을 통해 방사선적 안전성 확보 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ORIGEN모듈의 수학적 처리는 공간 및 에너지의 함수를 갖는 평균 중성자 플럭스가 충분히 작은 시간간격 Δt동안 일정한 것으로 가정한다.
  • 충격완충체는 길이 및 너비가 각각 4,322 mm 및 2,604 mm이며, 외부높이가 968 mm이다. 보수적인 모델링을 위해 모든 목재는 밀도가 상대적으로 작은 Balsa Wood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 바스켓 본체는 수평 바닥판과 바닥판의 중앙에 수직으로 용접된 인양봉, 수평 바닥판과 평행을 이루며 바스켓 몸체의 중앙에서 핵연료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위치 고정판으로 이루어진다. 본 차폐평가에서는 바스켓 내부에 60다발의 사용후핵연료가 균질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방사선 차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바스켓 내부 중앙지지 패드는 모델링에서 제외하였다.
  • 운반사고조건은 낙하 및 화재사고 등이 연속해서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평가하였다. 보수적 관점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고시 제2017-56호에 기술된 사고 이후 충격완충체가 파괴 및 소실되어 운반용기의 차폐가 용기본체와 용기뚜껑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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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에 필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는 국내외 기술기준에 따라 정상운반조건 및 가상 사고조건에서 방사선적, 구조 및 열적 안전성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방사성물질에 대한 격납을 통해 누설에 대한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3]. 사용후핵연료 운반용기의 안전성 확보와 관련한 설계에 있어,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설계기준연료로 선정된 사용후핵연료의 열 및 방사선적 특성분석을 위한 방사선원항 평가와 이를 기반으로 방사선 차폐해석을 통한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
월성원전은 사용후핵연료의 처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원전의 안정적 운영에 필수적인 사용후핵연료 저장용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 중수로형 원전인 월성원전은 노심에서 방출된 사용후핵연료를 일정 기간 냉각 후 발전소 부지 내 건식저장시설인 콘크리트 사일로 및 MACSTOR/KN-400저장모듈에 임시보관하고 있다. 1992년부터 건설된 콘크리트 사일로의 경우 300기 모두 2010년에 저장 완료된 상태이며, 조밀건식저장시설인 MACSTOR/KN-400 저장모듈은 2010년에 7기가 건설되어 운영중에 있으나 2019년 말에 포화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을 발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원전의 안정적 운영에 필수적인 사용후핵연료 저장용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 중수로형 원전인 월성원전은 노심에서 방출된 사용후핵연료를 일정 기간 냉각 후 발전소 부지 내 건식저장시설인 콘크리트 사일로 및 MACSTOR/KN-400저장모듈에 임시보관하고 있다. 1992년부터 건설된 콘크리트 사일로의 경우 300기 모두 2010년에 저장 완료된 상태이며, 조밀건식저장시설인 MACSTOR/KN-400 저장모듈은 2010년에 7기가 건설되어 운영중에 있으나 2019년 말에 포화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추가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기존 형태와 동일한 7기의 MACSTOR/KN400 저장모듈이 건설되어 운영되어도 이 역시 2029년경에 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2016년 5월‘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을 발표하여 대략 2035년 이후부터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시설의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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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High-Level Radioactive Waste Management Basic Plan (draft)", 2016.05 

  2. Korea Nuclear Engineering & Service Corp, Report on the Concept of the Nuclear Fuel Transport Cask with Large Capacity CANDU, KONES Corp. Report, DHCCT-K-RP-001 (2017). 

  3. U.S. NRC, Standard Review Plan for Transportation Package for Spent Nuclear Fuel, U.S. NRC Final Report, NUREG-1617 (2000). 

  4. Korea Hydro & Nuclear Power Corp, Wolseong Spent Fuel Dense Dry Storage Facilities Safety Analysis Report, KHNP Report, HI-2073777 (2009). 

  5. Korea Hydro & Nuclear Power Corp, Final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verification technology for dry fuel storage facilities in heavy water reactor, KHNP Report (2014). 

  6.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Analysis of spent fuel offsite transportation method Final Report, KAERI Report, KAERI/CR-320/2008 (2008). 

  7. Oak Ridge National Laboratory, Origen-Arp : Automatic Rapid Processing for Spent Fuel Depletion, Decay, and Source Term Analysis, ORNL/TM-2005/39, Version 6.1, SCALE : A Comprehensive Modeling and Simulation Suite for Nuclear Safety Analysis and Design, Sect. D1, 550 (2011). 

  8. Nuclear Safety and Security Commission Rule No. 23, "Regulations on Technical Standards such as Radiation Safety Management". 

  9. Nuclear Safety and Security Commission Notice No. 2019-07, "Regulations on the Packaging and Transport of Radioactive Material" 

  10. IAEA Safety Standards No. SSR-6, "Regulations for the Safe Transport of Radioactive Material", 2012 

  11. U.S. NRC, 10 CFR Part 71, "Packaging and Transportation of Radioactive Material". 

  12.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Version 1.0, MCNP - A General Monte Carlo N Particle Transport Code, $MCNP6^{TM}$ User's Manual", LA-CP-13-00634, Version 5, May, 2013 

  13. U.S. NRC, Recommendations for Shielding Evaluations for Transport and Storage Pacakages, NUREG/CR-6802 (2003). 

  14.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SME) 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III, Division 3, "Containments for Transportation and Storage of Spent Nuclear Fuel and High Level Radioactive Material and Waste", 2017 Edition. 

  15. International Commission on Radiological Protection, "Conversion Coefficients for the Use in Radiological Protection against External Radiation", Annals of the ICRP Publication 74,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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