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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6, 2019년, pp.344 - 352
권용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남보우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병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오승훈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재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동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 coupled analysis was performed between the riser to develop oil and gas in ultra-deepwater and the moored floating body. In general, the safety of the riser is conservatively evaluated by considering the maximum offset excluding the coupled analysis with the floating body. In this study, the safe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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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이 TDZ에 적용하기 힘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적용하는 것은 무엇이며 특징은 무엇인가? | , 2019). SLWR에는 lazy wave 형상을 위한 부력재가 설치되며, 부력재로 인하여 라이저의 상부장력은 감소하나 새그밴드(Sag Bend) 와 호그밴드(Hog Bend)에서 굽힘 모멘트가 증가한다. 부력재의 배치와 전체 부력의 결정은 SLWR 설계에서 중요한 인자 중 하나이다. | |
해양라이저란 무엇인가? | 해양라이저는 오일과 가스(Oil & Gas)를 해저로부터 부유체까지 전달해주는 파이프이다. 개발 수심이 비교적 깊은 해역에서는 SCR(Steel Catenary Riser)이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수심 1,500m 이상의 대수심 해역으로 개발영역이 옮겨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 |
SCR이 강관으로 사용하는데 문제점은 무엇인가? | 개발 수심이 비교적 깊은 해역에서는 SCR(Steel Catenary Riser)이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수심 1,500m 이상의 대수심 해역으로 개발영역이 옮겨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SCR은 강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유리하나, 수심이 깊어지면 부유체와 연결되는 부위에서 라이저의 장력이 증가하게 되어 안전성 문제가 있다. 또한, 해저면과 맞닿는 TDZ(Touch Down Zone) 부분에서는 피로파괴 문제가 증가하여 초심해역에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Yoo and Joo,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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