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볼루션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능동펄스 식별 알고리즘
Active pulse classification algorithm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8 no.1, 2019년, pp.106 - 113  

김근환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최승률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윤경식 (김천대학교 IT융복합공학과) ,  이균경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이동화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능동소나 시스템이 비협동으로 운용될 경우 수신된 직접파로 부터 이를 탐지하여 식별하는 일련의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콘볼루션 신경회로망을 사용하였으며, 입력 데이터로 수신신호를 단시간 퓨리에 변환을 수행한 시간 주파수 분석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콘볼루션 신경회로망의 구조는 두 개의 콘볼루션 계층과 풀링 계층을 사용하였으며, 출력층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신경회로망펄스 특징인자 기반의 신경회로망을 설계하였다.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해상에서 수신한 3110개의 CW(Continuous Wave)펄스와 LFM(Linear Frequency Modulated) 펄스의 데이터를 가공하여 학습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를 구성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신경회로망은 99.9 %의 정확도를 보였으며, 특징인자 기반의 신경회로망은 두 픽셀의 오차를 허용할 경우 약 96 %의 정확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lgorithm to classify the received active pulse when the active sonar system is operated as a non-cooperative mode. The proposed algorithm uses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which shows good performance in various fields. As an input of CNN, time frequency analysis...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다중경로로 인한 펄스의 잔향은 펄스의 길이를 길어 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펄스식별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저주파수의 잡음과 고주파에서 발생하는 클리핑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펄스 식별에 사용될 데이터의 주파수 대역을 제한하였다. 그림에서 네모 박스로 표현된 부분은 탐지된 전체 스펙트로그램에서 펄스 식별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제한하는 예시를 나타낸 것으로 입력되는 데이터의 시간은 2 s이고 주파수는 샘플링 주파수 fs의 0.
  • 본 논문에서는 콘볼루션 신경회로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NN)를 이용한 능동펄스 식별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콘볼루션 신경회로망은 최근 영상 처리 분야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알고리즘으로 시간 주파수 이미지를 식별해야하는 펄스 식별의 목적과 부합하는 알고리즘이다.
  • 본 논문은 비협동 양상태 소나 시스템에서 송신된 능동펄스를 식별하기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최근 영상신호처리 분야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고 있는 콘볼루션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였으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이 경우에는 펄스의 길이, 중심 주파수, 대역폭 등의 특징 인자를 직접 추정해야한다. 두 번째로 설계한 출력층의 구조는 이러한 상황을 가정하고 각 특징 인자의 범위를 이산화하여 각 노드에 할당한 특징인자 기반의 구조이다. Fig.
  • [4] 탐지 알고리즘은 송신 직접파의 수신시간을 대략적으로 추정하여 그 주위의 신호를 가져오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때 탐지된 신호를 펄스식별 알고리즘의 입력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탐지 알고리즘이 적절히 수행되었다면 송신 펄스의 정보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높은 음압을 가지는 송신 직접파의 특성상 큰 문제없이 수행될 수 있다.
  • 출력층의 구조는 두 가지로 설계하였다. 첫 번째는 송신 플랫폼에서 송신할 펄스의 데이터베이스를 수신 플랫폼에서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데이터베이스의 각 펄스를 출력층의 각 노드로 할당한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구조이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동소나 시스템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중에서 은밀하게 기동하는 잠수함을 탐지, 추적, 식별하기 위한 능동소나 시스템은 크게 단상태(mono-static)와 양상태(bi-static) 소나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능동펄스는 송신기와 수신기가 동일한 플랫폼에서 운용되어 간단한 구조를 가지는 단상태 소나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 송신기와 수신기가 이격된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장점이 있는 양상태 소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능동소나 시스템의 역할은? 수중에서 은밀하게 기동하는 잠수함을 탐지, 추적, 식별하기 위한 능동소나 시스템은 크게 단상태(mono-static)와 양상태(bi-static) 소나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능동펄스는 송신기와 수신기가 동일한 플랫폼에서 운용되어 간단한 구조를 가지는 단상태 소나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 송신기와 수신기가 이격된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장점이 있는 양상태 소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논문에서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신경회로망을 학습시키고 테스트를 수행시 데이터를 가공하여 추가적인 데이터를 생성하였으며, 탐지 알고리즘의 오차를 고려한 시간 천이를 고려한 이유는? 먼저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신경회로망을 학습시키고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이때 해상 실험을 통해 획득한 3110개의 데이터만으로 신경회로망을 학습하기에는 개수가 부족하다. 따라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추가적인 데이터를 생성하였으며, 탐지 알고리즘의 오차를 고려한 시간 천이를 고려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